유다와 베냐민 (창세기 43장 1~14절) - 유다가 자신을 담보하다
베냐민을 데리고 오지 않은 형들을
정탐꾼이라 말한 것은 다른 복음을 따르고 전하면
하나님 나라를 파괴하는 자라는 뜻이며
요셉이 형들에게 베냐민을 데리고 와야
생명을 보전한다고 말한 것은 모든 성경을
십자가로 풀어주는 복음의 말씀을 들어야
믿음에 이르게 되어 구원받는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베냐민을 데리고 와야 생명나무의 열매를 먹고
영생할 수 있다는 뜻으로 복음을 상징하는 시므온을
결박하고 형들에게 양식을 주어 돌려보낸 것입니다.
요셉은(예수님은) 이렇게 형들에게(교회에게)
베냐민을 데리고 오라 말한 것은
생명을 보전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 준 것입니다.
이 말을 듣고 가나안으로 돌아온 형들은 아버지
야곱에게 애굽에서 있었던 일을 자세히 전해 주게 되는데
장남 르우벤은 애굽에 갔다가 베냐민을 데리고
오지 못한다면 자신의 두 아들을 죽이라 말하는데
이러한 르우벤의 모습은 율법을 상징하는
삯꾼의 모습이라 말씀드렸고
아버지 야곱은 베냐민을 보낼 수 없다고 말합니다.
그럼 형들은(교회는) 어떻게 베냐민을 데리고(복음을 듣고)
가서 요셉과(예수님과) 화목하게(구원) 되는지
본문 1절부터 봅니다.
창43:1 <형들이 베냐민을 데리고 애굽으로 가다>
그 땅에 기근이 심하고
기근이 심하다는 것은 먹을 양식이 없으면
생명을 잃게 되는 것처럼 진리의 말씀을 먹지 못하여
지옥불의 들어갈 형편이 되었다는 뜻입니다.
성경에서 기근은 먹을 양식이 없어 주림이 아니요
하나님의 말씀이 없는 것이 기갈이라고
아모스 8장 11절은 말합니다.
암8:11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보라 날이 이를지라
내가 기근을 땅에 보내리니 양식이 없어 주림이 아니며
물이 없어 갈함이 아니요 여호와의 말씀을 듣지 못한 기갈이라
본문에 나오는 기근도 여호와의 말씀을
듣지 못하는 기근을 비유로
양식이 없는 기근으로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요셉에게서 사 온 양식을 다 먹게 되어
야곱도 양식을 구해야 하는 시간이 된 것입니다.
그래서 야곱은 양식을 사 오라고 하는데 ....
본문 3~5절을 보면 ....
창43:3 유다가 아버지에게 말하여 이르되
그 사람이 우리에게 엄히 경고하여 이르되
너희 아우가 너희와 함께 오지 아니하면
너희가 내 얼굴을 보지 못하리라 하였으니
창43:4 아버지께서 우리 아우를 우리와 함께 보내시면
우리가 내려가서 아버지를 위하여 양식을 사려니와
창43:5 아버지께서 만일 그를 보내지 아니하시면
우리는 내려가지 아니하리니 그 사람이 우리에게
말하기를 너희의 아우가 너희와 함께 오지 아니하면
너희가 내 얼굴을 보지 못하리라 하였음이니이다
자신들이 베냐민을 데리고 오지 않으면 요셉의
얼굴을 보지 못한다고 말했다고 두 번이나 말합니다.
이 말씀은 저와 여러분에게 하시는 말씀입니다.
저와 여러분이 베냐민을 데리고 성경의 말씀을
보고 들어야 진리의 말씀을 깨달아 믿게 되어
하나님의 얼굴을 뵙게 된다는 뜻입니다.
창세기 42장 18~19절에도 형들이 생명을
보전할 수 있는 방법을 요셉은 가르쳐 주었는데 ....
창42:18 사흘 만에 요셉이 그들에게 이르되 나는
하나님을 경외하노니 너희는 이같이 하여 생명을 보전하라
창42:19 너희가 확실한 자들이면 너희 형제 중
한 사람만 그 옥에 갇히게 하고 너희는
곡식을 가지고 가서 너희 집안의 굶주림을 구하고
창42:20 너희 막내 아우를 내게로 데리고 오라
그러면 너희 말이 진실함이 되고
너희가 죽지 아니하리라 하니 그들이 그대로 하니라
막네 아우 베냐민을 데리고 와야
생명을 보전할 수 있다는 것으로
믿음에 이르게 되어 구원받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막네 아우 베냐민을 데리고 와야 한다는 말씀은
야곱과 리브가의 별미 사건을 통하여
이미 말씀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창세기 27장을 보면 아버지 이삭은 에서에게 사냥하여
별미를 만들어 오면 먹고 축복해 준다고 말합니다.
창27:4 내가 즐기는 별미를 만들어 내게로 가져와서
먹게 하여 내가 죽기 전에 내 마음껏 네게 축복하게 하라
여기서 별미는 믿음을 말하고
네게 축복한다는 것은 구원의 축복을 말하는데
이 모습은 시내산에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율법을 주시면서 이 율법을 온전히 지키면
하나님 백성이 된다는 말씀과 같은 의미입니다.
그런데 이 말을 들은 리브가는
야곱에게 가서 이렇게 말하는데 ....
8~10절을 보면 ....
창27:8 그런즉 내 아들아 내 말을 따라 내가 네게 명하는 대로
창27:9 염소 떼에 가서 거기서 좋은 염소 새끼 두 마리를
내게로 가져오면 내가 그것으로
네 아버지를 위하여 그가 즐기시는 별미를 만들리니
창27:10 네가 그것을 네 아버지께 가져다 드려서
그가 죽기 전에 네게 축복하기 위하여 잡수시게 하라
어머니 리브가가 야곱에게 염소 떼에 가서
거기서 좋은 염소 새끼 두 마리를 내게로 가져오면
별미를 만들어 주어 아버지의 축복을 받게 한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좋은 염소 새끼 두 마리는 대속죄일날
여호와께 드리는 두 마리 염소를 말합니다.
대속죄일을 말하고 있는
레위기 16장 7~10절을 봅니다.
레16:7 또 그 두 염소를 가지고 회막 문 여호와 앞에 두고
레16:8 두 염소를 위하여 제비 뽑되
한 제비는 여호와를 위하고
한 제비는 아사셀을 위하여 할지며
레16:9 아론은 여호와를 위하여
제비 뽑은 염소를 속죄제로 드리고
레16:10 아사셀을 위하여 제비 뽑은 염소는
산 채로 여호와 앞에 두었다가
그것으로 속죄하고 아사셀을 위하여 광야로 보낼지니라
두 마리 염소 중에 한 마리는 여호와를 위하여
속죄제물로 드린다는 것은
예수님이 대속제물로 죽으시고 부활하여
하나님 우편에 앉아 만왕의 왕이 되신다는 것을
모형으로 말씀하고 있는 것으로
애굽의 총리가 된 요셉의 모습과 같은 의미입니다.
또 한 마리는 아사셀을 위하여 드린다는 것으로
우리의 죄를 지고 십자가에서 멀리 옮겨 주기 위하여
육신의 몸을 입고 오셔서 약속의 말씀을
모두 이루어 주신 예수님을 말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여호와께 드리는 염소는
요셉과 같이 7년 풍년에 양식을 쌓아놓고 있는 모습과 같이
죽으시고 부활하여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신
만왕의 왕이신 예수님을 상징하는데
타락한 자신의 백성을 어떻게 구원하실 것인지를
여러가지 모형과 그림자로 말씀하고 있는 메시아 언약을 말하고
아사셀 염소는 보냄을 받았다는 뜻으로
메시아 언약의 말씀을 이루시기 위하여
아버지께 보냄을 받아 육신의 몸을 입고 오셔서
십자가에서 약속의 말씀을 실제로
다 이루어 주신 예수님을 말합니다.
이것이 두 마리 염소로
아사셀 염소는 베냐민을 상징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두 마리 좋은 염소 새끼는 대속죄일날 드려지는
두 마리 염소로 요셉과 베냐민을 상징하며
복음의 말씀을 말합니다.
이 복음의 말씀을 야곱이 먹음으로
성령을 상징하는 어머니 리브가가 별미를(믿음) 만들어 주고
야곱을 에서처럼 꾸며 주어
아버지 이삭의 축복을(구원) 받게 만들어 준 것입니다.
오늘 본문에서도 동일하게 형들이 복음의 말씀을
상징하는 요셉과(성경) 베냐민을(십자가 복음)
먹어야 한다는 것으로 요셉은 베냐민을 데리고 와야
믿음에 이르게 되어 구원의 복을 받게 된다고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베냐민을 데리고 와야
요셉의 얼굴을 보게 된다는 것으로 믿음의 백성이 되어
하나님의 품에 안기게 된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요한복음 6장에서 인자의 살과 피를
먹어야 영생을 얻게 된다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요6:53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인자의 살을 먹지 아니하고
인자의 피를 마시지 아니하면 너희 속에 생명이 없느니라
요6:54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영생을
가졌고 마지막 날에 내가 그를 다시 살리리니
이처럼 예수님의 살과 피를 먹어야
생명을 얻게 된다고 말씀하고 있는 것인데
하나님은 야곱인 저와 여러분이 리브가에게
좋은 염소 새끼 두 마리를 가져가게 하기 위하여
예수님에 대하여 기록된 성경의 말씀을 주신 것이며
성경의 말씀을 예수님에 대하여 자세히 풀어 전해 줌으로(들음으로)
좋은 염소 새끼 두 마리를 리브가에게 가져가는 것이 되며
그것으로 내 안에 계신 성령님이(리브가가)
아버지가(하나님이) 즐기는 별미를(믿음) 만들어 줌으로
아버지의 축복을(구원) 받는 것입니다.
그럼 형들이 어떻게 베냐민을 데리고 가서
양식을 구하게 되는지 6~10절을 보면 ....
창43:6 이스라엘이 이르되 너희가 어찌하여
너희에게 또 다른 아우가 있다고
그 사람에게 말하여 나를 괴롭게 하였느냐
창43:7 그들이 이르되 그 사람이 우리와 우리의
친족에 대하여 자세히 질문하여 이르기를
너희 아버지가 아직 살아 계시느냐 너희에게
아우가 있느냐 하기로 그 묻는 말에 따라
그에게 대답한 것이니 그가 너희의 아우를 데리고
내려오라 할 줄을 우리가 어찌 알았으리이까
창43:8 유다가 그의 아버지 이스라엘에게 이르되
저 아이를 나와 함께 보내시면 우리가 곧 가리니
그러면 우리와 아버지와 우리 어린 아이들이
다 살고 죽지 아니하리이다
창43:9 내가 그를 위하여 담보가 되오리니
아버지께서 내 손에서 그를 찾으소서
내가 만일 그를 아버지께 데려다가
아버지 앞에 두지 아니하면 내가 영원히 죄를 지리이다
창43:10 우리가 지체하지 아니하였더라면
벌써 두 번 갔다 왔으리이다
아버지 야곱이 베냐민을 보내지 못한다는
말을 듣고 유다가 담보가 된다고 합니다.
유다는 만약 베냐민을 데리고 오지 못하면
자신의 목숨을 내놓는다고 말합니다.
이 모습은 유다의 후손으로 오실 예수님이
저와 여러분을 구원하시기 위하여
담보가 되시는 모습을 그리고 있는 것입니다.
삯꾼은 이리가 오면 양을 버리고 도망하지만
선한 목자이신 예수님은 양을 위하여
목숨까지 버리신다는 것입니다.
요10:15 아버지께서 나를 아시고 내가 아버지를
아는 것 같으니 나는 양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노라
예수님은 저와 여러분을 구원하여 하나님
아버지 앞에 두기 위하여 목숨을 버리신 것입니다.
이 모습을 그리고 있는 것이 유다가 담보가 된다는 뜻입니다.
그러자 아버지 야곱은 베냐민을 보내게 되는데
이어지는 11~145절을 보면 ....
창43:11 그들의 아버지 이스라엘이 그들에게 이르되
그러할진대 이렇게 하라 너희는 이 땅의
아름다운 소산을 그릇에 담아가지고 내려가서
그 사람에게 예물로 드릴지니 곧 유향 조금과 꿀 조금과
향품과 몰약과 유향나무 열매와 감복숭아이니라
창43:12 너희 손에 갑절의 돈을 가지고
너희 자루 아귀에 도로 넣어져 있던 그 돈을
다시 가지고 가라 혹 잘못이 있었을까 두렵도다
창43:13 네 아우도 데리고 떠나 다시 그 사람에게로 가라
창43:14 전능하신 하나님께서 그 사람 앞에서
너희에게 은혜를 베푸사 그 사람으로
너희 다른 형제와 베냐민을 돌려보내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내가 자식을 잃게 되면 잃으리로다
예수님을 상징하는 유다가 담보물이 되자
야곱은 베냐민을 데리고 가라 허락하고
그 사람에게 드릴 예물을 가지고 가라 하는데
가나안 땅의 아름다운 소산물인 유향 조금과
꿀 조금과 향품과 몰약과 유향나무 열매와
감복숭아를 가지고 가라 말합니다.
유향과 향품과 몰약은 요셉이 애굽으로 팔릴 때
이스마엘 사람이 낙타에 싣고 가는 모습과
동일한 것으로 복음의 말씀을 상징합니다.
창37:24 그를 잡아 구덩이에 던지니
그 구덩이는 빈 것이라 그 속에 물이 없었더라
창37:25 그들이 앉아 음식을 먹다가 눈을 들어 본즉
한 무리의 이스마엘 사람들이 길르앗에서 오는데
그 낙타들에 향품과 유향과 몰약을 싣고 애굽으로 내려가는지라
향품은 고난받은, (채찍으로) 맞은, 상처 입은의 뜻을 가진
(나카)라는 단어에서 유래된 (네코트)라는 단어로
향기로운, 나무 진, 향료의 뜻이 있고
몰약은 예수님의 죽으심을 말하는 것으로
자신의 백성을 구원하기 위하여 기도하시며 많은 고난과
고통을 받으시고 죽으신 예수님을 말합니다.
유향은 예수님의 중보기도를 말하며
본문 11절에 나오는 감복숭아는 살구나무 열매를
말하는 것으로 예수님의 부활을 말합니다.
이처럼 애굽으로 내려가는 형들에게 가져가라는
가나안 땅의 아름다운 소산물은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인 복음의 말씀을 상징하는 것이며
이것을 그릇에 담는 것은
복음의 말씀을 마음속 깊이 간직하라는 뜻입니다.
그래서 형들이 복음의 말씀을 듣고 마음에 간직하고
요셉에게 가는 모습을 그리고 있는 것으로
형들이 베냐민을 데리고 가는 모습인 것입니다.
이처럼 아버지 야곱은 유다가 담보물이 되자
자신이 사랑하는 자녀를 보내도 된다고 안심하고
베냐민을 보내는 것입니다.
그리고 형들에게 복음의 말씀을 상징하는
가나안 땅의 아름다운 소산물을 예물로 준비하여
요셉에게로 보내는 것으로
베냐민을 데리고 가는 모습과 동일하게
복음의 말씀을 마음에 간직하고 가는 것입니다.
저와 여러분도 베냐민을 데리고 성경의 말씀을
듣고 먹는 것은 하나님 나라의 아름다운 소산물인
복음의 말씀을 먹고 생명을 살리는 것임을 잊지 마시고
모든 성경을 십자가로 풀어주는 복음의 말씀을 듣고 먹어
주님을 만나는 복을 받는 분들이 되시길 바랍니다. -아 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