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안전사고
* 고봉기 교수 - 해수부 7급 공무원[일반선박] - 해상안전론 강의교재
1. 양망 중 롤러(양망기)에 몸과 그물이 빨려 들어감
* 양만기 사고 1
* 사건개요: 전남 목포시 외달도 앞바다에서 로프 정리 작업을 하던 K어선 선원이
양망기에 몸이 끌려 들어가 골절 및 뇌출혈로 사망
(1) 로프 및 물건들은 양망 작업 전 정리하여 끌려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
(2) 양망기에 끼일 위험성이 높은 작업복이나 장갑은 착용 금지
(3) 양망기 주변 작업시, 양망기를 전면에 두고 일정 거리 유지
(4) 사이드 롤러 리더를 설치하여 로프 꼬임으로 인한 물림현상 방지
2. 양망 중 롤러에 손이 빨려 들어가 절단
* 양만기 사고 2
* 사건개요: 울산 동구 주전해안 동쪽 앞바다에서 조업을 하던 S어선 선원이
롤러를 작동시키던 중 그물과 함께 손이 빨려 들어가 손가락 절단
(1) 닻 투하시 롤러에 로프를 최소 4회 이상 감은 후 투하
(2) 롤러 사용시 끼임 위험성이 높은 목장갑 사용을 금하고 롤러에서
30cm 이상의 거리를 두고 로프 잡음
(3) 양망 중 그물이 롤러에 걸릴 위험요소 발견 즉시 작업을 중단하고
주변 정리 후 재작업 실시
(4) 양망 중 그물코 사이에 손가락이 끼이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
3. 양망기에 머리를 부딪쳐 사망
* 양만기 사고 3
* 사건개요: 전남 신안군 비금도 북쪽 해상에서 연안자망 H어선 선원이
바닥의 물기에 미끄러져 양망기에 머리를 부딪친 후 뇌진탕으로 사망
(1) 선상 바닥은 대부분 미끄러우므로 미끄럼 방지용 안전화 또는 장화 착용
(2) 선상 바닥의 물기 수시 제거
(3) 이물질 등으로 인한 갑판 배수로 막힘을 수시 확인
================================================
해양항만 – 어촌계 고민 등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해양항만: 선박사고, 해양사고: 전문가 그룹대표 : 고봉기 교수
20년 경력 행정법[행정심판], 전임교수
해양수산부 항만물류국 감정사 시험 강사(스터디채널)
해양수산부 해양경찰 해사법규, 청원경찰(항만보안) 강사
해양수산부 7급 일반선박 해상안전론, 해사법규 교수
EBS 교육방송 행정법 79급공무원 시험 강사
문의: 010-2661-6610 대표전화 1600- 0389
* 출처: 해수부 수산업협동조합중앙회 교육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