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오프롭테크] 일반GIS와 부동산GIS의 발상의 차이점 (계속 정리)
지오프롭테크 (GeoProptech) = 지리정보(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 부동산 (Property) + 기술 (Tech)
요즘 프로젝트중 부동산 분야를 하다보니 그들의 "프롭테크"에 지리정보시스템을 더 두각시켜 "지오프롭테크"라 하고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많은 프롭테크 개발자(코더 + DB 등 포함)도 만나고, 일반 GIS 분야의 개발자 (전통 + 사회인문 등 포함)들과 미팅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둘의차이를 비교하며 정리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개발자/관련자의 생각 비교이지만 어찌보면 GIS 주제도의 보는 차이점이자 개발설계의 차이이기도 합니다.
계속 추가 정리 예정입니다.
역세권 : 아직도 역세권을 역 중심점 원(반경)으로만 보시나요? 승강장 기준 직각•반경으로 확인하세요 노후도 : 아직도 노후도를 지적도에 건축 연령으로만 보시나요? 실제 각각의 건물에 노후판정으로 확인하세요 토공량 : 토공량 산출 및 굴착/성토 시각화에서만 끝낼까요? 지질도 등 암상별 토공량이 필요함 높이제한 : 비행안전구역/장애물표면제한구역도만 분석하여 높이제한 값만 조회하나요? 사업지 임의의 지점 표고 기준 분석 필요 일조권 검증 : 일조시간이 연속하여 2시간 이상 확보 영역 분석 (총 4시간 이상 확보) 시계열 분석? 분석방법의 발상전환 일조권 : 3D분석만이 최고의 기술인가? 2D를 병행하여 가독성과 분석에 다양성을 제공해야 한다. WMS : 지도의 범례의 스타일만 생각한 WMS주제도? 다양한 SLD함수도 주제도를 표출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