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챙이 국수 만드는 법
이미지 크게보기
목차
- 재료 및 분량
- 만드는 법
- 참고
올챙이국수는 옥수수전분으로 죽을 쑤어 바가지 구멍을 통해 찬물이 담긴 자배기에 밀어 내리면 똑똑 떨어져서 묵이 되는데 그 굳은 형태가 마치 올챙이와 비슷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매끄러운 감촉과 구수한 맛이 여름철 별미로 사랑받고 있다.
재료 및 분량
말린 옥수수 5컵(옥수수전분 3컵), 물엿 1큰술
양념장
간장 2큰술, 고춧가루 1큰술, 다진 파 1큰술, 다진 마늘 1/2큰술, 깨소금 1큰술, 참기름1큰술, 다진 풋고추 1/2개, 다진 홍고추 1/2개
만드는 법
1. 말린 옥수수는 끓는 물에 잘 불려서 맷돌이나 믹서기에 물을 넣고 곱게 갈아준다.
2. 갈은 옥수수는 가라앉혀 윗물을 따라 버리고 앙금만을 밭는다.
3. 가라앉혀 얻은 옥수수 앙금과 물을 큰 솥에 넣고 중불에서 계속 주걱으로 저으면서 죽을 쑨다.
4. 풀럭풀럭 끓어 오르면서 차진 빛이 많이 나도록 젓고 마지막에 물엿을 넣는다.
5. 죽을 구멍이 여러 개 나있는 바가지에 넣고 찬물이 담긴 자배기 위에서 주걱으로 바가지 구멍을 통하여 올챙이 모양의 묵이 물위로 떨어지게 한다.
6. 건져서 열무김치와 김칫국물, 냉콩국에 말아 먹거나 양념장에 비벼 먹기도 한다.
참고
· 옥수수전분을 사용하면 아주 편리하며 예부터 옥수수는 재배가 용이하고 열량이 높아 배가 부르며 소화가 잘되어 척박한 산간지방의 주식으로 이용되어 왔다.
[네이버 지식백과] 올챙이국수 (아름다운 우리 향토음식, 2008. 3. 15., 정재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