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착이 가능할까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된다" 입니다
자 로드용과 엠티비용의 스프라켓 차이가 뭘까요?
1.기어수(이빨수)가 일단 다르다-대개 로드용이 젤 큰게 보통은 28t 좀 크다 싶어도 30t 정도죠..
스램에선 32t도 있다고 압니다만
로드용 스프라켓 중 30t 짜리
로드용 스프라켓 중 25t 짜리
2. 기어끼리의 간격이 다르다? 말하자면 1단과 2단 3단과 4단 사이사이 간격이 로드용과 엠티비가 다르다?
엠티비용 스프라켓 중 34t 짜리
3. 그러니 체인 구녕크기도 다를것이다?
4.허브옆에 붙어서 스프라켓을 지지하고 있는 프리휠바디 (안쪽에 폴이라는게 있어서 메뚜기 소리내는 ^^) 그 바디가
로드용과 엠티비용이 다르다?
아까 말한 결론을 보면 안되는게 아니라 "된다" 라고 했으니 위에 지적한 네가지 외 모든 내용이 다른게 아니라 같이 쓸수 있는
즉 호환이 된다 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젤 크다는 로드용 스프라켓이 겨우 30개 이빨수를 자랑하지만 엠티비는 34, 심지어 36까지도 있지요
크기차이가 많다는건 뒷드레일러가 그 큰 이빨까지 물어주러 올라가 주느냐 입니다
그렇다면 뒷드레일러도 엠티비용을 로드용에다가 끼면 되죠? 라고 물어본다면
딩동댕입니다 ㅎㅎㅎ
엠티비용 뒷드레일러
로드용 뒷드레일러
보면 노루발 처럼 생긴 다리 길이가 짧죠?
그래서 큰 스프라켓인 엠티비용에는 로드용 드레일러가 올라타지를 못하는 어렵다는 겁니다
그럼 위 질분에 답장을 달자면
1번 30티가 아닌 더 큰 엠티비용 스프라켓 껴도 됩니다
2번 기어끼리의 간격? 시마노꺼 껴보니 엠티비용이나 로드용이나 똑같습니다
3번 체인구녕크기 차이? 9단은 9단용 10단은 10단용 그리고 드레일러는
엠티비 스프라켓엔 엠티비용 로드용 스프라켓엔 로드용을 장착하면 됩니다
4번 프리휠바디? 로드용이나 엠티비용 호환 됩니다
그러나 타사제품들과는 안됩니다 당연히...
시마노를 취급하는 나눅스네트웍스 본사 기술팀에 전화해서 물어봤더니
제가 설명한대로는 안된다고 하더이다
글타고 제가 누굽니까?
안된다고 안해볼늠이 아니지요...
회사에선 안된다고 합니다 일단
뭐 그렇다고요
왜 이런 글을 올렸느냐?
심심해서요 ㅎㅎㅎ
사실은 업힐이 어려운 분들은 일반 로드용 스프라켓을 장착하고 오르지를 못해서 내리는 경우가 많죠
그래서 설명 드린겁니다
만약 뭔소린지 모르것다....
타시다가 내꺼 좀 봐주세요....
하시는 분은 주말 라이딩때 나오셔서 질문하시면 됩니다
비싼 울테그라급이나 듀라에이스 급이 아니라 아랫등급이라도 훌륭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시마노 기준 105이상,엠티비 XT금 이상은 사치죠...
앗
여기서 빠진거
그렇다면 앞에 크랭크에 붙은 체인링 이빨수는 조절해서 탈수 되는가?
요것도 일반 사이즈가 큰링이 53개 작은링이 39개의 이빨이 달려있지만
미디움이나 컴팩사이즈 크랭크는 34-50t짜리로 줄인다면 업힐이 훨씬 쉬워질것입니다
결론내자면 앞쪽 프론트 이빨수는 작을수록 뒷쪽 리어 스프라켓의 이빨수는 클수롤 업힐이 쉬워지기 때문에 올린글입니다..
반대가 된다면 직진이나 다운할때 엄청난 속도가 나오겠쬬?
참고로 감독님 따라 훈련한다는 창원에 빵장사하시는 어떤분은 사이클로 110키로로 달린다는데
뭐 믿거나 말거나...
그러면 집에 있는 엠티비 스프라켓과 드레일러 띠어다가 로드용에다가 장착해볼까요?
수원산을 놀면서 올라갈수 있겠죠?? ㅋㅋㅋㅋ
오늘의 잔차 팁 포스팅
야~~~
깔끔하다 깔끔해 하는분은 엄지척...해주세요
첫댓글 엠티비용은 아무래도 견고하게
로드용은 무게를 줄이기위해 약간 무르게 만든다고합니다
호환이 안되는건 아니다 라는 얘기지
가급적 로으용 엠티비용 분리해서 씁시다
전 로드용 30t짜리 하나 구했어요
업힐이 어찌나 힘드는지 원 ^^
이해가 안되네
이해가 안돼?
거참 요래 쉽게 써놨는데
이해가 안되는게 이해가 안되네
이해됩니다 버뜨 하지는 말아야 긋네여~~~엄지 척
좋은정보 감사요.
전 32t 함껴볼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