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콜키지프리 (CorkageFree)
콜키지 프리란 손님이 식당에 갈 때 보유하고 있는 주류를 직접 들고 가면 무료로 전용 잔을 제공하고 코르크를 개봉해주는 서비스를 의미한다. 콜키지(Corkage)는 코르크 차지(Cork Charge)의 줄임말로 고객이 본인의 주류를 음식점에 가져가서 마시는 경우 음식점에서 고객에게 부과하는 비용이다. 마트나 편의점 등에서 식당 판매가의 절반이 채 되지 않는 저렴한 가격에 술을 구매한 뒤, 이를 마시도록 허용하는 콜키지 프리 식당을 찾아 술자리를 즐기는 소비자들이 늘고있다.
* 산행을 한 후에 하산식을 하는 우리로서는 콜키지프리 식당을 찾아서 이용하는것이 필요합니다.
□ 바르는 소염진통제
안티푸라민에스로션(Antiphlamine-S Lotion)은 유한양행에서 제조 및 판매하는 소염진통제로 2023년에 100주년을 맞는다. 멘톨과 소염진통제인 살리실산이 함유되어 있고 경질유동파라핀, 라놀린유, 모노스테아린산소르비탄 등이 첨가되어 있다. 진통, 소염(항염) 증상으로 삔데, 타박상, 근육통, 관절통, 골(뼈)절통, 요(허리)통, 어깨결림, 신경통, 류마티스통증 등과 피부 가려움, 벌레 물린데, 동창(언 상처) 등에 1일 1-4회 환부에 적당량을 바른다. 반대를 뜻하는 안티(anti)와 염증을 뜻하는 인플래임(inflame)을 합쳐서 만든 이름이다.
맨소래담(Mentholatum)은 1889년 미국 유카 컴퍼니(The Yucca Company)에서 개발하였고 이후 1988년 일본의 로토제약이 인수하였다. 국내에는 한국맨소래담이 독점판매를 하고 있다. 소염진통제인 살리실산과 특유의 향과 시원한 느낌을 주는 멘톨(menthol)이 함유된 로션제품이다. 진통 효과가 일어나 바르면 매우 뜨겁고 환부의 통증이 느껴지지 않는다. 군부대 의무대엔 국산품이란 점 때문에 안티푸라민이 보급된다.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