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갯마을산악회, 제98차 정기산행(검단산~용마산)
**한성백제 500년의 도읍지 하남 위례성을 지키는 영산, 검단산**
검단산(657m)은 하남시의 대표적인 명산으로 수도권에 위치한 편리함으로 인해 등산인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곳입니다.
한성백제 500년의 도읍지인 하남 위례성을 지키는 영산이기도 했던 검단산의 ‘검’은 거룩하고 신성한 숭배의 대상을 일컫던 말로 ‘검단’이란 성스러운 제단을 의미합니다.
곳곳에 백제 초·중기의 왕들이 국가의 번영과 태평을 빌던 제단의 흔적이 남아있으며, 현재에도 매년 산악인들이 산신제와 시산제를 지내고 있습니다. 정상 부근에는 넓은 공터가 있으며, 사방이 탁 트인 전망을 자랑합니다.
[산행지 간단 소개]
ㅡ ‘검단산’은 경기도 하남시 하산곡동에 위치한 산으로 높이는 해발 657m이다. 하남시 동쪽 한경변에 솟아 있으며, 한강을 사이에 두고 예봉산(禮峰山, 679m)과 마주하고 있다.
검단산의 이름은 백제 때 검단선사(黔丹禪師)가 이곳에 은거한 데서 유래하였다. 또한, 각처에서 한강을 이용하여 한양으로 들어오는 물산이 이곳에서 검사를 받고 단속을 하는 것에서 유래했다는 설도 있다.
한남정맥의 한 지맥으로, 그 끄트머리에 솟아 있는 산이다.
산행은 보통 하산곡동의 산곡초등학교에서 출발하는데, 처음에는 가파른 경사를 지나다가 능선을 타면 능선 곳곳에 억새 풀밭이 보이고 사방의 전경이 시원하게 열린다.
정상은 넓은 공터로 사방이 확 트여 있고, 팔당호를 비롯하여, 북한강과 남한강의 합류 지점인 양수리 일대, 예봉산, 운길산, 도봉산, 북한산 등의 수려한 경치를 조망할 수 있다.
북쪽으로는 예봉산이 있고, 사이에 팔당협곡이 위치하고 있으며, 이 협곡을 이용하여 팔당댐이 형성되어 있다. 남쪽으로 뻗은 능선에는 용마산이 솟아 있으며 서쪽으로는 중부고속도로가 지난다.
조선시대 광주목의 진산(鎭山)이었다. 본래 세종대왕의 능을 이곳에 쓰려다 여주로 옮겨가게 되어 닦아놓은 능터가 남아 있고, ‘서유견문’을 쓴 유길준의 묘도 있다.
주로 많이 이용되는 산행코스는 1) 산곡휴게소~밤골 입구~장군약수~용마산~큰고개~검단산 정상~호국사~창우동 코스와, 2) 창우동~호국사~85봉~검단산 정상~554봉~샘터~산곡초등학교 코스가 있다.
검단산은 대도시인 서울과 가까운 거리에 있고, 교통편도 편리해 부담 없이 찾아갈 수 있는 가족산행지로 많은 사랑을 받는 곳이다.
대도시의 과밀화와 도시 팽창 및 인공적인 환경의 증가로, 도시 내 녹지공간이 줄어들고 있는 현실에서, 검단산과 같은 도시 근교의 산은 자연공원으로써 풍광이 수려하고, 역사적 의미가 있는 장소다.
도시민들의 휴식 및 여가 공간으로 활용되어 수도권 거주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여 줄 수 있다는 데서 그 의의가 크다.
1. 산행일 : 2023년 5월 28일(일)
※ 출발 : 06시, 서산시청 앞
2. 산행지 : 하남 검단산 (경기도 하남시 하산곡동에 위치)
3. 산행코스 : 약 10km, 후미기준 5시간 소요
* 창우동 버스종점 인근(출발) ⇒ 호국사 ⇒ 검단산 정상(해발 657m) ⇒ 삼거리 ⇒ 전망대 ⇒ 큰고개 ⇒ 용마산(596m) ⇒ 장군약수 ⇒ 밤골 입구 ⇒ 산곡휴게소(도착)
※ 산행코스는 당일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
4. 모집인원 : 총 45명 (입금순으로 마감)
5. 준 비 물 : 맛있는 반찬 1~2가지(밥은 제공), 얼린 물, 충분한 양의 행동식(과일, 떡, 빵, 초콜릿, 견과류 등등...), 등산복 및 등산화 착용, 바람막이 등 준비
6. 차량경비 : 일일회원 35,000원
7. 계좌번호 : 하나은행 665 910293 98707 (예금주-김수정)
* 취소자에 대한 회칙 규정 - 출발 7일전까지 취소한 경우에 한해, 향후 3개월 이내 사용조건으로 이월...기간 내 미사용 시 산악회 발전기금으로 귀속~!!
8. 산행안전 관련 협조사항
* 개별행동 금지~!! 모든 참석자는 선두대장을 추월하거나, 특히 일일회원님들은 산행대장 등 운영진의 통제에 반드시 따라주셔야 합니다.
* 산우님들의 산행 중 안전을 위해 술은 제공치 않습니다. 꼭 필요하신 분은 적당량만 챙겨 오셔서 하산 후 드시길 권합니다.
* 산행 전 준비운동에 관하여
- 우리 갯마을산악회는 비영리 등산동호회입니다. 따라서 산행안전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참석 산우님들 본인에게 있다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하며, 산우님들 스스로 준비운동에 임해주시길 바랍니다.
- 다만, 우리 산악회는 산행시작 전 산행안전대장님 등을 중심으로 다함께 준비운동을 한 후 출발토록 할 예정이니, 산우님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산행 시 꼭 지켜야 할 사항 ※
1. 선두대장을 추월해 먼저 가서는 안 됩니다.
2. 산행 중에는 산행지도를 반드시 휴대해야 합니다.
3. 안내하는 등산로 이외의 등산로에는 절대 진입하지 말아야 합니다.
4. 모든 산우님들은 상호간 산행예절을 잘 지키며, 과도한 음주와 흡연은 하지 않습니다.
5. 쓰레기는 함부로 버리지 않으며, 가져온 쓰레기는 반드시 본인이 되가져 갑니다.
6. 산행대장이 산행을 계속할 수 없다고 판단, 하산을 요구하는 경우 즉시 하산해야 합니다.
7. 산행 중 발생하는 모든 사고와 지병으로 인한 사고는 본인 책임이며, 본 산악회는 일체 책임지지 않습니다.
※※ 비상 연락망 ※※
★ 회 장 최윤식 (010 4577 0501)
★ 직전회장 김 제 (010 3444 5500)
★ 수석부회장 엄혁섭 (010 6416 9007)
★ 사무국장 최병민 (010 6355 7942)
★ 산행안전대장 오광교 (010 8706 1269)
★ 사무차장 이수걸 (010 4412 5490)
★ 부 총 무 이겸옥 (010 8077 5288)
★ 우등관광 최장묵 사장님 (010 5435 9546)
어서 오세요. 대환영입니다~~ 정현이님 37등..
정세환님 신청하셨습니다~~ 38등..
김일환님 일행분
김복순님 신청하셨습니다~~ 39등..
검단산
여유좌석 6석~!!
이명화 선두대장님께서 이번 산행에 맛있는 떡 주문하라고 15만원을 찬조해주셨습니다~~ 감사드립니다^^
선두대장님
고맙 고맙네여~^^
박경숙님 신청하셨습니다~~ 40등.. 여유좌석 5석~!!
이겸옥 참석하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대환영입니다~~ 부총무님 41등..
안광우 고문님 & 김 제 직전회장님 지인이신 류용운, 정옥산님께서 이달 산행 준비에 보태라고 각각 10만 원씩 합 20만 원을 찬조해주셨습니다. 감사드립니다^^
유용운님 아드님
유동현님 산행 신청요~~ 42등..
정대영 고문님 지인분
박상길님 외 1명 신청하셨습니다~~ 두 분 43, 44등..
정기회원 문지희님, 이찬구 고문님, 두 분 사정상 산행 불참입니다~~ 여유좌석 3석~!!
사정상 취소하셨던
박주만, 임정순님 재신청하셨습니다~~ 이월경비 사용~!!
<검단산 정기산행 만석으로 마감>
ㅡ 이달 정기산행 45명 신청 및 전원 입금!
만석으로 마감합니다.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5. 28(일) 하남 검단산~용마산 초대 이벤트 공지☆☆
ㅡ 하남 검단산~용마산 초대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위 일정에 본인 참석 + 주위 분들 2명을 초대하시는 분께는 소정의 등산용품을 드립니다.
본 이벤트는 5.22일부터 만석 시까지 진행되니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 이벤트 당첨(존칭생략)ㅡ한상희, 정대영, 고은아, 오광교님... 이상 4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