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 근대 이전 인간 수명
→ 19세기 초만 해도 당시 최고 국가였던 영국인의 평균 수명은 40세(상류층은 45~50세)였다.
고려시대 34명의 왕 중에서 60세를 넘긴 왕은 6명이다.
조선시대 왕들의 평균 수명은 46.1세, 왕비는 51세, 후궁은 56.6세며 일반 백성은 35세로 추정한다.(중앙선데이)
3. 걸그룹 ‘블랙스완’
→ 벨기에·미국·독일·인도 멤버로 구성된 다국적 걸그룹 블랙스완은 ‘국내에서 한국어 노래로 활동하는 한국인 없는 최초의 K팝 아이돌’...
2020년 결성 당시엔 한국인 멤버가 있었지만 지난해 모두 탈퇴하고 전원 외국인으로 재정비됐다.(중앙선데이)
4. 못믿겠다... 여론조사 불신에 ARS 없애고 조사원 직접 통화 조사만 진행
→ 한국조사협회,내년 총선 앞두고 정치·선거 전화 여론조사 기준 발표.
ARS방식 없애고 조사원이 직접 통화하는 전화면접조사만 시행하기로.(매경)
-전화면접조사만 여론조사 반영...녹음, 기계음 통한 ARS는 과학적 조사 아냐"
-전국단위 가상번호 응답률 최소 10%…소수점 아닌 정수로 결과 표시
-34개 여론조사업체 구성된 한국조사협회 기준 공표
5. 프랑스 히잡 소송
→ 프랑스 이슬람 여성 축구선수 모임인 ‘히자베우스’는 ‘경기 중 히잡을 써선 안 된다’는 프랑스 축구협회 규정에 법정 투쟁을 벌여왔다.
프랑스 법원은 이 조치는 부당하지 않다며 축협의 손을 들어줬다.
또 프랑스 정부는 ‘스포츠 국가 대표 히잡 금지’까지 확대한데 이어 학교에서 이슬람 전통 복장 ‘아바야’ 퇴출 조치를 시행하면서 이슬람 이민자들의 관련 시위·소송도 이어지고 있다.(중앙)
6. ‘가자 병원 참사, 이스라엘 공습 때문 아니다’로 가닥
→ 주요 해외 매체들, 일반인들이 찍어 SNS에 올린 영상, 친 아랍 방송인 알자지라의 카메라에 담긴 영상, 폭탄 분화구 크기 등 분석, 가자지구 내에서 발사된 로켓이 공중에서 폭발했으며, 그중 일부가 병원 단지에 떨어졌을 가능성이 가장 유력하다고 분석.(경향)
7. 중국 베이징 등 지난달부터 ‘마이코플라스마’ 폐렴 확산
→ 수백 명 환자가 몰려 복도에서 링거를 맞는 모습...
지난 코로나 학습효과로 폐렴 치료제인 외국산 아지트로마이신 사재기 현상.
마이코플라스마는 바이러스와 세균의 중간 영역에 위치하는 미생물로, 주로 폐렴, 관절염 등을 일으키며 지난해 12월 태국 공주도 의식불명을 겪었을 정도로 심각한 질병.(경향)
중국 상하이의 한 병원에서 응급실 병상 부족으로 한 입구를 폐쇄해 임시 응급실로 사용하고 있다.
8. 성폭력사범 1년새 25% 증가? 4만 7143명...
→ n번방 사건 이후 디지털 성범죄를 포함해 다양한 유형의 성범죄가 증가하는 동시에 적극적인 신고가 이뤄지면서 성폭력사범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법무부는 분석.(세계)
♢재범인원도 22.1% 늘어 2791명
♢불법 영상 ‘소지’ 처벌 영향 분석
9. 월급 40만원 7개월 일하면 실업급여는 90만원씩 4개월...
→ 예를 들어 편의점에서 하루 2시간씩 주 5일 일하고 월 42만원 받는 알바가 7개월 일하고 그만두면 받게 되는 실업급여는 월 92만원씩 최소 4개월간 받는다.
일 안하게 만드는 실업급여 개편 시급.(한경)
♢하루 2시간 일했어도 4시간 계산…실업급여 '허점' 개선
♢주5일 기준 최저시급 월 41만원 불구, 92만원 수령 가능
♢수급조건도 낮아 악용사례 증가…고용부, 제도개편 추진
10. 이론으로 설명하기 어려운 ‘현실 우리말’...
→ ‘불고기’와 ‘물고기’는 똑같은 발화(發話) 현상인데, 하나는 [불고기]라 발음하고, 하나는 [물꼬기]라고 발음한다.
‘인격’과 ‘간격’도 마찬가지이다.
인격은 [인껵]이고 간격은 [간격]이라고 발음한다.
똑같이 [ㄴ]과 [ㄱ]이 만나는 상황인데, 하나는 된소리로 발음하고, 하나는 예사소리로 발음한다...(최태호의 우리말 바로 알기)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