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서 운전을!
지난 주에 여행 관련 예능 프로그램을 보는데, 도쿄 시내 한복판에서 마리오 카트를 탈 수 있게 해놨더라고요. 단, 이 때 꼭 필요한 것이 국제면허증이었는데요.
요즘은 해외에서 렌터카로 여행을 다니시는 분들도 많아, 국제면허증을 필요로 하는 분들이 많잖아요. 그래서 준비해보았습니다. 국제면허증 발급 방법!
생각보다 간단한데요. 본인, 대리인, 외국인이 받을 때, 각각 준비물이 조금씩 다릅니다.
신청은 다양한 곳에서 가능한데요. 원래는 운전면허 시험장에서만 발급 받을 수 있었으나. 이제는 경찰서, 그리고 지자체와 업무 협약을 맺어 다양한 곳에서 바로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발급 신청 가능 시간은 09:00 – 18:00으로 동일하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발급을 받았다고 끝이 아닙니다. 국제 운전면허증 발급한 후 몇 가지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1. 유효기간이 1년이며, 국제 운전면허증과 함께 한국 면허증, 여권을 함께 지참하지 않을 경우, 무면허로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2. 일부 국가 (미국, 캐나다 등)에서는 해당 주의 도로교통법에 따라, 인정 범위가 다를 수 있으므로 대사관을 통해 국제 면허증으로 운전이 가능한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3. 국제 운전면허증과 여권상의 영문 스펠링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효력을 인정받을 수 없습니다.
국제 운전면허증은 한국 면허증, 여권과 함께!
국제 면허증이라고 해서 모든 국가에서 가능한 것은 아닌데요. 기본적으로 대한민국과 제네바 협약을 맺은 국가에서만 운전이 가능합니다. 또한 멕시코, 미국 등 일부 국가에서는 모든 주에서 운전이 가능하지는 않으니, 가시기 전에 확인이 필요합니다.
매년 경찰청에서는 위와 같이, 우리나라에서 발급받은 국제운전면허증으로 운전 가능한 국가 현황을 고시하고 있습니다. 여행 전에 꼭 체크해봐야겠죠?
해외여행 가실 때, 한 번쯤은 국제 운전면허증으로 렌트 해 보시는 것도 새로운 경험이 되실 겁니다.^^
EDITOR. 노두만
* 이미지 출처: 수원시청 공식블로그, 중부일보, 김포경찰서, flickr
ⓒ 첫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