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눠주신 자료를 쭉 보고 생각해본 결과 내린 공통점은 3가지 정도로 정리 된다.
1번째 가장 눈에 띄는 큰 공통점은 <고객의 체험>이다 . 모든 자료에서 ‘고객체험을 적극적으로 받아드려야 한다’, ‘Customer Experience(고객 경험)’, ‘브랜드체험(일상)으로 전환’과 같이 고객의 경험 혹은 체험을 강조하고 있다.
2번째로 보인 공통점은 <개인과 개인의 만남>이다. 소셜미디어, 라이브스트링 등 요즘 1인 방송 체제가 증가하고 있다. 그만큼 개인의 역량이 높게 평가 되고 있고, 그만큼 많은 컨텐츠가 나타나기 때문에 기업과 고객의 관계가 아닌 개인과 개인(기업)의 관계가 중요하다.
3번째로 보인 공통점은 <인간적인 브랜드>이다. 자료에서는 ‘진실’,’감성적인’,’단순한’, 그리고 대놓고 ‘인간적인 브랜드’라고 나타내고 있다.
많은 기업들이 등장하고 그 가운데서 성공적인 브랜드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인간적인 브랜드로써 고객에게 친근감있고 거리감없이 다가가는 것이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위의 내용을 정리해서 말해보자면, 2016년 브랜드의 트렌드는 고객 체험을 많이하고, 기업과 고객의 관계가 아닌 개인과 개인의 관계로 만나 보다 감성적이고 인간적인 브랜드로 자리 잡는 것이다.
손진형의 ‘미디어 라이프 사이클’
9:00 :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광고 <유니클로>, <토니모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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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 버스 옥외 광고 <미소엔 성형외과 피부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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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 : 라디오 매체 광고 <마리오> (유명 브랜드 모두 마리오란 마리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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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0 : 홈쇼핑 매체 광고 <비너스 속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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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0 : 페이스북 광고 <금촌 안동찜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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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 : 간판 광고 <one> 옷가게 (간판 모양이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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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00 : 현수막 광고 <캣츠 엔 도그> (동물 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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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0 : 카카오톡 ‘게임 초대’ <별이 되어라/마구마구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