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근두운 이런바이크(E Run Bike) 자전거배터리 새것으로 교체하였습니다
수명을 다해 보내오셨구요
약 3년을 사용하셨다고하네요
오랜 쓰신 것 같아요.
24V 전기자전거 리튬이온 배터리는 만충시 전압이 29.4V 이지만
아무리 충전해도 27~28V로 만충이 안되고
주행거리도 매우 짧아져서요
보통 배터리를 못쓰게 되는 경우는
이처럼 오래 사용하셔서 성능이 떨어져 못쓰게 되는 경우도 있지만
자전거를 오랬동안 사용하시지 않아
배터리가 완전방전되어 충전자체가 아예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안타시더라도
꼭 충전해서 보관하시는 습관이 매우 중요합니다
전기자전거에서 배터리가 차지하는 비용이 제일 크니까요
요즘 자전거는 일반적인 기계적인 고장이나
모터, 모터를 제어하는 컨트롤러 부분등 이런 잔 고장은 거의 잘 없어요
보통 배터리가 수명을 다한 경우입니다.
먹통이된 자전거 배터리만 재생시키면
잘 굴러가요^^.
이런바이크 배터리입니다
배터리 디자인이 꽤 이뻐요...ㅋㅋ
리튬이온 24V에 5A 용량으로 적혀있네요..
전기자전거에 5A용량은 넉넉하지는 않은 용량입니다
나름대로 고 방전으로 추정되는 리튬 이온 셀이 들어있고
24V로 낮은 전압으로 설계되어 그런대로 장수한 것 같습니다
36V나 48V였다면 상황이 조금 달라지겠죠 ?
이근두운 배터리
5단계 잔량게이지가 설치되어있고
DC 충전구와 USB 출력 단자까지 있어
모바일기기 충전까지 가능하도록 설계되어있습니다
사실 전기자전거 배터리 이외의 기능은 그다지 권할만하지 않아요
잔고장날 확률만 그만큼 높아지니까요.ㅋㅋ.
근두운배터리 내부 모습
케이스를 분리한 모습입니다
보라색으로 포장된 것이 리튬이온 전지 팩입니다
수명을 다했으니 요걸 교체 해야겠죠 ?
근두운 배터리 팩
포장을 제거하면
14개 (3.6V, 2.5A)의 리튬이온 셀과 보호회로로 이루어져있습니다
두개씩 병렬이므로 총 용량은 5Ah (2.5A X 2)가 되겠구요
보통 24V로 부르지만 3.6V X 7 =25.2V 이므로
본래의 공칭 전압은 25.2V입니다
쉽게 24V로 부르는거죠
충전시 최대 전압은 약 29.4V
방전시 최저 전압은 약 21V입니다
충전해서 주행을 시작하면 처음엔 전압이 높아 모터 힘이세다가
주행할수록 전압이 떨어지며 힘이 약해집니다
배터리 용량이 크면 클수록 주행 중 전압이 천천히 떨어지므로
오랬동안 모터 힘이 세겠죠 ?
반대로 배터리 용량이 작으면 주행시작하고 얼마안돼
전압이 뚝 떨어지며 힘이 없어 빌빌대요 ㅋㅋ.
이근두운밧데리 리튬 팩
보호회로 용량은 15Ah입니다
최대 지속 가능한 방전 용량을 말합니다만
순간 최고 방전 용량은 20A를 넘기도합니다
보통 정지 상태에서 스타트할때와 오르막 경사길 등판시 높은 힘이 요구됩니다
이 성능이 따라주지 않으면 문제가 있겠죠 ?
보호회로의 최대방전용량도 매우 중요합니다만
셀의 방전용량도 매우 중요합니다
보호회로의 용량이 아무리 높게 설계되어있어도
셀의 방전용량이 따라주지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으며
반대로 셀의 방전용량이 높은데
보호회로용량이 낮아도 별볼일 없습니다
그러므로 배터리의 셀과 보호회로가 잘 설계되어있는 자전거를 선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가격만 보고 선택하시면 후회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국산셀로 교체하였습니다
셀의 크기가 18650 크기에서 21700으로
용량도 2500mAh 에서 5000mAh로
두배늘어났습니다
총 용량이 10Ah로 늘어났지요
전압은 같아요^^
| 교체 전 | 교체 후 |
전압 | 36V | 36V |
용량 | 5000mAh (5Ah) | 10,000mAh(10A) |
수축필름으로 포장 후 방수 처리하였습니다
자전거 배터리의 고장 중 흔히 침수에의해 셀이 녹슬고
완전 방전되어 폐기처분해야하는 배터리가 꽤 많아요
셀 일부 교체도 안돼요
그러나, 이렇게 방수처리 하면 주행중 웬만한 침수로인한 고장은 막을수 있어요 ^^
교체 후 배터리 용량이 두배 늘어 났으므로 주행거리도
두배로 늘어나겠죠 ?
배터리 용량이 높을 수록 주행거리가 길어지고
또 수명도 긴 경향이 있는데
그러면 배터리 용량을 크게하면 좋을 건데 왜 충분히 크게하지 않을까요 ?
문제는 제조 원가지요
그나마 10A이상 되는 배터리는 그럭저럭 오래갑니다
일반 방전 셀이라도 보통 20Ah 는 넘으니까요.
그러나 저용량에 저방전 셀을 전기자전거에 적용시
가파른 오르막길 주행시등 셀에 가해지는 가혹적인 스트레스로인해
배터리 수명이 대폭 단축됩니다
배터리 가격이 비싸다보니
자전거 판매 원가를 줄이기 위해
제일 중요한 배터리의 용량을 줄이고
값싼 저방전 셀을 많이 사용하는데요
처음 구매시 가성비 좋다고 구매하지만
몇번 사용하지 않고 언덕 몇번 오르내리면
금방 파워가 떨어지고 주행 거리가 확 줄어 들어
밧데리를 다시 새로 교체 해야하는
아주 황당한 경우가 생깁니다.
그러므로 자전거 구매 계획을 세웠을시
배터리 용량이 작은 자전거 보다는
되도록이면 용량이 넉넉한 배터리를 가진 자전거를 선택하시는 것이
매우 현명한 방법입니다^^.
10만원 싼것 구입했다가
1년도 안돼 배터리 교체 비용 30만원 이 필요할 수 있지요 ㅋㅋ.
셀 교체 후,
최신의 성능을 가진 셀로 용량을 두배로 늘려 10Ah용량이 되었으므로
주행거리와 수명이 엄청 많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합니다^^
개조 후 사양입니다
셀 종류 : 리튬이온 INR21700-50E
전압 : 25.2V
전류용량 : 10Ah
충전전압 : 29.4V
충전전류 : 4.9A 이하
최대방전전류 : 29.4A
충전온도 : 0 ~ 45°C
사용온도 : -10 ~ 60°C
감사합니다.
가나배터리 : 02-2068-5337~8,
서울시 구로구 구로2동 604-1, 32동 302호
문자 : 010-8940-9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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