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빌레몬에 대한 바울의 부탁 (몬 1:8-17)
오네시모를 받아 주도록 부탁하다
8. 이러므로 내가 그리스도 안에서 많은 담력을 가지고 네게 마땅한 일로 명할 수 있으나
9. 사랑을 인하여 도리어 간구하노니 나이 많은 나 바울은 지금 또 예수 그리스도를 위하여 갇힌 자 되어
10. 갇힌 중에서 낳은 아들 오네시모를 위하여 네게 간구하노라
11. 저가 전에는 네게 무익하였으나 이제는 나와 네게 유익하므로
12. 네게 저를 돌려 보내노니 저는 내 심복이라
13. 저를 내게 머물러 두어 내 복음을 위하여 갇힌 중에서 네 대신 나를 섬기게 하고자 하나
14. 다만 네 승낙이 없이는 내가 아무 것도 하기를 원치 아니하노니 이는 너의 선한 일이 억지같이 되지 아니하고 자의로 되게 하려 함이로라
15. 저가 잠시 떠나게 된 것은 이를 인하여 저를 영원히 두게 함이니
16. 이 후로는 종과 같이 아니하고 종에서 뛰어나 곧 사랑 받는 형제로 둘 자라 내게 특별히 그러하거든 하물며 육신과 주 안에서 상관된 네게랴
17. 그러므로 네가 나를 동무로 알진대 저를 영접하기를 내게 하듯하고
---------
1.암송요절
---------
저가 전에는 네게 무익하였으나 이제는 나와 네게 유익하므로(11절)
---------
5.질 문
---------
1) 무익하였던 오네시모가 그리스도를 만난 후 어떤 자가 되었는가?(11)
2) 바울은 오네시모에 관한 일을 빌레몬이 어떻게 처리하기를 원했는가?(14)
3) 바울은 그리스도 안에서 변화된 오네시모를 어떻게 부르고 있는가?(16)
4) 바울은 빌레몬에게 오네시모를 어떻게 대하라고 당부하였나?(17)
7949. 무엇이 바울로 하여금 도망친 노예 오네시모를 위해 그의 주인인 빌레몬에게 간구하게 만들었나? (1:8-10)
바울에게 있어 빌레몬은 사랑하는 친구요 동역자였다(1절). 그리고 빌레몬의 사랑과 믿음은 교회에 익히 알려진 터였다(5절). 게다가 오네시모는 진실로 변화되었다(11절). 그래서 바울은 빌레몬이 오네시모를 기꺼이 용서하고, 그를 다시 받아줄 것으로 기대했다.
7950. 나이가 많은 나 바울 (1:9)
바울의 회심 시기를 30대 초반으로 볼 때(A.D. 34년), 이 편지를 쓸 당시 바울의 나이는 60세 가량으로 추정된다.
7951. 어째서 오네시모가 전에는 무익한자였는가? (1:11)
빌레몬 집안의 노예였던 오네시모는 주인을 속이고 돈을 훔쳐 도망친 자였기 때문이다(18절). 한편, 로마로 도망친 오네시모는 당시 로마의 어느 셋집에 연금되어 있던 바울을 찾아왔고, 바울에게서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해 들은 후에, 새사람으로 변화되어, 바울 곁에서 성심껏 시중을 들고 있었다(12절).
7952. 도망친 노예는 주인에게 다시 영접받을 수 있었나? (1:17)
결코 아니다! 당시 로마 제국에서 노예는 사람이 아니라, 재산이었다. 도망친 노예가 붙잡혔을 경우, 그는 고문당하고 죽거나, 혹은 이마에 'F' (Fugitivus, 도망자)자의 낙인이 찍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