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색의향기 가치(Value)
법인을 포함한 어떠한 단체, 어떠한 조직도 나름대로 가치 혹은 가치 체계를 가지고 있다. 이들이 속해 있는 상위조직인 사회도 마찬가지다.
이 가치야말로 해당 사회를 지속할 수 있게 만드는 데 필수불가결한 것이다. 이에 따라 사회구성원은 평 생 동안 교육이나 일상생활을 통하여 사회생활에 있어서 필수 적인 가치 체계를 내면화하게 된다.
주지하는 바와 같이 인터넷 메일링(E-mailing)을 통한 네트워크 구축 사례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외국에도 많다. 또한, 문화를 통한 사회공헌의 사례 또한 마찬가지이다. 사색 의향기는 이런 비슷한 유형의 단체들과 유사한 가치 체계를 갖고 있지만 사색의향기만의 차별화된 가치를 가지고 있다.
여기에서 말하는 ‘가치’는 기업 등의 경우, 광고효과로 측정되는 상업적 가치로 간주된다. 그러나 사색의향기는 경제 적으로 계량되는 상업적 가치보다는 무형의 가치를 더욱 소중 하게 생각한다.
이런 이유로 사색의향기는 설립 이후 지금까 지 유행을 타지 않고 순수하게 차별화된 건강한 사회를 만들 수 있는 공유가치를 도출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여 왔다.
창출된 공유가치를 통하여 사색의향기는 비경제적이며 비경쟁적인 모델로 자리 잡았으며(Positioning), 이를 토대로 행복한 문화나눔 운동을 적극적으로 펼쳐왔다.
한국의 경우, 온라인 권력자가 운영하는 포털 외에도, 독립적으로 사이트를 운영하는 단체가 여러 개 있지만 대부분 특정인이 절대적인 영향력을 발휘하며 소유하고 있으며, 또한 상업적인 가치를 중요시하며 운영되고 있다.
이들과는 다르게 상업활동을 전면에 내세우지 않으면서도 정신문화적 행복을
추구하는 문화나눔을 통하여 사회에 공헌하는 일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다.
사색의향기는 숨어있는 네 잎 클로버(행운)를 찾기보다는 쉽게 찾을 수 있는 세 잎 클로버(행복)를 진정으로 즐길 수 있게 만들었고, 그것이 바로 사색의향기만이 가지는 보편적인 가치다.
그 차별화된 내용을 살펴보면,
· 특정인이 소유하지 않음
· 투자 대비 영향력이 큼
· 회원 스스로가 참여를 통하여 부담하는 원칙 고수
· 이메일을 받겠다고 동의한 회원 수
· 출판 산업계를 지원하는 것
· 행복한 문화나눔 운동을 지속적으로 펼치는 것
· 비경제적이며 비경쟁 원칙 준수
상기한 ‘행복한 문화나눔’의 가치는 온라인에서는 일 반화되지 않은 사색의향기만의 차별화된 공유가치이자 존재의 이유이기도 하다.
#사색의향기 #문화나눔 #행복한문화나눔공동체 #향기촌 #culppy #dreampost #artlian #아트리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