갱년기에 진짜 좋은 음식 8
1. 칡
칡은 식물성 여성호르몬이 굉장히 풍부하여 에스트로겐 결핍 증상을 완화주는데 칡 속의 여성 호르몬은 인체에서 분비되는 호르몬과 흡사해 우리 몸에서 받아들이기 쉽고 필요한 양을 흡수한 후에 나머지는 그대로 배설되어 안전한 식품이다.
갱년기에 오는 안면 홍조나 상열감 그리고 불면증 등은 간에서오는 증상인데 칡은 간화를 다스리고 몸에 쌓인 노폐물제거와 해독해주는 능력이 있어서 혈액순환을 도와 갱년기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 석류
여자의 과일이라 불리는 석류
석류는 열매 뿐만아니라 껍질도 좋은 효과가 많아 껍질을 차로 마시면 좋습니다.
석류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 식물성 에스트로겐과 각종 항산화물질로 인해 갱년기 극복에 도움이 됩니다.
갱년기 치료를 위해 사용하는 호르몬요법은 몇가지 부작용을 가지고 있는데 이 석류는 부작용없이 갱년기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좋은 식품입니다.
3. 자두
자두에는 칼슘, 미네랄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여 피부 미용 및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과일입니다.
특히 여자에게 좋은 점이 많아 서양에서는 '이브의 과일'이라 부른답니다.
자두에는 베타카로틴, 붕소 그리고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특히 붕소는 난소의 기능을 활성화시켜서 몸속에서 여성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갱년기 전후에 자두를 드시면 골다공증 예방이나 갱년기 증후군등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볼수 있습니다.
4. 오미자
오미자의 리그난 성분은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과 구조가 유사하여 리그난 섭취시 여성호르몬으로 인식하여 우리 몸의 호르몬 균형을 조절해 줍니다.
리그난은 대체로 견과류에 많이 들어있는데 오미자에는 견과류에 비해 훨씬 많은 리그난이 함유되어 있어 리그난 섭취에 있어서는 오미자를 먹는 것이 유리합니다.
또한 리그난은 혈당을 낮추고 혈액 속 찌꺼기를 제거하여 혈액을 맑게 해주어 혈액 해독제의 역할도 합니다.
5. 회화나무
회화나무 열매는 혈액을 맑게하고 간열을 내려줍니다.
갱년기가 되면 간의 기능이 떨어지게 되는데 회화나무 열매가 간의 열을 낮춰주어 갱년기 증상을 완화시켜줍니다.
또한 혈액을 맑게하고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어 여성 갱년기에 도움이 된다고 할수 있습니다.
회화나무 열매에 풍부한 식물성 에스토로겐 이소플라본은 여성 호르몬과 유사한 성분으로 부족한 여성호르몬과 비슷한 작용을 하기 때문에 여성호르몬을 채워줄수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6. 익모초
익모초는 여성 질환 개선에 많이 쓰이는 약재로 임신, 출산, 생리불순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익모초는 어혈을 제거해주고 혈액순환을 개선하여 난임 뿐 아니라 생리불순을 포함한 전반적인 자궁 건강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익모초는 생리불순 외에도 갱년기 여성들의 소변불통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7. 녹두
녹두는 원기를 충전해주고 칼륨, 식이섬유, 비타민C도 풍부하며 열을 내리고 해독에 탁월한 식품입니다.
녹두에는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여 성장기 어린이 건강에 도움이되며 식물성 에스트로겐 이소플라본이 풍부하여 갱년기 여성에게도 아주 좋습니다.
8. 연근
연근의 흰색을 나타내는 색소는 바로 안토크산틴이라는 성분인데요.
이 색소는 항염증 항산화 작용이 있습니다.
이 안토크산틴이라고 하는 성분 자체가 여성호르몬과 유사한 효과를 나타내기 때문에 갱년기 여성들의 생리불순에 좋으며 또한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폐경기 여성에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연근에 풍부한 철분이 자궁의 피 생성을 돕고 자궁 노화를 막는 역할을 합니다.
>글출처:건강명언<
첫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