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한 제품의 결함으로 치명적인 피해를 입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기억하는 가습기 살균제 사건, 라돈 매트리스 사건들이 그러한 경우입니다.
생활을 더 편리하고 윤택하게 하기 위해 거금을 주고 구매한 물품에 하자가 있어 손해를 보았다면 어떠한 방법으로라도 보상을 받고 싶은 것이 당연합니다. 또한, 최근에는 소비자의 인식이 바뀌어 실제로 제조사에 제품 결함에 대한 피해의 책임을 묻는 제조물책임소송을 진행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제조물책임소송을 진행 하기 위해서는 제품의 결함으로 피해를 입었다는 사실을 입증할 수 있어야 하는데요, 어떻게 대응을 하는 것이 최선인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1. 제조물책임소송, 가장 핵심적인 쟁점은?
사실 가장 쟁점이 되는 것은 누가 제품의 하자에 대한 입증을 하는 것이냐는 것입니다. 소비자가 입증을 해야 하는지, 기업을 입증해야 하는지, 그 책임이 어디로 가는지가 문제가 됩니다.
최근 판례에서는 피해자가 제품 결함의 존재 및 결함과 손해 사이의 인과관계를 증명하는 것이 상당히 어렵다는 것을 고려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제조물을 정상적으로 사용했음에도 피해가 발생한 경우, 사회통념상 개연성이 인정되면 제품의 결함을 인정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피해자가 홀로 기업을 상대하는 소송을 진행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고, 입증의 책임이 아예 없어진 것은 아니기 때문에 반드시 기업변호사의 도움을 받아 제조물책임소송 피해 대응을 해야 합니다.
2. 제조물책임소송, 피해에 대응하는 방안
제품이 정상적으로 사용되는 상태에서 사고가 발생하였다면 그 점을 소송에서 증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사고가 제조업자의 배타적 지배 하에 있는 영역에서 발생하였다는 점은 소비자가 입증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최근에는 제조물책임과 관련된 분쟁이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제조물책임법 안에 징벌적 손해배상제가 도입되었습니다.
제조업자가 제조물의 결함을 알면서도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아서 피해자가 양산되었다면 손해의 3배까지 배상책임을 지도록 한 것인데요, 이처럼 법률적 사안에 대해서도 변동이 있기 때문에 제조물책임소송 진행을 원한다면 변호사에게 자문을 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제조물책임소송, 손해배상 청구와 관련하여 법률자문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아래 상담번호로 연락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