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O 9001 변천사
제2차 대전 후 미군의 조달부서가 군수품의 불량을 줄이기 위해 제품의 생산시스템에 대한 관리 사항을 미군 규격으로 적용한 것이 시초가 되었다. 이후 국가 간 품질시스템의 요구 사항이 각기 달라 국제적인 공통 품질경영시스템 규격 개발의 필요성이 커지자 ISO가 미국, 영국, 캐나다의 국가규격을 근거로 ISO 9000시리즈 규격을 개발하게 되었다. 순차적인 개정을 해 오다 2000년에는 제품의 정의를 서비스업 등으로 확대하고, 종합적 품질관리에 PDCA(plan-계획, do-실행, check-검증, act-개선) 요소를 도입, 조직 활동의 기준으로 삼는다는 내용의 개정안을 내놓았다. 이후 2008년에 개정 작업이 완료돼 ISO 9001 : 2008 심사기준이 적용되다가, 2015년 경영시스템표준의 새로운 패러다임인 HLS(High Level Structure)를 적용한 ISO 9001 2015년판이 발행되었다.
※[네이버 지식백과] ISO 9001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ISO 9001 이란?
ISO 9001이란 모든 산업 분야 및 활동에 적용할 수 있는 품질경영시스템의 요구사항을 규정한 국제규격입니다. 제품 및 서비스 자체에 대한 품질인증이 아니라 제품을 생산ㆍ공급하는 품질경영시스템을 평가하여 인증하는 것이다. 공급자 측이 제3자 인증기관의 객관적ㆍ독립적인 평가를 통해 인증받음으로써 구매자와 조직에게 신뢰감을 제공하게 된다. 인증기업은 업무 절차를 매뉴얼에 따라 문서화하고 실행하여야 한다. 또한 ISO 9001 인증은 제품 또는 서비스의 실현 시스템이 규정된 요구사항을 충족하고 이를 유효하게 운영하고 있음을 제3자가 객관적으로 인증해주는 제도입니다.
ISO 9001 요구사항
1. 적용범위
2. 인용규격
3. 용어와 정의
4. 조직의 상황
4.1 조직과 조직의 상황 이해
4.2 이해관계자(기관)의 요구와 기대의 이해
4.3 품질경영시스템의 적용범위 결정
4.4 품질경영시스템과 프로세스
5. 리더십
5.1 리더십과 의지
5.2 방침
5.3 조직의 역할, 책임 및 권한
6. 기획
6.1 리스크와 기회를 다루기 위한 조치
6.2 품질 목표와 목표달성을 위한 기획
6.3 변경에 대한 기획
7. 지원
7.1 자원
7.2 적격성
7.3 인식
7.4 의사소통
7.5 문서화된 정보
8. 운영
8.1 운영기획 및 관리
8.2 제품 및 서비스의 요구사항
8.3 제품 및 서비스의 설계 및 개발
8.4 외부에서 제공받은 프로세스, 제품 및 서비스 관리
8.5 생산 및 서비스 제공
8.6 제품 및 서비스 출고
8.7 부적합 출력물의 관리
9. 성과평가
9.1 모니터링, 측정, 분석 및 평가
9.2 내부심사
9.3 경영검토
10. 개선
10.1 일반사항
10.2 부적합과 시정조치
10.3 지속적 개선
ISO 9001 인증효과
기업의 품질경영시스템 강화
국가기술표준원이 K5심사 시 일부 면제
정부입찰 및 협력업체 등록 신청 시 품질경영시스템 인증 기업 우대
고객만족 달성
시정 예방활동을 통한 불량 및 부적합 발생률 감소
국내 ISO 인증기관 찾아보기
에스비씨인증원 [SBCR]
한국품질보증원 [KQA]
한국선급 [KR]
한국생산성본부인증원 [KPC-QA]
(주)디엔브이비즈니스어슈어런스코리아[DNV]
케이티씨인증원 [KTC-QA]
한국가스안전공사[KGS]
(주)ICR[ICR]
(재)한국품질재단 [kfq]
국방기술품질원[DTaQ]
크레비즈큐엠 [CreBiz QM]
KTR 인증센터 [KTR-CC]
(주)아이엠에스평가원[IMSE]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