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 송 : 115장 기쁘다 구주 오셨네
성 경 : 누가복음 2:8~11
2:8 그 지역에서 목자들이 밤에 들에서 지내며, 그들의 양 떼를 지키고 있었다.
2:9 그런데 주님의 한 천사가 그들에게 나타나고, 주님의 영광이 그들을 두루 비추니, 그들은 몹시 두려워하였다.
2:10 천사가 그들에게 말하였다. “두려워하지 말아라. 나는 온 백성에게 큰 기쁨이 될 소식을 너희에게 전하여 준다.
2:11 오늘 다윗의 동네에서 너희에게 구주가 나셨으니, 그는 곧 그리스도 주님이시다.
요 절 : 천사가 그들에게 말하였다. “두려워하지 말아라. 나는 온 백성에게 큰 기쁨이 될 소식을 너희에게 전하여 준다.” (10)
메리 크리스마스! 우리는 성탄절이면 서로를 향해 인사하며 축복합니다. ‘메리 크리스마스’는 ‘기쁜 성탄절’이라는 뜻입니다. 그런데 “왜 성탄절이 기쁜가요?”라고 묻는다면 사람마다 다른 대답을 할 것 같습니다. 어린이는 선물을 받아서 행복하고, 상인들은 연말 대목에 매출이 느니 기쁠 것입니다. 또 어떤 사람은 성탄의 들뜬 분위기가 좋아 즐겁고, 일에 지친 사람은 휴일이니 기쁘다고 말할 것입니다. 하지만 그리스도인들에게는 성탄절이 기쁜 이유가 따로 있습니다.
누가는 예수님의 탄생 소식을 전하며 이렇게 덧붙였습니다. “천사가 그들에게 말하였다. ‘두려워하지 말아라. 나는 온 백성에게 큰 기쁨이 될 소식을 너희에게 전하여 준다. 오늘 다윗의 동네에서 너희에게 구주가 나셨으니, 그는 곧 그리스도 주님이시다.’”(10~11) 이 말씀에 성탄절이 왜 기쁜 날인지 분명하게 나타나 있습니다. 성탄절의 기쁨은 예수님이 태어나신 이유와 관계되어 있습니다. 그것은 예수님이 이 세상에 구세주로 오셨기 때문입니다.
『천로역정』의 저자 존 번연이 젊었을 때 길을 걷다가 우연히 할머니 몇 분이 이야기하는 것을 듣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할머니들의 얼굴이 한결같이 기쁨이 넘치는 모습이었습니다. 흥미를 느낀 번연은 그분들의 이야기를 들었는데, 하나님이 예수님을 세상에 보내 주셔서 죄인인 자신들을 구원해 주셨을 뿐만 아니라, 얼마나 많은 은혜를 베풀어 주셨는지 모른다는 내용이었습니다. 번연은 그 순간 자기도 모르게 가슴이 뜨거워져 하나님께 엎드려 기도했고, 그날 이후 새롭게 태어나는 경험을 했다고 합니다.
이처럼 성탄절은 하나님이 구세주 예수님을 세상에 보내 주심으로 구원의 은혜를 누릴 수 있음을 기뻐하고 찬양하는 절기입니다. 오늘 예수님이 탄생하셨듯이, 예수님 안에서 우리도 새로운 마음과 존재로 태어나기를 기도합시다. 예수님이 나의 구세주 되심을 기뻐하는 사람은 마땅히 그 기쁨을 감사와 예배와 찬양으로 표현합니다. “기쁘다, 구주 오셨네!” 우리의 구세주 예수님 오심을 드높여 찬양하고 기뻐합시다. 그리고 예수님을 통해 나타난 하나님의 놀라운 사랑을 주변에 알리고 함께 나누는 복된 성도가 됩시다.
예수님의 탄생이 큰 기쁨인 이유가 무엇인지 이야기할 수 있습니까?
기 도 :
우리를 위해 예수님을 보내 주신 하나님, 그리스도를 통해 영원한 생명을 얻게 하심에 감사를 드립니다. 예수님 안에서 복된 삶을 살도록 인도해 주신 은혜 또한 찬양합니다. 나만의 기쁜 소식에 머물지 않도록 예수님 오심을 만방에 알리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주학선 목사·동수교회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1.01.02 11:42
첫댓글 상상력으로 성경을 읽고, 공감하며 성경을 읽는 성경은 판타지, 그 자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