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공 국토부 김포시청, 유정복의원, 교통학회에 게시하였습니다...
답변이 오면 재 게시토록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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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십니까?
본인은 김포시 풍무동 거주 [풍무동사람들]이라는 다음카페의 한 회원으로
이전 2007년 12월에 [김포도시철도 노선제안] 민원을 올린바 있습니다.( http://cafe.naver.com/pse1703 )
또한 이글은 http://cafe.naver.com/pse1703/277 에서도 보실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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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48번국도상의 김포한강신도시 방향의 우회도로 개설에 있어서의 엉뚱한 진입라인 형태로 교통사고 다발 지역으로
되어있고 운행시 항시 경계하는 위험한 지역으로서의 문제의식을(아주 많은 분들이 성토하고 또 찾아 오시는 분들에게
꼭 우측으로 붙을것을 당부합니다)가지고 있다가 오늘에서야 한가하여 문의드립니다 이의 답변은 토지공사, 김포시,
국토해양부가 당사자임을 쉽게 알수있고, 이에 동시에 질의하며 도로와 교통에 관련된 전문가들에게도 이 진입라인의
비 합리성에 대해서도 질의할 예정임을 먼저 밝힙니다 .....성실하고 적극적이고 양심적인 답변과 조치를 기대합니다
한편 여러가지 분석 및 접근 방법에 따라 다를 수도 있겠습니다만 이 과정은 개인이 할 수있는
자료에 한정된 것으로 주체측의 의도를 쉽게알수 어려움을 서두에 먼저 밝히며 이에 먼저 요약합니다
[요약]
김포신도시 우회도로 진입라인의 신도시도로건설 토지공사 책임자의 의도가 무었이었는지와 김포시 책임자의
의도와 직무유기 방관유무, 또 당시 건교부의 의지가 무었이었는지를 묻고자하며 기존 김포 풍무동과 원도심을
전혀 배려하지 않은 사실을 묻고자하며 이에 대한 대책과 앞으로 원도심에게 어떤 당근을 줄수 있는지를 묻고자합니다
즉, 현재 이 접속 라인으로 야기되는 아주 빈발한 교통사고등의 불이익을 당하는 주체에게 그 어떤 보상과
이에 상응하는 원도심 배상의 의지가 있느지를 확실히 표명해 주시기를 바라는 마음이 그 핵심입니다
1. 48번 국도와 우회도로의 위치와 사고 다발지점
48번국도의 진행방향으로 자연스럽게 원도심쪽으로 주도로로서 진행이 되지 못하고 왕복 중앙 1,2차선이
신도시방향만을 위한 우회도로로 이용되고 있습니다(이를 주객이 전도된 도로형태라 아니할수 없습니다)
이로 야기되는 빈발한 교통 사고와 풍무 및 원도심이 매일 받는 불이익을 쉽게 확인할수 있습니다..
어느 누구의 의지인지 반드시 책임 추궁하고 조치해야 함을 분명히 밝힙니다....
아래는 위치 및 사고 다발 지역 참조
2006. 12. 20일 오후 4시부터 개통시작
1)48번국도( 빨간색 화살표)
2)우회도로 (까만색 화살표)
사고다발지역- 하늘색 화살표
2. 사고 다발지역의 원인 및 그 사례
먼저 ,아래 사례사진은 2007년 10월경 촬영한것으로 의도적으로 사고 발생을 추적을 위해 아래 옵티마 차량을
추적 촬영한것은 아님을 밝힙니다 ..근간 사진을 다시보니 이런 스토리가 당연 있을수밖에 없다는것을
확인하는 아주 자연스런 증거로 제시합니다 ...결국 이 지점에서의 교통 사고원인은 100%
주객이 전도된 도로 진입 체계에 있다는 결론에 당연 이르게 됩니다
이해를 돕고자 아래 예를들어 설명토록 하겠습니다
[사진 A 지점]
국도 80KM/H 구간임( 단속 카메라 없음, 통상 70-80키로 이상 주행구간)
1)빨간 화살표시의 2차선을 진행하는 옵티마 운전자는 육교의 도로표지판을 못보았습니다..
너무많은 표지판이 80KM/H에서 제대로 볼수가 있었을까요?
아마 주도로서의 통상적인 직진라인으로 당연 예상 했을것으로 보입니다...
2)잘못된 진입라인 설정으로 표지판을 친절히 많이 달긴 했지만..
표지판이 너무 많음을 자인하듯이.. 불법 광고물 단속이란 현수막까지 달았군요...
[사진 B 지점]
1)옵티마 차량이 통상 직진진행이 잘못된것임을 순간 깨닫고 우측 깜박이를 급히 켜고 3차선 급진입하려 하는군요
이 지점이 바로 사고 다발 지점 구역중 하나입니다
2)오른쪽 표지판은 도대체 주체가 누군지 참 한심하지 않을수 없습니다 순서는 김포시청 풍무동 인천으로 해야 맞을것입니다.
(당당자가 인천사는지 인천가는 사람을 위한 표지판인지 대부분은 이 표지판도 운행중 헛갈리게 됩니다)
[사진C지점]
1)아래 도로에 김포라고 인자 되어 있는 의미는? 또 직진표시의 의미는? (두라인 다 또 현위치가 김포입니다....)
2)다행히 사고없이 옵티마차량은 3차선 진입하였군요
3)아래 노란 화살표의 사고 흔적이 보입니다..(이전 사진입니다)
4)오른쪽 상단에 [사고 많은 곳] [절대 감속]으로 되어 있군요....
[사진 D 지점]
1)옵티마 차량이 문제 없이 진입했습니다만 표지판이 아래처럼 48번 국도가 바뀌거나 또는 동시 기재해야합니다..
아래 도로변 현수막에는 [우회도로 국도 통제안내]라고 하는데 80KM/H 사항에 사고다발 우회깃점에서 보이겠습니까?
전시 행정으로 이건 누가 걸었습니까?
[사진 E 지점]
옵티마차량이 급커브를 S 라인을 돌면서 아직 사고는 없습니다만 운전자는 김포에 대해 어떤 생각이 들겠습니까?
[사진 F지점]
1)결국 옵티마 차량은 풍무동이나 인천쪽 307번국도로(지금은 307이라고 별 표기 안하지요 경기도에서 이관되어서)
진입하려고 좌측 깜박이를 켰군요
2)이 표지판도 인천을 상단 테두리했군요...이것만 보아도 주체적 발상이 전혀 없거나 적극적패기는 전혀 안 보입니다...
다행히 사고는 확인하지 못했습니만 .. 위의 예를 보면 잘 알수 있겠습니다.....
3. 씨네폴리스, 우회도로, 48번국도, 풍무-태리도로 등등과의 진입라인 연관성?
풍무-태리 도로와 장항I/C를 타는 제2 김포대교, 신공항고속도로일산행,태리 분기점등등
현 우회도로 진입라인 형태하고는 본인이 아무리 짜 맞추려해 보았지만 연계성이 없는걸로 추정됩니다..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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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상적이지않고 일방적이고 의도적인 도로라인은 항상 문제를 낳기 마련입니다
1)교통사고의 원인이자 48번국도의 주도로와 우회도로의 주객이 바뀐 진입도로형태를 고발합니다
2)주객이 바뀐 도로로 야기되는 풍무 및 원도심의 불이익에 대해 반드시 조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3)토공, 김포시, 국토해양부 해당 담당및 결정권자의 의도적 직무유기 와 방관등에 해당하는
책임을 반드시 물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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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사항들이 불충분하고 불합리한 점이 있다고 한다면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답변을 요구합니다
피상적이고 면피적 답변으로 그 일반적 타당성이 없을시에는 우리 시민들의 눈높이도 달리 할것입니다
이른바 신도시 우회도로 진입라인에 대해서 귀측은 100% 당사자이며 또 반드시 답변 해 주실 필요가 있습니다
여러 업무로 바쁘시겠지만 답변 및 이에 대한 업무조치 부탁 드리겠습니다 ...
긴글 읽어 주셔서 대단히 감사드립니다..
풍무동에서 풍무지킴이가 올립니다 2008 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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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는 워드문서첨부...
김포신도시우회도로문제점.doc
첫댓글 저도 지난 번에...밤에 집에가다가 아무 생각없이 가다가 우회도로 타고 장기동까지 가서 유턴해서 다시 집으로 왔습니다. 우회도로 진입하자마자 잘못 들어간 걸 알고 돌리려다 하마터면 사고 날 뻔 했어요. 쩝... 매번 다니는 길인데도 아차하면 장기동가지 가버리니... 저 도로 분명히 잘못 되었습니다. 어처구니 없는 진입로에요. 민원 넣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지킴이님께 감사드립니다. 그 구간에서의 엉뚱한 도로구성으로 항상 조심해야 하며 실제로 위험한 상황을 많이 보아왔습니다.
저도 처음 이사올때, 강화 방향을 신나게 달렸죠~~ 풍무지킴이님의 전문적인 식견과 분별력에 감탄할 지경입니다^^
그곳은 정말 처음 김포를 찾는사람중에 특히 풍무동을 오는사람들이 정말 위험합니다. 그리고 특히 초보운전자들은 정말.. 저희 친척분도 저희 동네 방문하러 오셨다가 큰일날뻔 했다고 하네요..
이렇게 자세히...풍무지키미님께 조용히 고개숙여질 뿐입니다...대답합니다.
정말 위험한 곳입니다. 더군다나 갈라지는 곳이 내리막이라서 위험하고 갈리지고 나서도 시내진입하기위해 도는 곳도 연쇄추돌사고 위험이 있는 곳입니다.수고 많으셨습니다. 결과를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겟습니다.
풍무지킴이님 대단하십니다. 논리정연~!
공감200%~ 위험천만 도로설계~... 버스 타고 퇴근하는데 어린 학생들도 욕하더군요..."이게 무슨 롤러코스터냐고?" 개선이 시급니다
정말정말 위험한 도로입니다. 대한민국에 분기점을 이렇게 만든 도로는 48번 국도 밖에 없을 겁니다. 아마 예산 때문에 이렇듯 어처구니 없는 도로를 만든것 같은데...향후 풍무 태리간 도로와 신도시 우회도로와 어떻게 이을련지...아주 끝내주는 IC 가 될 것 같습니다.
그래도 다행인 것은 겨울에 김포시청 쪽으로 롤러코스트 타듯 꺽어지는(참 설명하기도 어렵네요) 지점에서 논으로 미끄러져 떨어진 사고는 못봤습니다. 이런도로 처음이라 조심들 하신것 같은데... 쩜 익숙하다 싶으면 뚝뚝뚝뚝 나가 떨어질 것 같습니다. 첫타자가 내가 될 것도 같은데. 4차선으로 마구 달리다가 급 회전의 짜릿함을 느낄수 있는 경주트렉 같은 도로... 스릴 만점!!
제 친척분들도 가끔씩 풍무동을 방문하다 보니 매번 장기동 들렀다 옵니다. 우회도가가 우회해야 하는데 주도로가 우회하니 정말 횟갈립니다. 한치 앞만 볼수 있는 눈을 가졌다면 입체교차로로 했을텐데........늘 아쉽습니다.
저도 예전에 그 중간에 서본적 있어요..ㅠ-ㅠ..
대단하시네요~
저도 처음 풍무동 갈때 햇갈려서 사진처럼 똑같이 그랬었는데........................
저도 이 도로의 모순점에 대해 민원을 낼려고 했는데.. 너무 깔금히 정리하셨네요. 참고로 전 이곳에서 사고를 3번정도 직접 목격했고요. 2번 정도는 옆길에 세워진 차량 운전자가 길을 묻길래 대답해 드린 적도 있습니다. 고가를 타야할 지 오른쪽으로 가야할 지 몰라서 비상등을 켜고 50대 정도의 어르신이 김포우리병원을 찾더군요. 이 도로 개선 정말 시급합니다. 제 정신을 가지고 설계 한 건지 지금도 열이 치미네요. 앞으로 더 크신 "김포지킴이'님으로 호칭하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처음 도로가 그렇게 만들어진 것을 보고 정말 기절하는 줄 알았지요^^ 바로 교통분과위원회 회의에서 문제점을 제기했었습니다. 답변은 물론 국도라 김포시가 관여하여 설계한 것이 아니고 건교부에서 한 것이라며 곧 김포시 관할로 넘어오지만 도로 자체를 바꾸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답변만 들었지요.
도대체 어떤 정신이면 도로를 그렇게 설계할 수 있는 건지 그러고도 전문가라고 앉아서 나라의 녹을 먹으며 말도 안되는 도로들을 만들어내고 있겠지요. 풍무지킴이님의 글은 제가 다시 도로교통분과위원회에 의제로 올리겠습니다.
쑥스럽구만요^^* ....모든분들의 응원 감사드립니다...~~방금전 토공 국토부, 김포시청, 유의원,교통학회에 게시하였습니다...
저 초보일 때 여기 지나가는게 젤 무서웠습니다.... 이 커브에서 끼는 차들도 많아 지금도 사실 많이 무섭습니다.
몰랐군요 이도로 김포시민들 아나 모르나 볼려구 그랬는데...모두아셨네...이제는 따지고 항의만이 바로 잡을수 있어요...시청게시판,유의원게시판 마구 항의글 올려야 되요...
처음 이 도로개통하고 집으로 오는동안 정말 화가나고 욕도 많이 했어요.도대체 어떤놈의 머리에서 이같은 기막힌 도로가 나왔을까 하고요...정말 깔끔하고 속 시원하게 정리해주셨네요...
정말 대단 하십니다 ......정말 도로가 아니라 장난감 차도를 자기 맘대로 옴겨 놓은것 같네요 ( 이리갔다 저리갔다 ...)
응원 합니다... 으짜 으짜..
정말 이용자 편의성이나 미래 제2 김포대교와의 연결성과 같은 도시공학적 측면 등이 고려되지 않은 우회도로입니다. 그리고 도로 표지판도 정말 우수꽝스럽습니다. 시장이나 국과장, 국회의원 모두가 풍무지킴이님으로 부터 한 수 배워야 할 듯 합니다
도로를 혹시...어린이가 만든거 아닐까요? 레고블럭 장난감으로 생각하는듯... 암튼 지킴이님 대단하십니다.
자세히 잘하셨네요~~어린이가 해도 이것보다 훠ㄹ~~~~욕하면 안되는데 교통과 등신들~~~우회도로 끝나는 장기동쪽도 그렇습니다.
예 맞습니다 ...강화->김포방향도 중앙 1 2차선이 신도시 우회도로 바로 진입으로 되어 있고 김포도심-> 강화방향도 우회해야됩니다 ...저번 일요일날 제가 장기청송가려다가 중앙1차선으로 갔는데 결국 생각지도 않은 장기 시범으로 들어갔습니다...간김에 .우미린까지 함 가봤는데 이것들 입주자 아니라고 못들어가게하더군요 ....
김포 도심쪽으로 돌아 올때도 1차선으로 왔는데 갑자기 1 2차선이 우회도로직진 라인이어서 도심방향 3차선 진입 하는데 힘들었습니다...
지금 다짐해 봅니다 ......분명히 책임이란 재물을 볼것입니다......진짭니다.....~
지킴이님 상부상조 하세여 ^^* 저두 시간 나는데로 시행하겠습니다
당신의 노고에 .. 감동이... 눈물이.. 대단하십니다.. 님의 노고를 모든 시민들이 공감하며, 시에서도 깊이 깨닫고 움직일 것 입니다... 감사합니다..
삐약이님 얼음님 말씀 감사드립니다 힘이 납니다...오늘 국토부에서 엉뚱한 소속(경찰청 및 국토부 도로-강화사업소?)으로 부서 배정되어 책임규명을 위해 국토부 광역교통과와 도로운영과로도 답변 요청했습니다..토공도 어설픈 답변을 방지키 위해 사업부서장이 직접 답변요망으로 재요청하였습니다...확실히 책임 소재를 밝힐것임을 밝힙니다...
누가 보더라도 정말 이해 안되는 구간입니다. 그러기에 반드시시정되어야 하는 구간입니다. 꼼꼼하게 사진까지 올려주신 풍무지킴이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