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직공무원 공부하시는데 어려움이 많으시죠? 기능직공무원시험 준비하시는 수험생들이 함께 공유할 수 있는 기능직공무원학원 학습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기능9급공무원학원 우편상식 전자우편(e-그린우편)
전자우편(e-그린우편)
1) 전자우편(e-그린우편)이란?
o 편지 내용문과 주소록을 디스켓에 담아 우체국에 접수하시거나 또는 인터넷우체국 (www.epost.kr) 을 통해 접수하시면 내용문 출력을 포함하여 우편물 제작에서 배달까지 전 과정을 우체국에서 대신하여 주는 서비스로써 편지, 안내문, DM 우편물을 빠르고 편리하게 제작.전달합니다.
2) 서비스 이용안내
o 우체국 접수 : 우편물 내용문이 담긴 디스켓을 우체국창구(전국 모든 우체국)에 제출하면 접수 가능
o 인터넷 접수 : 인터넷우체국(www.epost.kr) 에 접속
3) 서비스 종류
o 봉합식 전자우편(소형봉투와 대형봉투 2가지 중 선택)
- 작성된 편지 내용이 봉투 속에 담겨 배달
- 편지 내용을 글, Text, Ms-word, Excel 파일 등으로 작성하여 첨부
- 고객이 원하는 인쇄물을 동봉할 경우, 소형봉투는 최대 6매까지(내용문 포함) 대형봉투는 최대 20매까지(내용문 포함) 동봉 가능하며, 제본된 인쇄물은 30매까지 동봉 가능(단, 동봉물이 20kg을 초과할 경우, 추가요금이 있으므로 직원에게 별도 문의)
o 접착식 전자우편
- 한 장의 종이에 편지 내용과 주소가 동시에 인쇄되며 편지 내용이 보이지 않게
접착되어 배달
- 다양한 글꼴지원, 표작성, 그림, OLE개체 삽입기능을 이용하여 우편내용을 2페이지(앞뒤면) 이내로 작성
o 그림엽서 전자우편
- 카드 및 편지의 봉서형태가 아닌 보다 저렴한 그림엽서 형태의 전자우편 상품으로 단순 알림, 안내, 모임 등에 활용 가능
- 내용문은 엽서 1매, 기준 한글 250자까지 입력 가능하며, 현재 새해인사용, 등산모임용, 동창회용 등으로 활용 가능하도록 종류별로 6종(2008.4.1부터)
우편상식 CRM의 정의 및 필요성 - CRM의 정의
CRM의 정의 및 필요성 - CRM의 정의
CRM의 정의
o 급속한 시장 환경변화와 치열한 경쟁 하에서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 해 서는 고객이 원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신속하게 제공해야 하며 고객을 올바로 이해하고 관리하는 고객관계 관리가 필요하다.
o 수익성을 확보하고 기업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한 번 획득한 고객을 지속 적으로 관리하고 유지함으로써 충성고객으로 확보하고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많은 기업들은 고객관계관리(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경영기법을 도입하여 고객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수집된 정보를 활용하여 고객을 적극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o 많은 연구기관들에서 CRM을 정의하고 있다. 가트너 그룹에서는 "CRM은 신규 고객 획득, 기존 고객 유지 및 고객 수익성을 증대시키기 위하여,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고객행동을 이해하고, 영향을 주기 위한 광범위한 접근이다” 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칼슨 마케팅 그룹은 “기업의 모든 구성원과 고객에게 조직에 대한 긍정적인 선호도를 형성하여, 고객 유지율과 경영성과를 향상시키는 전략”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각 기관에서 제시하고 있는 CRM의 정의는 다소 차이를 보이고 있으나 고객중심의 경영을 통해 수익을 창출한다는 공통적인 요소를 갖고 있다.
우편상식 EMS프리미엄
EMS프리미엄
o 우체국이 민간부문과의 전략적 업무제휴 확대를 통해 EMS 서비스 개선과 국제특송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네덜란드에 본사를 두고 있는 특송업체인 TNT와의 제휴를 통해 탄생한 국제우편서비스
o EMS 서비스 품질이 낮은 국가를 주로 대상으로 하며, 30Kg 초과 100Kg 이하의 고중량 물품도 취급 가능, EMS프리미엄은 우체국을 통해 접수하고 TNT를 통해 전 세계 215개 국가로 신속하게 운송.배달
o 우편취급국을 포함한 전국 모든 우체국에서 접수 가능
금융상식 금리의 개념
금리의 개념
우리들이 일상생활을 하다 보면 남는 돈을 은행에 예금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빌려줄 때도 있지만 돈이 부족해 빌려야 하는 경우도 있다. 돈을 빌린사람은 일정기간 돈을 빌려 쓴 것에 대한 대가를 지급하는데 이를 이자라 하며, 이자의 원금에 대한 비율을 금리 또는 이자율이라 한다. 이자는 은행에 예금하는 경우에도 생긴다. 이것은 뒤집어서 은행이 예금주의 돈을 빌려 쓴 대가를 지급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은행에 10만원을 예금하고 1년 뒤에 11만원을 받는다고 한다면, 돈을 예금한 대가로 받는 1만원이 이자이다. 이 경우 예금 금리는 이자 1만원의 원금 10만원에 대한 비율, 즉 10%이다. 이러한 이자율은 현재의 소비를 희생한 대가라고도 볼 수 있다.
즉 10만원을 예금하지 않으면 누릴 수 있는 영화관람, 외식, 옷 구입 등 현재소비의 만족을 포기한 대가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이자는 금융거래를 하고 일정기간이 지나야 발생하므로 이자를 돈의 시간가치라고도 한다.
금융상식 금융기관 - 비은행 예금취급기관
금융기관 - 비은행 예금취급기관
비은행 예금취급기관은 은행과 유사한 여수신업무를 주요 업무로 취급하고 있지만 보다 제한적인 목적으로 설립되어 자금조달 및 운용 등에서 은행과는 상이한 규제를 받는 금융기관이다. 즉 지급결제기능을 전혀 제공하지 못하거나 제한적으로만 제공할 수 있는 등 취급업무의 범위가 은행에 비해 좁으며 영업대상이 개별 금융기관의 특성에 맞추어 사전적으로 제한되기도 한다. 여기에 분류되는 금융기관으로는 상호저축은행, 신용협동조합.새마을금고.상호금융 등 신용협동기구, 종합금융회사 그리고 우체국 등이 있다.
앞으로도 계속되는 기능직공무원(10급공무원) 학습정보 잘 활용하셔서 꼭 합격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자료출처 - 에듀윌 http://www.eduwil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