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09월19일
오늘도 청명한 하늘 아래,
남해로 향하는 발걸음이 가벼웠습니다.
2024년도에도 남해군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주관으로
꿈을찾는사람들교육원과 함께
남해군 해양과학고등학교와 창선중학교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의미 있는 교육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https://m.blog.naver.com/jhs9747/223596764966
남해군 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경남 남해군 남해읍 망운로 32
종합사회복지관에 위치하고있는데요
이곳은
청소년들의 올바른 인격형성과
조화로운 성장을 위해
정신 건강, 학습, 진로문제, 인성교육 등 전문적이고 종합적인 청소년상담으로 생활고충을 해결하고,
청소년 건전육성에 이바지하는곳입니다
남해군 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청소년기 발생할 수 있는
비행 양상을 미리 파악해
찾아가는 예방교육을 연중 진행중입니다
이번 교육은 단순 강의 형태가 아니라
청소년들이 참여할 수 있게 구성되어 전달력 높게 운영되고 있다.
청소년기에 심리·정서적 어려움을 겪다 보면
위험 상황에 쉽게 노출되며 스스로 해결하지 못하고 어떻게 도움을 받아야 할지 몰라
문제가 더 커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청소년의 성장과정 상 위기 상황 대처법과 자기 회복력 강화에 초점을 두고
이를 통해 청소년들의 2차 범죄 및 비행을 예방하고자 찾아가는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남해군 청소년상담복지센터(055-860-3885)는
지역 청소년의 비행과 2차 범죄 예방을 위해 연중 예방교육을 운영 중입니다
청소년전화 1388로 전화하거나 방문을 하면
언제든지 청소년 관련 고민 상담과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 교육의 주제는
청소년 학교폭력 예방, 회복탄력성 교육 이었습니다.청소년들이 직면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를 예방하고, 그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된 시간이었습니다.
특히 회복탄력성을 주제로 한 강의는 많은
학생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고,
어려움 속에서도 스스로를 이겨낼 수 있는 힘을
길러주는 중요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급변하는 디지털 환경 속에서 학생들이
자신을 지키고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중요한 부분이었습니다.
오늘 교육 리뷰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학교폭력 예방과
회복탄력성(Resilience)에 대해 내용을 준비해보았습니다.
학교폭력의 현실
학교폭력의 정의:
학교 내외에서 발생하는 신체적, 언어적, 정서적 폭력을 포함한 모든 형태의 괴롭힘을 말합니다
피해에 대해 간단한 사례를 소개하면서 학생들이 공감할 수 있도록 진행 하면서
학교폭력이 얼마나 빈번하게 발생하는지에 대한 통계 자료를 간단히 제공했습니다
"여러분은 학교폭력의 목격자나 피해자, 가해자를 본 적이 있나요?"
학교폭력의 영향에 대해 이야기 했습니다
피해자에게 미치는 영향: 신체적 고통뿐만 아니라 정서적 고통, 불안, 우울증 등 정신 건강에 미치는 영향
가해자에게 미치는 영향: 단기적으로는 통제감을 느낄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인간관계 문제, 법적 문제 등을 겪을 수 있음.
목격자에게 미치는 영향: 괴롭힘을 방관하는 것은 학교폭력을 묵인하는 것이며, 목격자도 심리적으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음.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실천 방안
대화와 이해: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고, 문제를 말로 해결하는 것이 중요함. 비폭력적 의사소통 방법 소개.
신뢰할 수 있는 어른에게 말하기: 학교폭력에 직면했을 때, 반드시 교사나 부모 등 신뢰할 수 있는 어른에게 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대방 존중하기: 다름을 존중하고, 서로를 배려하는 태도 기르기 등
참여 활동: 학생들에게 “폭력 없는 학교를 만들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에 대해 간단히
이야기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회복탄력성(Resilience)이란?
회복탄력성의 정의: 힘든 상황이나 스트레스에서 빠르게 회복하고 다시 일어설 수 있는 능력.
왜 회복탄력성이 중요한가?: 힘든 상황에 처해도 다시 회복할 수 있는 힘이 있어야 앞으로 나아갈 수 있음.
회복탄력성을 높이는 방법:
긍정적인 사고: 부정적인 생각보다 긍정적으로 생각하려는 노력이 중요함.
자기 돌봄: 정신적, 신체적 건강을 돌보는 습관 기르기.
사회적 지지: 친구, 가족, 선생님 등 주변 사람들과의 건강한 관계 유지.
참여 활동: 학생들에게 본인이 겪었던 어려운 상황을 짧게 떠올려보고, 그때 자신이 어떻게 이겨냈는지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짐.
5. 결론: 우리가 함께 만들어가는 폭력 없는 학교
학교폭력은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지만, 함께 노력하면 예방할 수 있음.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태도가 중요하며, 어려운 상황에서도 회복할 수 있는 힘을 기르는 것이 필요함.
폭력 없는 학교를 만들기 위해 우리는 모두가 책임감을 가지고 행동해야 함.
마무리 활동:
학생들에게 "폭력 없는 학교를 만들기 위한 나의 다짐"을 작성해보게 한 후, 발표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이 발표는 학생들의 관심을 유도하며 그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구조입니다.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실제 사례를 통해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입니다.
매해 청소년들과 함께할 수 있는
이 자리가 너무나도 소중합니다.
앞으로도 남해군 청소년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더 많은 기회를 만들고,
의미 있는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홍의섭 #꿈을찾는사람들교육원
https://dreamseekers.modoo.at
#남해군
#남해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
#청소년중독예방교육
#중독예방교육강사
#알코올중독
#인터넷스마트폰중독
#도박중독 #약물과마약중독
#디지털성범죄예방 #성폭력
#인성교육 #자살예방 #가정폭력예방
#아동학대예방교육
#폭력예방통합교육 #학교폭력예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