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저온 유통체계(Cold Chain) 조사
□ 개요 - 일본무역진흥기구는 2013년에 주요 신흥국·지역(중국, 태국, 베트남, 필리핀,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인도)에서 저온 유통체계(콜드 체인, Cold Chain) 실태에 조사를 실시함. 신흥국으로 농림수산물, 식품을 수출하는 과제 중 하나로 저온 유통체계 정비 상황을 들 수 있음. 이번 조사에서는 공항, 향구에서 소매점까지의 흐름, 냉장시설 수와 용량, 취약점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함.
□ 중국 식품 시장 - 13억 명의 인구를 배경으로 하는 중국의 식품 시장은 2010년에는 3.3조 위안을 돌파한 이후 10% 이상의 성장을 거듭하고 있음.
- 그 중 냉장·냉동 식품 시장은 952억 위안이라고 하며, 식품 시장 전체의 2.8%를 차지함. 시장 규모는 작지만 성장 면에서는 2008년부터 2011년까지 매년 20% 이상 확대되고 있음. 또한, 식품 시장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작아 시장 확대 여지가 더 있을 것으로 기대됨.
- 도시뿐 아니라 내륙부 부유층이 확대되어 전국적인 중간층 소득 향상에 의해 식문화의 성숙과 식품 시장 확대가 이어지고 있음. 해외 수입 식품을 포함한 고급 식품, 프리미엄 식재 시장도 확대되고 있음. 시장을 개척할 기회라고 할 수 있음.
- 각 지역의 주요 도시를 보면 근대적인 식품 슈퍼마켓 체인이 늘어나고 있어 이른바 저온 유통체계(콜드 체인) 하류로 자리매김하는 점포가 확충되고 있음을 알 수 있음. 또한, 대도시를 중심으로 일본 요리 음식점도 존재함. 이들 업태에도 저온 유통체계 기반은 불가결함.
- 일본에서도 유명한 백화점이나 슈퍼마켓이 중국에 진출해 일본 식품과 산품을 취급하고 있음. 상하이시, 베이징와 같은 대도시에서는 일본계 소매업분 아니라 중국 현지, 일본계 이외의 외자계 고급 슈퍼마켓에서도 일본 식품 취급이 확산되고 있음.
- 단, 냉장 상품은 매우 한정되어 있고, 대부분이 냉동으로 유통되고 있음. 냉장 온도 배송 체제는 중국 내에서 생산되는 우유, 요쿠르트 등의 유제품, 정육 등에 한정되어 있어 일본으로부터의 수출을 염두에 두면 냉장 보관 상태에서 매장까지 일관 수송하는 것은 곤란함.
- 냉장 유통 기반이 확립되어 있지 않고, 유통기한까지 매장에서 다 판매되지 않을 수 있다는 리스크를 피하기 위해 냉장 유통이 보통임.
- 슈퍼마켓 판매를 중심으로 하는 시판 시장에서는 슈퍼마켓 매장 수 증가와 다양한 소비자 니즈에 맞춘 제품 라인업 최적화 과정에서 일본 식품 상품 개수는 확대될 가능성이 있음.
- 또한, 일본요리점도 화동 지역인 상하이시, 화북 지역인 베이징시, 중남 지구인 광저우에 위치한 대도시권은 물론이고 서남 지역 등의 내륙부에서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시판 시장, 업무 시장 쌍방에서 일본 식품 수요는 더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 일본 식품 제조 기업에서는 중국 내에 제조 공장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도 적지 않음. 이전에는 생산지로서 중국을 활용했지만, 현재는 '중국에서 생산해 중국에서 판매하는' 사업 구조를 지향하고 있는 기업도 많음.
- 일본 식품 수출과 함께 중국 내에서 '현지 생산 현지 소비형 일본 식품' 쌍빵에 기회가 있을 것임.
□ 중국의 저온 유통체계 정비 상황
- 중국 국무원은 2012년 8월에 개최한 '전국유통공작회의'에서 GDP의 6.8%(3조2,000억 위안)을 차지하는 식품 유통의 원가 상승이 물가 상승에 강하게 관련되어 있다는 문제를 제기하고 식품 유통·물류 효율화를 촉구하는 의견을 발표함. 콜드 체인 물류에 대해서는 비용 면과 함께 국민 생활의 안전성 강화 측면에서 저온 수송 품질에 대해서도 언급됨.
- 육지 수송의 대동맥이 되는 고속도로가 정비되어 식품에 대해서도 광역 배송이 가능해짐. 냉동 식품도 연안부뿐만 아니라 내륙 지역까지 유통할 수 있음. 2011년 말 시점에 고속도로의 총 거리 수는 8만5,000km에 달함. 최근 10년 간 연평균 4,700km가 개통됨.
- 고속도로의 정비와 함께 광역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는 물류 기업도 대폭 증가함. 보관, 하역, 배송 등 종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도 많아 물류 사업자 간 경쟁으로 인해 서비스 품질도 향상되고 있음. 주요 도시 간 고속 교통망이 정비되어 냉장, 냉동 트럭의 정기 편이나 비행기까지 일반적이 됨.
- 중국의 저온 유통체계 기반은 앞으로 더욱 발전할 것임. 현재는 중남 지역, 서남 지역에서는 냉장, 냉동 물류 창고가 부족한 상황이지만, 대형 저온 유통체계 물류 시설 개발 프로젝트가 시작됨. 고속도로와 함께 저온 창고 내지 저온 유통센터 정비가 진행됨으로써 중국 전역에서 소비자에게 냉장, 냉동 식품이 점점 친밀해질 것임.
- 중국은 지리적 조건이 좋아 가공 수출 산업(세계 공장)으로 발전을 이룬 나라이므로 항만과 공항은 정비되어 있음. 냉장, 냉동 식의 취급량이 많은 항구는 11개, 공항은 5개임.
□ 일본산 제품 수출 가능성 - 중국 식품 소비 시장은 거대해 앞으로도 계속 확대될 것임. 식품에 대한 맛, 안전, 건강, 트렌드를 고려하면 일본산 제품에도 아직 기회는 있을 것임.
- 이번 조사에서 확인한 것처럼 냉동 온도 댄다면, 상하이를 대표하는 연안부뿐만 아니라 청두를 대표로 하는 내륙부에 상품을 수송하는 저온 유통체계 환경도 정비되어 있음. 시장·소비자에게 도달하는 상업 흐름을 확립하면 물류는 쫓아오는 상황인 것으로 판단됨. 상품이 중국인 소비자에 수용되면 단기적으로 큰 사업이 될 가능성도 있음.
<목차> Ⅰ. 중국 식품 시장과 저온 유통체계 개황 1. 중국의 식품 시장 2. 중국의 저온 유통체계 정비 상황 Ⅱ. 저온 유통 상품의 프로세스 실태 조사 1. 상품 프로세스 실태 조사 개요 Ⅱ(1) 냉장 가공식품 Ⅱ(2) 아이스크림, 후식 Ⅱ(3) 반찬 Ⅱ(4) 생선, 신선식품 Ⅱ(5) 상하이시, 청두시의 물류 사업자 리스트 Ⅲ. 일본 산품 수출 가능성과 성공을 위해 1. 일본 산품 수출 가능성 2. 중국 시장에서의 성공 요인 : 전략의 중요성
자료 출처 : http://www.jetro.go.jp/jfile/report/07001642/cn_rev.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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