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많은 든든한 한끼 별미 <도토리호박칼국수>
* 열량: 442kcal
* 조리시간: 30분
* 난이도: 중
* 가격대: 5000원 이하
* 재료 :
도토리가루 1컵,밀가루 2컵,
달걀 1개, 소금 ⅓작은술, 애호박 ⅓개, 바지락 150g, 대파 ¼대, 붉은 고추 1개, 다진 마늘 ½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조리법
1. 믹싱볼에 도토리가루, 밀가루, 달걀, 소금, 물을 넣어서 말랑하게 반죽한다. 이것을 밀대로 밀어 0.3cm 폭, 0.2cm 두께로 썰어서 준비한다.
2. 호박은 반 갈라서 0.5cm 두께로 썰어서 준비하고, 바지락은 옅은 소금물에 해감한다.
3. 대파, 고추는 어슷썰어서 준비한다.
4. 냄비에 물을 부은 후 끓으면 1의 칼국수, 호박을 넣고 끓이다 바지락, 대파, 고추, 소금을 넣어서 마무리한다.
* TIP
바지락을 너무 오래 끓이게 되면 질겨지므로 면이 다 익었을 때 바지락을 넣는 것이 좋다.
도토리로 만드는 별미 <도토리묵밥>
* 열량: 172kcal
* 조리시간: 30분
* 난이도: 중
* 가격대: 5000원 이하
* 재료 :
도토리묵 ½모,
익은 김치 ¼포기, 오이 ¼개, 실파 2뿌리, 김가루 약간, 국간장 1큰술, 설탕·소금·후춧가루·참기름·깨소금 약간씩, 고춧가루 ½큰술, 멸치 10마리, 다시마, 물
* 조리법
1. 도토리묵은 1×1×5cm 크기로, 김치도 잘게 썰어서 물기를 제거한 다음 설탕, 참기름으로 양념한다.
2. 오이는 0.2×0.2×5cm 길이로, 실파는 송송 썰어서 준비한다.
3. 멸치는 머리, 내장을 제거한 다음 다시마와 같이 냄비에 넣어 끓기 시작하면 불을 끈 다음 체에 걸러 다시 끓여서 식힌다.
4. 3에 간장과 소금을 넣어 간을 한 다음 그릇에 묵을 담고 그 위에 김치, 오이, 김 등의 고명을 올린 후 국물을 부어 낸다.
* TIP
도토리묵밥 국물 낼 때 멸치 등을 너무 많이 끓이면 비리거나 쓴맛이 난다. 또 국물은 미리 만들어 냉장고에 넣어서 차게 만드는 것이 좋다.
도토리묵으로만드는 색다른 잡채 <도토리묵나물잡채>
* 열량: 178kcal
* 조리시간: 30분
* 난이도: 중
* 가격대: 5000원 이하
* 재료 :
말린 도토리묵·당면 30g씩,
양파 ¼개, 목이버섯 1잎, 시금치 단, 당근(5cm) ½개, 다진 마늘 ½큰술, 다진 파 1큰술, 간장·설탕 2큰술씩, 참기름·후춧가루·소금·식용유 약간씩
* 조리법
1. 말린 도토리묵과 당면, 목이버섯은 각각 물에 담가 불린다.
2. 양파와 당근은 0.3cm 두께로 채썰고, 불려둔 버섯은 3cm 크기로 찢어서 준비한다.
3. 시금치는 5cm 길이로 자른 다음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데쳐서 찬물에 헹궈 준비한다.
4. 팬에 양파, 도토리묵, 당면, 간장, 설탕, 후춧가루를 넣어서 볶다가 다 익었으면 나머지 재료를 넣고 소금, 깨소금, 참기름으로 마무리한다.
* TIP
당면과 도토리묵을 볶을 때 미리 양념을 하고 볶은 다음, 채소를 넣고 바로 볶아내야 채소의 아삭한 맛이 유지된다.
도토리묵을 밑반찬으로 <도토리묵나물볶음>
* 열량: 65kcal
* 조리시간: 30분
* 난이도: 중
* 가격대: 5000원 이하
* 재료 :
말린 도토리묵 50g,
실파 4뿌리, 붉은 고추 ½개, 다진 마늘 ½큰술, 다진파 1큰술, 간장 1큰술, 소금·후춧가루·식용유·참기름·깨소금 약간씩
* 조리법
1. 말린 도토리묵은 따뜻한 물에 15분 정도 불려서 물기를 제거한다.
2. 실파는 송송 썰고, 붉은 고추는 어슷썰어서 준비한다
3. 팬에 기름을 두르고 다진 마늘, 파를 넣어서 볶다가 불린 도토리묵, 간장을 넣고 볶는다
4. 3의 간은 소금으로 맞추고, 후춧가루, 깨소금, 참기름, 실파, 고추를 넣어서 마무리한다.
* TIP
도토리묵을 너무 많이 불리면 볶을 때 부러지기 때문에 급하게 불릴 때는 따뜻한 물에, 그렇지 않으면 찬물에 시간을 두고 불리는 것이 좋다.
* 조인스닷컴 & 팟찌의 모든 콘텐츠(또는 본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