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자흐스탄의 다이소 ‘One Price Shop’ 성공할 수 있을까?
- 2015년 말 첫 매장을 오픈, 향후 2~3년 내 50여 개 추가 오픈 예정 -
- 가격은 저렴하지만 품질 좋은 제품을 판매한다는 이미지가 형성되면 충분히 성공 가능성 있어 -
□ One Price Shop 소개
○ 카자흐스탄의 One Price Shop은 2015년 12월 첫 선을 보였고, 지난 4월 알마티에 4번째 매장을 오픈함.
- 매장 내 진열된 모든 상품은 300텡게(약 0.9달러)에 구매 가능
- 매장 수익은 ㎡당 150만 텡게(약 4515달러)가 될 것으로 예상
- 2~3년 내 카자흐스탄 다른 지역에 50여 개의 매장을 추가 오픈할 계획
- 알마티에 오픈한 매장은 주로 청소용품, 주방용품, 장난감, 사무용품, DIY제품, 기념품 등을 판매하고 있음.
○ One Price Shop은 원래 러시아 브랜드로, 2010년 오르스크(Orsk) 지역에 첫 매장을 오픈했으며, 현재 러시아 6개 지역에 9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음.
- 오르스크(Orsk), 노보트로이츠크(Novotroitsk), 가이(Gai), 오렌부르크(Orenburg), 우파(Ufa), 부줄루크(Buzuluk) 지역에 위치함.
- 러시아에서는 50루블에 판매되는 코너(왼쪽)와 100루블에 판매되는 코너(오른쪽)로 나눠져 있음.
○ One Price Shop 로고는 견고함을 뜻하는 보라색과 밝고 경쾌함을 나타내는 노란색으로 이루어짐.
□ 카자흐스탄 One Price Shop 창업 계기
○ 카자흐스탄 One Price Shop의 Botagoz Tlemisova 대표에 따르면, 저렴한 가격에 품질이 좋고, 제품 선택의 폭이 넓은 프랜차이즈 매장이 지금까지는 카자흐스탄에 없었기 때문에 오픈 계획을 세우게 됐음.
○ 그 중에서도 알마티에 첫 매장 오픈을 하게 된 것은 카자흐스탄의 옛 수도로서 지역별 소비 능력을 판단해보기 위해서임.
- 식료품을 제외한 생활잡화 제품은 거래량 절반 이상이 알마티를 거쳐 거래되고 있음.
- 알마티를 통해 거래되는 화장품 및 욕실용품의 비중은 40%에 달하며, 직물은 54% 이상, 주방용품 및 식기도구는 20%의 비중을 보임.
○ One Price Shop 대표는 초반부터 높은 마진이 남는 사업은 아니더라도 카자흐스탄에서 인기를 끌 수 있는 매장을 오픈하고자 정확한 계산과 철저한 시장조사를 거치고자 했음.
- 2015년 약 한 달 동안 중국을 방문해 시장조사를 하고, 카자흐스탄 소비자의 관심을 끌 수 있을 만한 적당한 가격의 좋은 품질을 납품하는 공급업체를 찾았음.
- 저렴한 가격에 납품 받기로 계약은 체결했으나, 현지 텡게화 가치가 하락해 평가절하가 발생하기도 함.
- 하지만, 제조업체와 직접 계약을 체결함으로써 중간 유통업체를 거쳐 생길 수 있는 가격 거품을 없앴음.
□ One Price Shop의 특징(전문가들의 평가)
○ 중간 유통업체를 거치지 않고 제조업체로부터 직접 납품받아 소비자에게 판매함으로써 소비자 가격을 낮출 수 있고, 불필요한 광고 비용을 줄일 수 있음.
○ 동일한 가격에 판매함으로써 가격의 투명성와 명확성 확보 가능
- 장바구니에 들어있는 제품의 총 가격을 계산하기 쉬울 뿐만 아니라, 바가지 가격으로 제품을 구매하는 것은 아닌지 예민하게 생각하지 않아도 됨(Gulmira Arbabaeva, Director of the International Centre for Economic Literacy).
○ 지금과 같이 “Economy must be economical”이라는 슬로건이 딱 어울리는 금융위기 시기에 정해져 있는 한 가격으로 제품을 판매하는 매장이 오픈한 것은 매우 시기적절하다고 볼 수 있음.
- 이와 같은 형태의 매장은 오래 전부터 유럽에서 인기를 끌어왔음.
- 구매 능력이 줄어든 현 시점에서 One Price Shop 매장은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조건이라고 생각함.
- 특히, 운송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중국으로부터의 제품 공급은 성공할 수 있는 추가 요인이라고 봄(Dmitry Krivonosov, General Director of the Kazakh representative CC "INTALEV").
○ 해당 매장에서 주로 판매하고 있는 청소용품, 주방용품, 장난감 및 생활잡화 제품들은 항상 수요가 있는 품목이기 때문에 구매자가 끊이지 않을 것임.
○ 전문가에 따르면 매장의 위치, 매장 임대료가 성공을 결정 짓는 요인이긴 하나, 해외의 비슷한 매장과 비교해보았을 때 보통 6~12개월 안에 투자금 회수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됨.
□ 앞으로의 계획
○ 현재 알마티의 One Price Shop 매장은 주로 중국과 러시아 제품을 납품받고 있으나, 저렴한 가격의 우수한 제품이라면 카자흐스탄 현지 기업뿐만 아니라 다른 외국기업의 제품도 직접 납품받는 등 공급업체 확대할 계획
○ 현지 텡게화 평가절하로 인해 수익 없이 손해를 보는 경우도 있지만, 아직까지 현 300텡게(약 0.9달러)에서 가격 인상할 계획은 없음.
- 이런 경우, 매장의 재고 회전율, 매출 손실, 과잉 재고 등을 관리할 필요가 있으며, 매장 운영 효율성 전략을 수립 및 준수하는 것이 중요함.
○ 한 달에 한 번 정도는 제품의 20%를 신상품으로 교체할 예정이며, 베스트셀러만 계속 판매할 예정
- 특히, 매장 오픈 시에는 25세 여성 또는 자녀가 있는 주부를 타깃으로 했으나 최근 가정용 리모델링 장비, 차량용품 등이 남성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음.
- 카자흐스탄 전통 혼례식인 ‘toybastar’를 포함한 결혼식과 같은 행사에 사용되는 제품을 대량 구매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으며, 그 외에도 바비큐 그릴 청소용 솔 등도 인기가 많음.
□ One Price Shop 유사한 외국 브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