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말씀을 외면하는 자
미3:9-12
2024년10월23일(수)
기동찬
9.야곱 족속의 우두머리들과 이스라엘 족속의 통치자들 곧 정의를 미워하고 정직한 것을 굽게 하는 자들아 원하노니 이 말을 들을지어다
10.시온을 피로, 예루살렘을 죄악으로 건축하는도다
11.그들의 우두머리들은 뇌물을 위하여 재판하며 그들의 제사장은 삯을 위하여 교훈하며 그들의 선지자는 돈을 위하여 점을 치면서도 여호와를 의뢰하여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우리 중에 계시지 아니하냐 재앙이 우리에게 임하지 아니하리라 하는도다
12.이러므로 너희로 말미암아 시온은 갈아엎은 밭이 되고 예루살렘은 무더기가 되고 성전의 산은 수풀의 높은 곳이 되리라.
하나님 감사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않는 자에게는 어떤 결과가 주어지게 될 것인지 선지자를 통해서 말씀해 주시니 감사합니다.
12.이러므로 너희로 말미암아 시온은 갈아엎은 밭이 되고 예루살렘은 무더기가 되고 성전의 산은 수풀의 높은 곳이 되리라.
하나님, 죄인을 심판하기보다, 죄인을 회개 시켜 회복 시켜 주시기를 더 좋아 하시는 하나님의 심정을 알게 해 주시니 감사합니다.
미가 선지자가 전하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회개하지 아니하면, 그 결과는 “시온은 갈아엎은 밭이 되고 예루살렘은 무더기가 되고 성전의 산은 수풀의 높은 곳이 되리라.”(12절)고 했습니다.
회개는 축복입니다. 회개는 하나님께서 허락하시는 회복의 은혜를 경험할 수 있는 축복입니다. 회개하면 모든 것이 다 제 자리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그러나 회개하지 아니하면 하나님께서 ‘계획하신 재앙’(2:3)의 심판이 진행될 뿐입니다.
예루살렘에서 거주하는 하나님의 백성들이 하나님의 심판을 받지 않고 하나님께서 허락하시는 회복의 은혜를 공급받기 위해서는 회개해야 합니다. 선지자에게 “예언하지 말라”(2:6)고 한 것을 회개해야 합니다. 정의를 버리고 불의를 행한 것을 회개해야 합니다(2:1-4). 특히 우두머리들과 통치자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않고 계속해서 정의를 버리고 불의를 행한 것을 회개해야 합니다(9절).
이를 위하여 저들은 일차적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들어야 했습니다. 9.야곱 족속의 우두머리들과 이스라엘 족속의 통치자들 곧 정의를 미워하고 정직한 것을 굽게 하는 자들아 원하노니 이 말을 들을지어다.
선지자가 전하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회개하면 재앙과 관련이 없지만 말씀을 듣지 않고 회개하지 아니하면 ‘하나님께서 계획하신 재앙’(2:3)이 임하실 것이라고 선지자를 통해서 예고의 말씀을 주시는 주님을 찬양합니다.
그렇습니다. 주님,
주님께서는 예루살렘에 재앙을 내리시기보다, 선지자가 전하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회개하는 자들에게 회복의 은혜를 내려 주시기를 더 좋아하시는 분이심을 선포합니다.
예루살렘에 거주하는 백성들이 타락하여 침상에서부터 악한 것을 생각하고 악한 것을 계획할 때, 저들의 모습을 보시고, 하나님께서는 하늘에서 저들에게 “재앙 내리기를 계획”(2:1-3)하시고 계셨습니다. 이 계획을 하시면서, 하나님께서는 미가를 부르시고, ‘저들에게 침상에서부터 악한 것을 생각하고, 악한 것을 계획한 것’(2:1,2)을 회개하지 아니하면, 하나님께서 계획하신 대로 재앙을 내릴 것이라고, 미가에게 말씀을 전하라고 하신 주님을 경배합니다.
그렇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예루살렘에서 살아가고 있는 백성들에게 재앙을 내리기보다 저들이 선지자가 전하는 말씀을 듣고 회개하면 회복의 은혜 내려 주시기를 더 좋아 하시는 분임을 선포합니다.
그래서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찌어다...”(계2:7,11,17,29)라고 거듭 거듭 말씀해 주신 줄 믿습니다.
9.야곱 족속의 우두머리들과 이스라엘 족속의 통치자들 곧 정의를 미워하고 정직한 것을 굽게 하는 자들아 원하노니 이 말을 들을지어다.
너희들이 지금 행하고 있는 죄악을 언제까지 실행할 것이냐, 너희들은 지금,
10.시온을 피로, 예루살렘을 죄악으로 건축하는도다
11.그들의 우두머리들은 뇌물을 위하여 재판하며 그들의 제사장은 삯을 위하여 교훈하며 그들의 선지자는 돈을 위하여 점을 치면서도 여호와를 의뢰하여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우리 중에 계시지 아니하냐 재앙이 우리에게 임하지 아니하리라 하는도다.
어찌하여 너희들은 ‘모든 것을 보시고 아시고 계시는 하나님의 면전에서, 조금도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고’ 언제까지 이런 모습으로 살아갈 것인가, ‘회개하라.’ 만일 너희가 회개하지 아니하면, 너희가 먼저 ‘악한 것을 침상에서부터 생각하고 계획하고 실행한 것’(2:1,2)을 하나님께서 다 보시고, 그 때부터 하나님께서 하늘에서 “재앙 내리기를 계획”(2:3)하신 것을 그대로 이 땅에 실행하실 것인데, 그리되면 이 땅은 회개하지 않은 너희로 말미암아,
12.이러므로 너희로 말미암아 시온은 갈아엎은 밭이 되고 예루살렘은 무더기가 되고 성전의 산은 수풀의 높은 곳이 되리라.
하나님 감사합니다.
회복의 은혜를 내려 주시기를 더 원하시는 하나님의 심정을 알게 해 주시니 감사합니다.
악인들이 ‘침상에서부터 악한 계획을 세울 때’(2:1,2), 하나님께서는 하늘에서 저들에게 내리실 ‘재앙을 계획’(2:3)하시고 계셨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재앙을 계획하셨을지라도, 저들에게 그 재앙을 내리기 전에, 하나님의 사람 미가를 보내셔서, 악인들이 회개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심으로, 실제로 저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회개하면, 저들에게 재앙 내리기를 좋아하시기보다, 저들이 회개하는 모습을 보시고, 재앙 내리실 것을 취소하시고, 저들이 회개하면 회복의 은혜 내려 주시기를 더 좋아하시는 하나님의 심정을 알게 해 주시니 감사합니다.
하나님 감사합니다.
오늘도 주어진 말씀을 통해서, 멸망의 전야(前夜)에 대하여 알게 해 주시니 감사합니다.
하나님, 오늘도 제게 새로운 하루를 허락하시고 하나님의 말씀을 제게 주심에 감사합니다.
오늘도 하루를 살아내면서,
‘정의를 미워’(9절)하지 않겠습니다. 정의를 사랑하며 살겠습니다. ‘정직한 것을 굽게’(9절)하지 않겠습니다. 옮음을 위하여 살겠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거부’(9절)하지 않겠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아멘 아멘’함으로 살겠습니다. ‘물질을 위하여 살아내지’(11절)않겠습니다. 하나님께서 제게 주신 ‘물질을 가지고 하나님 나라’를 위하여 살겠습니다.
‘재앙이 임하지 않을 것이라.’(11절)고 말하지 않겠습니다. 잘 못한 것을 회개하지 아니하면 임할 것은 재앙 밖에 없다고 말씀하겠습니다.
‘침상에서부터 악한 것을 생각하고 계획한 것을 실행했을 때’(2:1,2), 선지자를 통해서 회개하라고 했음에도 불구하고 회개하지 아니하면, “시온은 갈아엎은 밭이 되고 예루살렘은 무더기가 되고 성전의 산은 수풀의 높은 곳이 되리라.”(12절)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렇습니다.
회개할 자가 회개하지 아니하면, 한 공동체에도 이런 재앙이 임할 수 있음을 교훈 받게 해 주시니 감사합니다.
하나님, 하나님의 면전에서 제가 탐욕을 따라 살지 않겠습니다. 하나님께서 오늘도 제게 주신 말씀을 따라 살겠습니다. 오늘도 제 생각과 마음과 입술의 언어를 온전히 주장해 주시옵소서. 제 입술에 파수군을 세워 주시옵소서.
“여호와여 내 입 앞에 파숫군을 세우시고 내 입술의 문을 지키소서.”(시141:3).
“눈을 들어 하늘 보라 어지러운 세상 중에 곳곳마다 상한 영의 탄식 소리 들려 온다 빛을 잃은 많은 사람 길을 잃고 헤메이며 탕자처럼 기진하니 믿는 자여 어이 할고”
“눈을 들어 하늘 보라 다시 사신 그리스도 만 백성을 사랑 하사 오래 참고 기다리셔 인애하신 우리 구주 의의 심판 하시는 날 곧 가까이 임하는데 믿는 자여 어이 할고”
이 하루도 주님의 손에 올려 드리며
제 삶의 주인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Declaration
하나님의 말씀을 외면하는 자는 재앙을 받지만 하나님의 말씀을 따르는 자는 회복의 은혜를 경험하게 됩니다.
Those who turn away from God's word will suffer disaster, but those who follow God's word will experience the grace of resto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