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성 화장품 시장보다 미미한 수준이나 성장 가능 -
- 남성 소비자, 온라인에서 제품 정보 검색한 후 오프라인에서 구매 경향 -
* 그루밍족 - 패션과 미용 등 외모에 시간과 금전을 아낌없이 투자하는 남성(출처 : 네이버 시사상식사전)
□ 홍콩 그루밍 제품 시장규모
○ 본 보고서의 그루밍 제품을 향수, 화장품류(스킨케어, 헤어케어, 바디케어 포함), 면도용품으로 한정함.
○ 2017년 홍콩 그루밍 시장 3% 성장
- 2017년 홍콩 그루밍 제품 판매액은 약 8억500만 홍콩달러로 2016년 7억8000만 달러에 비해 3% 성장함.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8~2022년 홍콩 그루밍 제품 예상 성장률은 2%대임. 2022년 예상 판매액은 약 8억8000만 홍콩달러로 예상됨.
홍콩 그루밍 제품 판매액
(단위 : 백만 홍콩달러)
자료원 : 유로모니터
○ 남성용 향수 시장 성장률이 낮아지고 화장품류 성장률이 높아질 것으로 보임.
- 2017년 홍콩 남성용 향수 판매액은 약 3억 홍콩달러로 화장품류 약 2억 8천만 홍콩 달러보다 2천만 홍콩달러가 높음.
- 하지만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향수 제품은 병행 수입과 같이 유통 경로가 다양해짐에 따라 가격이 원래 가격에 비해 70% 정도 하락하는 경향이 있다고 함.
- 일반적으로 향수를 구매하는 소비자들은 다른 제품에 비해 정품, 모조품에 민감하지 않아 모조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타 화장품보다 높음. 따라서 향수의 예상 성장률은 현재에 비해 떨어질 것으로 보임.
- 남성 화장품 시장 성장률은 빠르게 상승해 향수 성장률을 따라잡을 것으로 보임.
□ 홍콩 그루밍 제품 소비자 특징
○ 온/오프라인 구매품목 다름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오프라인보다 남을 의식하지 않아도 되는 온라인 플랫폼에서 그루밍 제품 구매를 선호하는 홍콩 남성 소비자들이 늘 것으로 보임.
- 하지만 회사원 Chan Ka Wing 씨와의 인터뷰에서는 “홍콩 남성들은 남성 전용 화장품을 잘 구매하지 않지만 구매할 때는 보통 드러그 스토어에서 구매한다. 온라인에서는 마스크 팩 정도만 구매한다”라며 온/오프라인에서 특정 상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도 적지 않은 것으로 보임.
○ 미디어의 영향
- 홍콩 그루밍 제품 소비자들은 SNS를 포함한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남자 연예인들의 화장, 패션 등에 영향을 받는 경향이 있음. 또한 미디어의 영향으로 과거에 비해 많은 남성들이 꾸미고 싶어 하는 욕구가 더욱 커진 것으로 보임. 이러한 추세는 홍콩 그루밍 시장 성장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남.
□ 홍콩 남성 그루밍 제품 경쟁 현황
○ 면도용품은 Gillette, 헤어 제품은 Gatsby가 높은 점유율 차지
- 남성 고객들은 면도기에 대한 요구 사항이 계속 진화해왔음. 더 효과적이고 편하게 면도할 수 있는 제품을 찾음. Gillette는 Gillette Series, Seonsor Excel, Mach3과 같이 브랜드 내 다른 기능의 시리즈를 출시하여 남성 고객들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었던 것으로 보임.
- Gatsby는 유통망의 다양화(백화점, 슈퍼마켓, 드러그 스토어, 편의점, 온라인 등)를 통해 남성 고객들이 언제 어디서든 구매할 수 있도록 함.
홍콩 그루밍 제품 상위 5개사 시장 점유율
순위
| 브랜드 로고
| 브랜드명 | 2017년 시장점유율(%) | 분류 |
1 |
| Gillette | 13.6 | 면도용품 |
2 |
| Shick | 9.3 | 면도용품 |
3 |
| Gatsby | 13.6 | 화장품류(헤어) |
4 |
| Hugo | 4.0 | 향수 |
5 |
| Eternity for Men | 3.7 | 향수 |
자료원 : 유로모니터, 해당 홈페이지
□ 홍콩 그루밍 인기 제품
향수 인기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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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ss Bottled Intense Men/hugo Boss Edp Spray 3.3 Oz HK$ 462 | ETERNITY FOR MEN EDT SPRAY 100MLHK$ 690 |
자료원 : iPrice, 해당 홈페이지
- 홍콩 전자상거래 플랫폼 iPrice에 올라온 주류 남성 인기 향수 품목은 유명 해외 브랜드 Calvin Klein, Boss, Versace, Estee Lauder 등에서 제조한 향수임.
헤어 인기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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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TSBY Moving rubber spiky 80g HK$ 57 | GATSBY Styling Grease 100g HK$ 49.9 |
자료원 : Watsons
- GATSBY Moving rubber spiky 제품은 고정력이 강한 왁스 제품임. 기름기가 적고 쉽게 씻어낼 수 있는 것이 특징임. 과일 향이 나는 제품이고 사용 후에는 냄새가 잘 나지 않음.
- 홍콩 회사원 Clayton과의 인터뷰에 따르면 Moving rubber spiky 제품을 인터넷을 통해 평점, 디자인, 기능을 확인한 후 오프라인 스토어에서 구매했다고 말함.
- GATSBY Styling Grease 제품은 윤기가 있는 왁스 제품임. 앞머리를 완전히 넘기는 ‘올백’ 스타일을 연출하는데 적합함.
세면용품 인기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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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IVEA MEN Anti-Acne Oil Control Volcanic Mud Foam 100g HK$ 67 | Men's Biore Charcoal Detox Deep Clean 100g HK$ 54.9 |
자료원 : Watsons
- NIVEA MEN Anti-Acne Oil Control Volcanic Mud제품은 딥 클렌징 제품으로 얼굴의 먼지나 불순물을 효과적으로 제거해 냄.이 제품은 지성, 민감성 피부에게 적합함.
- Men's Biore Charcoal Detox Deep Clean 제품 또한 딥 클렌징 제품으로 미세 스크럽이 있는 것이 특징임. 이 제품은 피지를 강력하게 제거하고 장시간 번들거리는 것을 방지해 줌.
스킨케어 인기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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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LL DOG Original Moisturiser HK$ 149 | LOREAL HYDRA SENSITIVE MILKY LOTION HK$ 129 |
자료원 : KOTRA 홍콩무역관 직접 촬영
- BULL DOG Original Moisturiser 제품은 8가지 에센셜 오일의 함유로 제품이 가볍고 상쾌한 느낌을 주는 것이 특징임.
- REAL HYDRA SENSITIVE MILKY LOTION 제품은 기름지지 않고 가벼운 느낌이며 민감성 피부에 적합함. 이 제품은 또한 외부로부터 공격(바람, 담배 냄새, 자동차 매연 등) 받은 피부의 장벽을 강화시켜줌.
면도용품 인기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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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llette Fusion5 ProGlide HK$109.9 | Titanium Razor & Refill HK$ 58.9 |
자료원 : Watsons
- Gillette Fusion5 ProGlide 제품은 ‘플렉스볼’ 기술을 사용함. ‘플렉스볼’ 기술은 좌우로 24도 움직여 피부 굴곡에 따라 반응하여 깔끔한 면도를 도와줌. 또한 이전 제품보다 더 많은 윤활제와 미네랄 오일이 함유되어 부드러운 면도를 할 수 있음.
- Titanium Razor & Refill 제품의 면도날은 티타늄코팅 4중날을 장착하여 면도를 더욱 쉽게 할 수 있음. 또한 특수 정밀 면도날로 구렛나루, 코 밑 등 면도기로 잘 닿지 않는 곳까지 정리 가능함.
□ 시사점
○ 성장 가능성 있는 홍콩 남성 그루밍 제품 시장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홍콩 남성 그루밍 제품의 시장 전망이 긍정적인 것으로 보임. 2017년 이후 향후 5년간 예상 성장률은 2%로, 2022년 시장규모는 약 8억 8천만 홍콩달러로 예상됨.
- 한류는 홍콩 그루밍 시장 성장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임. 한국 남자 연예인들의 ‘메트로섹슈얼’ 스타일은 많은 홍콩 젊은 남성 소비층들이 추구하고 싶은 패션 화장법임.
* 매트로섹슈얼 : 남성미와 여성 취향의 아름다움을 동시에 추구하는 현대의 도시 남성(출처 : 네이버 국어사전)
○ 브랜드 인지도를 중시하는 홍콩 남성 소비자, 오프라인에서 남성 그루밍 제품 정보 부족
- 홍콩무역발전국(HKTDC)에 따르면 홍콩 남성 그루밍 제품의 75%가 브랜드를 보고 구매한다고 답변함. 62%는 상품의 인지도, 50%는 기능을 중시함.
- 홍콩에는 그루밍 제품 브랜드가 많고 늘어나는 추세로 보이지만 홍콩무역발전국(HKTDC) 중국 조사관 Alice Tsang에 따르면 홍콩 그루밍 제품 시장은 성장 가능성이 있는 시장임에도 불구하고 오프라인에서 홍보가 부족하다고 지적함.
- Tsang 분석가는 최근 홍콩 남성 소비자들이 온라인에서 충분한 정보를 검색한 후 온/오프라인에서 제품을 구매하는 경향이 있다고 말함. 하지만 오프라인에서 그루밍 제품(특히 화장품)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다고 지적함. 남성 소비자는 여성 소비자에 비해 그루밍 제품 관련 지식이 부족하기 때문에 오프라인에서 이에 대한 충분한 설명이 있으면 오프라인의 그루밍 제품 매출이 늘 것으로 보임.
- Watsons 매니저에 따르면 남성 전용 스킨케어 판매부스가 따로 있지만 제품 수도 적고 남성 고객들이 아직까지는 많이 찾는 것 같지는 않다고 전함. 또한 제품을 구매할 때 남여공용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고 덧붙임.
자료원: 유로모니터, HKFP(Hong Kong Free Press), 홍콩무역발전국(HKTDC), 브랜드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