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26
글 정철 / 그림 손영삼 / 허밍버드 / 2016.01.25
페이지 368
책소개
죽어가는 당신의 글에 인공호흡기를 달아줄 글쓰기 팁!
30년 경력의 카피라이터 정철의 ‘즉독즉카피’ 카피작법서 『카피책』. 제목과 부제가 그 자체로 카피이자 글쓰기 팁인 이 책에서 저자는 자신의 30년 글쓰기 노하우를 공개한다. 지금 당장 카피를 써내야 하는데 머릿속이 텅 비어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사람들, 카피라이터가 아니더라도 짧은 글로 사람 마음을 얻는 방법을 얻고 싶은 사람들에게 글로 사람의 마음을 훔치는 35가지 방법을 알려준다.
글자로 그림을 그리고, 낯설게, 불편하게 조합하고, 반복하고 나열하는 등 제목만으로도 어떻게 연필과 머리를 써야하는지 알 수 있는 팁을 모두 공개한다. 카피를 쓰기 위해 어떻게 머리를 굴리는지, 어떻게 카피를 쓰는지, 저자의 머릿속과 연필 끝을 훔쳐보고 싶었던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온에어 카피는 물론 ‘죽은 자식’까지 살려 200여 편의 카피와 함께 그간의 작업 과정과 결과까지 가감 없이 보여준다.
저자소개
정철
‘사람이 먼저다’, ‘나라를 나라답게’
단어 하나, 발상 하나만으로 온 국민의 가슴을 뭉클하게 만드는 대한민국 대표 파워라이터.
정철카피 대표, 단국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부 초빙교수. 유명 브랜드의 광고부터 대통령 선거 캠페인 카피에 이르기까지 30년째 수천 개의 카피를 써온 대한민국 대표 카피라이터다.
1985년 MBC애드컴 카피라이터를 시작으로 하이트 맥주, 기아자동차, 이랜드, 삼양라면, 프렌치카페 등의 브랜드부터 식스센스, 뮬란, 아마겟돈 등 영화에 이르기까지 수백 수천의 광고 카피를 25년째 쓰고 있다. 2006년 지방 선거에서는 '보람이가 행복한 서울'이라는 카피로, 식상하다 못해 지겨운 정치 광고에 발상 전환의 첫 걸음을 뗐다.
그는 대통령 후보 문재인 카피라이터로 오래 일했다. 한 번은 졌고 한 번은 이겼다. ‘후보 문재인’이 ‘대통령 문재인’으로 바뀌던 날 뜨겁게 울고 제자리로 돌아왔다. 그는 ‘답게’라는 말을 좋아한다. 지난 대선 문재인 후보 슬로건이 ‘나라를 나라답게’였던 것도 그와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남다른 시선, 기발한 아이디어로 평범한 일상도 특별하게 그려내는 그는, 평소에도 수다 떨 듯 쉼 없이 떠들고 연필로 그림 그리듯 글을 써 내려간다. 그리고 끝없이 딴생각에 빠진다. 그게 바로 30년을 쓰고도 마르지 않는 샘처럼 계속 글을 쓸 수 있는 원동력이다.
지은 책으로 『카피책』, 『내 머리 사용법』, 『한 글자』, 『불법사전』, 『머리를 9하라』, 『인생의 목적어』, 『노무현입니다』, 『꼰대 김철수』 등이 있다.
목차
PROLOGUE _ 책 한 권에 꾹꾹 눌러 담았습니다10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쓰는 카피라이팅 책
PART 1. 이렇게 연필을 씁니다
1 _ 카피작법 제1조 1항 글자로 그림을 그리십시오20
류현진과 이영표 | 피가 되고 살이 되는 한마디 | 박정희 ? 전두환 시대 카피는 그만
2 _ 로미오와 성춘향의 결혼 낯설게, 불편하게 조합하십시오32
익숙함과 편안함을 파괴할 것 | 이순신이 출마합니다 | 책 제목과 영화 제목
3 _ 깍두기 썰듯 깍둑깍둑 바디카피는 부엌칼로 쓰십시오45
어지럽지 않게 글 쓰는 방법 | 두 여자 이야기 | 수필이든 신문 기사든 연설문이든
4 _ 일대일 소비자 한 사람과 마주 앉으십시오54
조용필을 호출하며 | 편지를 쓴다는 느낌
5 _ 더하기, 빼기, 곱하기, 나누기 사칙을 활용하여 맛을 살리십시오64
카피라이터는 주방장 | 더하기 | 빼기 | 곱하기 | 나누기
6 _ 카피라이터가 가장 잘할 수 있는 일 말과 글 가지고 장난을 치십시오77
엄숙주의와 결별하라 | 말장난을 도와주는 교재
7 _ 산, 산, 산, 나무, 나무, 나무 반복하고 나열하십시오87
육교 난간에 붙은 카피 | 아줌마, 났어요! | 철학과 인생과 욕심을 녹여 넣는 사람
8 _ 지우개 과소비 쓴다, 지운다, 두 가지 일을 하십시오98
연필을 드는 시간만큼 | TV광고 카피 걷어 내기 | 바람이 다르다
9 _ 도둑질을 권장함 경찰을 두려워하지 마십시오108
세월호 시력표 | 중경삼림 | 내 머리 사용법
10 _ 어깨에서 힘 빼기 카피는 MAKE가 아니라 SEARCH입니다117
손이 아니라 눈으로 쓸 것 | 어깨에서 힘 빼고 던지는 카피
11 _ 못 살겠다 갈아보자 리듬을 살리십시오125
공감과 리듬 | 첫맛은 청산, 끝맛은 벽계 | 보기도 좋고 받아먹기도 좋고 | 꽉 그리고 꽝!
12 _ 단정의 힘 딱 잘라 말하십시오137
분명한 목소리 | 직녀에게 | 공감과 동의 위에 단정을 | 탱크로 공격!
13 _ 제품을 향해 달려가는 광고 죽 쒀서 강아지 주지 마십시오148
광고와 제품을 이어주는 고리 | 영어 못하는 정철
14 _ 택시 요금 2,500만 원 뚱딴지같은 헤드라인을 던지십시오157
호기심 자극 | 한겨례가 비행기를 만든다면 | 박원순은 박원순이 아니다
15 _ 집착과 선점 단어 하나를 내 것으로 만드십시오167
집착이 선점을 낳는다 | 진짜 남자
16 _ 덜컹! 꽈당! 비틀! 의성어나 의태어를 출전시키십시오175
영화 광고 카피 | 소리가 들리는 헤드라인 | 라디오광고 이야기
17 _ 귀에 들리는 말 그들의 언어를 채집하십시오184
말을 채집하는 방법 | 醫견 있습니다
18 _ 굿바이 옥편 한자어는 북경반점으로 돌려보내십시오190
진가, 발휘, 진실, 보도 | 백화점에서 만난 카피들
PART 2. 이렇게 머리를 씁니다
19 _ 브랜드! 브랜드! 브랜드! 브랜드네임에서 아이디어를 찾으십시오198
결혼해 듀오! | 하늘 아래 휴대폰 | 4년에 한 번씩 출고되는 제품
20 _ 사람이 먼저다 휴머니티는 영원한 크리에이티브 테마211
아파트 키만큼 길게 걸린 카피 | 손해 봅시다 | 스토리텔링은 전어다
21 _ 받들어, 슬로건! 슬로건을 앞세우고 전장에 나가십시오224
백마고지인지 흑마고지인지 | 경쟁 프레젠테이션과 슬로건
22 _ 부자 되세요! 돈을 벌어준다고 말하십시오234
공짜, 무료, 덤, 할인 | 또 하나의 약속
23 _ 내 위치를 확인할 것 넘버원 캠페인, 도전자 캠페인240
고시원 방처럼 다닥다닥 | 딱딱한 침대가 허리에 좋다
24 _ 라이벌 사용법 적의 입으로 나를 이야기하십시오247
경쟁자를 넘어뜨려야 | 기호 10번 캠페인
25 _ 외계인이 지구에 오면 겁을 주십시오257
위협소구 | 쾌변과 숙변 | 무서운 IF
26 _ 카피라이터와 아트라이터 비주얼을 침범하십시오265
소는 누가 키웁니까? | 비주얼에 대해 아는 척
27 _ 5학년 3반 혜진이에게 쉽게! 쉽게! 쉽게!274
가장 좋은 광고는 어떤 광고일까요? | 과장광고와 가장광고 | 지갑을 채워주는 성장
28 _ 제품에서 한 걸음 물러나기 소비자 머릿속으로 들어가십시오282
키도 크고 몸집도 우람한 생각 | 에이, 도둑놈들!
29 _ 물구나무서기 하늘에서 재면 난쟁이가 제일 큽니다291
역발상 | 끝은 시작입니다 | 디메리트를 뒤집어 메리트로
30 _ 첫인상이 끝인상 브로슈어라면 인트로로 승부하십시오300
카피라이터가 겁내는 카피 | 기업 브로슈어 | 정치인 브로슈어
31 _ 삼겹살 만들기 캠페인을 먼저 생각하십시오308
한 겹 한 겹 이미지를 쌓아 | 헌트家
32 _ 이름을 짓는 일 카피라이터도 할 수 있는 일입니다319
안정, 안전, 안심, 안착 | 쇼핑몰 이름 짓기 | 어설픈 이름들
33 _ 칭찬이라는 엄청난 무기 소비자를 잘난 사람으로 임명해주십시오327
남의 눈 | 당신의 경제수석
34 _ 모델 사용법 가난한 광고주를 위하여335
유명 인사를 모델로 쓰는 방법 | 유명 인사가 아닐지라도
35 _ 카피라이터가 쓰는 기획서 기획서를 꼭 기획이 쓰라는 법 없습니다343
강강술래 | 카피라이터가 쓴 기획서
EPILOGUE _ 카피라이터 명함이 없는 당신에게352
언더그라운드 카피라이터가 되십시오
출판사 서평
30년 카피 써서 밥 먹고 술 마시고 책도 산 카피라이터 정철의
짧은 글로 마음을 훔치는 35가지 방법
□ 내일이 서류 접수 마감인데, 5시간째 ‘빈 문서’의 하얀 창만 보며 5분 간격으로 각종 쇼핑몰과 연예 기사만 클릭한다.
□ 일주일 전에 보낸 컨택 메일의 수신 상태가 여전히 ‘읽지 않음’이다.
□ 3일 밤낮 쓴 기획안을 제출했는데, 팀장님이 내쉬는 한숨 소리가 10미터 떨어진 내 자리까지 들려온다.
□ 나중에 이불킥 할 것을 알면서도 구여(남)친의 마음을 돌릴 메시지를 보내고 싶은데, ‘자니?’밖에 생각나지 않는다.
위 항목 중 한 개 이상에 체크했다면, 당신의 글쓰기 능력은 뇌사 상태.
《내 머리 사용법》, 《한 글자》 등 베스트셀러 저자이자 카피라이터인 정철이, 죽어가는 당신 글에 인공호흡기를 달아줄 서른다섯 가지 글쓰기 팁을 한 권에 담았다.
회사에서 학교에서 이래저래 글 쓸 일은 많은데 연필만 잡으면, 키보드에 손만 얹으면 얼음처럼 꽁꽁 굳어버리는가? 지금 당장 카피를 써내야 하는데 머릿속이 텅 비어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가? 그렇다면 뭔가를 쓰려 하기 전에 《카피책》부터 읽자.
내일이 서류 마감인데, 내일이 PT인데, 책 읽을 시간이 어딨느냐고? 《카피책》은 제목과 부제가 그 자체로 카피이자 글쓰기 팁이다. 연예 기사 한 편 읽을 시간이면, 팁 한 개를 익힐 수 있다. ‘Part 1. 이렇게 연필을 씁니다’에는 [글자로 그림을 그리십시오], [반복하고 나열하십시오] 등, 문장을 쓰는 데 유용한 18개의 수사와 표현 팁을, ‘Part 2. 이렇게 머리를 씁니다’에는 [휴머니티는 영원한 크리에이티브 테마], [돈을 벌어준다고 말하십시오] 등, 아이디어를 얻는 데 유용한 17개의 발상과 기획 팁을 담았다.
또한 서른다섯 가지 팁의 이해를 돕고, 실제 글쓰기에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총 200여 편의 카피를 ‘before’와 ‘after’로 나누어 수록했다. 읽는 것에서 끝난다면 《카피책》은 의미가 없다. 이 책은 ‘쓰기’ 위해 존재한다. 당신도 잘 쓸 수 있음을 보여주기 위해 온에어 카피는 물론 죽은 자식까지 살려낸 정철 카피의 ‘살신성인’이 돋보인다.
자기소개서, 기획안, 연애편지, 연하장,
SNS에 남기는 영화평, 초보 운전 스티커, 결혼식 화환 문구…
당신이 쓰는 모든 글이 카피다
‘정철입니다’.
어디에 쓰인 문장일까? 자기소개서? 카톡 프로필? 이메일 제목? 정답은 ‘명함’. 보통 이름 석 자 적혀 있는 명함에 정철 작가는 ‘입니다’ 세 글자를 더했다. 이 기발하고 재미있는 명함은 상대방의 미소를 끌어내, 첫 만남에서의 서먹함을 누그러뜨린다. 그 덕에 남들보다 조금 쉽게 대화를 시작할 수 있다. 이 명함처럼 당신 글이 얻어야 하는 것도, 결국 ‘마음’ 아닐까?
‘먼저 가 난 이미 틀렸어’(초보 운전 스티커), ‘왈왈왈왈왈왈왈왈왈왈왈 산체’(tvN <삼시세끼 어촌편2 제작진이 출연진의 영화 개봉을 축하하며 보낸 화한 문구)…….
이처럼 조금만 고개를 돌리면 당신의 일상 곳곳에 숨은 유쾌한 카피를 발견할 수 있다.
나는 카피라이터가 아닌데, 카피라이터가 될 생각도 없는데 《카피책》이 도움이 될까? 의문이 드는 당신이라도, 누군가의 마음을 움직일 글을 써야 하는 순간이 한 번쯤은 있을 것이다. 에세이든, 연애편지든 혹은 SNS에 올리는 짧은 글이든 결국 사람 마음을 얻고 싶다는 점에서 모두 ‘카피’이다.
‘읽지 않음’을 ‘수신 확인’으로, ‘휴지통 부르던 자소서’를 ‘면접 부르는 자소서’로, ‘한숨 나오던 기획안’을 ‘보너스 나오는 기획안’으로, ‘스크롤 내리던 글’을 ‘좋아요 올리는 글’로 만들고 싶다면, 《카피책》을 놓치지 말자.
쓰십시오.
쓰지 않으면 잘 쓸 수 없습니다.
― 정철
[출처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