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체험학습강사 2급양성과정】
▣ 교육목표
1. 바야흐로 제 4의 교육시장이라 일컬어지는 체험학습이 한국교육시장의 새로운 대안교육으로 떠오르며 급성장하고 있는 추세다. 학교, 학원, 학습지가 갖는 ‘경험교육의 부재’ - 이른 바,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강의수업만으로는 현장의 상황에 대해 학생들이 제대로 알 수 없는 실정 속에서, 체험학습은 이를 보완해줄 매우 중요한 학습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것이다.
2. 한국체험학습시장이 기하급수적으로 커짐에 따라 전문 강사의 수요 또한 급속히 증가하는 추세를 맞았다. 현재, 현장체험학습 강사들은 과외수업, 학습지 회사, 각 지자체, 학교소풍, 수학여행 등으로 진출해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다. 그러나 충분치 못한 교육과정으로 인해, 현장에서 강사들이 겪는 애로사항은 이루 말하기가 힘들 정도이다. 이에 체계적인 교육과정과 철저한 관리를 통해 체험학습강사들이 전문 직업인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은 물론, 체험학습이 제4의 교육과정으로 안정적인 발전을 이루는데 이바지한다.
▣ 이론강의 계획
주 |
월일~월일 |
강 의 범 위 및 내 용 |
강의방법 |
1 |
3.9 |
역사의 정의 및 세계사의 흐름 |
강의 및 토론 |
2 |
3.16 |
한국의 선사시대 및 신화시대 |
〃 |
3 |
3.23 |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민주주의 국가-고조선․부여 |
〃 |
4 |
3,30 |
세계를 호령하려 한 고구려 1 |
〃 |
5 |
4.6 |
세계를 호령하려 한 고구려 2 |
〃 |
6 |
4.13 |
무역을 꽃 피운 백제 |
〃 |
7 |
4.20 |
부처님의 나라 신라 |
〃 |
8 |
4.27 |
강하지만 아름다운 문학의 나라 ‘발해’ |
〃 |
9 |
5.4 |
찬란한 문화왕국 고려 1 |
〃 |
10 |
5.11 |
찬란한 문화왕국 고려 2 |
〃 |
11 |
5.18 |
진정한 유교국가 건설 염원한 조선 1 |
〃 |
12 |
5.25 |
진정한 유교국가 건설 염원한 조선 2 |
〃 |
13 |
6.1 |
고종과 독립협회와의 치열한 싸움 - 대한제국 |
〃 |
14 |
6.8 |
잊혀진 우리의 정부 - 대한민국임시정부 |
〃 |
15 |
6.15 |
평가 |
평가 |
주 |
월일~월일 |
강 의 범 위 및 내 용 |
강의방법 |
1 |
8.24 |
문화․문명의 정의 및 세계 문명사 |
강의 및 토론 |
2 |
8.31 |
한국의 선사문명 및 신화문명 |
〃 |
3 |
9.7 |
고조선의 문화 - 과학, 의복, 정치, 장례, 기마 온돌 |
〃 |
4 |
9.21 |
고구려 문화 1 - 금관, 벽화(회화), 고분 |
|
5 |
9.28 |
고구려 문화 2 - 교육, 천문, 건축, 사상 |
〃 |
6 |
10.5 |
백제의 문화 - 의복(면화), 도자기, 무역, 세공 |
〃 |
7 |
10.12 |
신라의 문화 - 불교, 토우 |
〃 |
8 |
10.19 |
발해의 문화 - 문학, 년호, 건축 |
〃 |
9 |
10.26 |
고려의 문화 1 - 기록, 도자기, 교역 |
〃 |
10 |
11.2 |
고려의 문화 2 - 활자, 불경, 교육 |
〃 |
11 |
11.9 |
조선의 문화 1 - 도자기, 활자, 교육 |
〃 |
12 |
11.16 |
조선의 문화 2 - 사군자, 과학기술, 실학 등 문학 |
〃 |
13 |
11.23 |
대한제국의 문화 - 서양문화 유입과 그 결과 |
〃 |
14 |
11.30 |
임시정부의 문화 - 현대 문화의 근간 |
〃 |
15 |
12.7 |
평가 |
평가 |
▣ 현장학습 <1학기>
주 |
월일~월일 |
강 의 범 위 및 내 용 |
강의방법 |
1 |
3.17 |
국가의 성립 3요소를 찾아(궁궐, 종묘와 사직) |
현장강의, 토론 |
2 |
3.31 |
간돌 시대의 대표적 특징을 찾아 / 암사동 일대 |
〃 |
3 |
4.7 |
서울 도성과 조선 양반들의 생활 / 남산 일대 |
〃 |
4 |
4.21 |
세계문화유산이 된 조선의 왕릉 / 선․정릉 |
〃 |
5 |
5.5 |
아름다운 한국의 도자기 / 중앙박물관 |
〃 |
6 |
5.19 |
고구려부터 조선까지 우리의 회화 / 중앙박물관 |
〃 |
7 |
6.2 |
부처님과 보살님들의 그 특징 / 중앙박물관 |
〃 |
8 |
6.16 |
일반인이 극락에 갈 수 있는 다양한 방법 / 중앙박물관 |
〃 |
<2학기>
주 |
월일~월일 |
강 의 범 위 및 내 용 |
강의방법 |
9 |
8.25 |
한국 청동검의 비밀을 찾아서 / 중앙박물관 |
〃 |
10 |
9.1 |
한강과 삼국의 관계(아차산, 석촌동, 몽촌역사관, 풍납성) |
〃 |
11 |
9.15 |
임시정부는 왜 중요한 걸까? / 독립문 일대 |
〃 |
12 |
10.6 |
왕실의 생활 / 고궁박물관 |
〃 |
13 |
10.20 |
서울의 생활 / 서울역사박물관 |
〃 |
14 |
11.3 |
조선 선비들의 삶 / 성균관 및 사육신 묘역 |
〃 |
15 |
11.17 |
종합평가 1(수강생 실습) |
사회교육원 |
교육 기간 |
1~2학기 과정 |
강의 시간 |
이론 : 매주 수요일 (주간) 10:00~12:00
매주 수요일 (야간) 19:00~21:00
------------------------------------------------------------------------------ 실습 : 1,3주 목요일 (주간) 10:00~16:00(6시간)
1,3주 일요일 (야간) 10:00~16:00(6시간) |
담당 교수 |
심순기 |
교수 약력 |
체험학습강사교육 98~2010(서울시 등 다수)
한국역사문화연구소 책임연구원
한배달역사문화연구소 소장
한국체험학습교육협의회 사무총장
저서
세계가 깜짝 놀랄 우리문화유산(유한양행 홍보실)
세계도시 서울의 전통과 문화
송이의 한국사여행 |
자격증
취득안내
|
『체험학습강사 자격증은 서울시로부터 공인받은 비영리민간단체인 한국체험학습교육협의회에서 최고의 교육을 통해 배출한 강사들이 취득한 체험학습 전문 자격증이다.』
* 수료 후 한국체험학습교육협의회 자격 검정 후 자격증 부여
【자격증 종목】
▲ 전문가 자격 소지자
- 어떤 역사문화교육도 가능한 강사 자격 권한을 갖는다.
▲ 1급 자격 소지자
- 전국 어느 곳이나 역사문화교육을 진행할 수 있는 자격 권한을 갖는다.
▲ 2급 자격 소지자
-학생들을 전문으로 상대할 수 있는 자격 권한을 갖는다.
【응시 자격】
※ 공통
1. 만 18세 이상 자격기본법 18조 결격사유가 없는 자
2. 대학교 졸업 또는 동등이상의 학력을 가진 자
▲ 전문가 자격 소지자
- 1급을 딴 뒤 1년 이상 활동했거나 이에 준하는 능력을 가진 자
▲ 1급 자격 소지자
- 2급을 취득한 후 6개월 이상 활동했거나 이에 준하는 능력을 가진 자
▲ 2급 자격 소지자
- 본 과정 수료자로 출석 80%이상으로 이수했거나 이에 준하는 능력을 가진 자
【검정과목】
한국사, 한국문화사, 현장답사
【검정방법】
▲ 전문가 자격 소지자 - 이론과 실기 매 과목을 70점 이상
▲ 1급․2급 공통 - 이론과 실기 매 과목을 60점 이상
【수료시 특전 및 진로】
1. 동국대 총장명의 수료증 발급
2. 수료 후 한국체험학습교육협의회 자격 검정 후 자격 부여
3. 체험학습강사 자격 취득자는 방과후학교, 과외수업, 학습지 회사, 각 지자체, 학교소풍, 수학여행 등에서 진출 가능
|
문의 |
한국체험학습교육협의회
TEL : 02-6263-3131
http://www.kesco33.com/
|
학기당 학습비 |
50만원 // 강의장소-동국대학교 사회교육원 (전화:02-2260-3728~30)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