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그동안 계획했던 주차별 활동들을 제차 정리하고 구체화한 것들을 발표함으로써 다시 한번 사업을 점검하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다음과 같은 목차로 발표를 진행했습니다.
자기소개
어떤 말로 소개할지 고민하다 삶에 원동력이 되는 비전을 담아 소개했습니다.
사랑받고 사랑하는 삶을 목적으로 살아가는 사람, 다양한 만남을 좋아하고 소중하게 생각하는 사람, 누군가를 바라볼 줄 아는 여유를 가진 사람으로 살고 싶은 바람과 살아가려고 하는 노력이 저라는 사람을 이룹니다.
사업소개 슬기로운 여름방학 활동은 크게 영화제와 물놀이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영화제, 물놀이를 매개체로 지역사회의 공생성과 당사자의 자주성을 살리는 데 초점을 둡니다. 이를 위한 방법은 인사하고, 묻고 의논하고 부탁하고 , 감사하기입니다.
합동 연수 후기 중 슬기로운 여름방학 활동에 적용할 점을 나눴습니다.
복지요결
#인사하고, 묻고 의논하고 부탁하고 ,감사하기
복지요결의 핵심인 당사자의 자주성 지역사회의 공생성을 위한 방법으로 인사하고, 묻고 의논하고 부탁하고,감사하기를 사용합니다.
#강점관점
복지요결에서는 당사자를 영속적인 약자로 보지 않습니다. 어떠한 환경, 그때 그 일에서 취약할 뿐입니다. 그때 그 일에 사회사업 도움이 필요한 사람입니다. 다사자의 강점과 둘레 이웃 관계도 잘 돕고자 합니다.
피드백
#좋은 질문= 경험 묻기
좋은 질문을 하는 게 중요하다는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아이들에게 진행했던 사회 사업에 대해, 아이들이 즐거웠던 활동에 대해 묻는 질문을 토대로 활동을 진행해야겠다고 생각합니다.
#활동 구성<방법
활동을 잘 구성하는 것보다 활동을 어떤 방법으로 진행할 것인지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아이들을 존중하며 복지요결에서 배운 방법대로 진행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사회사업 비전에 대해 나누어봅니다. 크게 사업비전과 개인비전으로 나눠 발표했습니다.
먼저는 사업비전입니다.
#지역 사회와 관계 형성
물놀이와 영화제를 매개체로 지역 사회와 어울려 관계를 맺고 인사하며 공생할 수 있도록 하며 함께 좋은 기억을 만들어 갑니다.
#강점 구체화
사회사업을 통해 아이들이 자신이 가진 강점을 발견하고 구체화하여 아이들이 스스로 강점 관점을 가지고 볼 수 있도록 합니다.
#자주성 성장
자주적으로 활동을 이루어나가도록 돕습니다.
다음은 개인비전입니다.
#아이들 이해
있는 그대로 아이들을 존중하며 묻고, 경청하고 기억하는 과정을 통해 아이들을 깊이 이해하는 것
# 지역사회 이해
아이들의 둘레사람, 지역사회에 찾아가 인사드리며 관계를 맺고 이해함으로 아이들이 지역 안에서 자원을 누릴 수 있도록 돕는 것
#나다움
가장 나다운 모습으로 소통함으로 함께 의미 있는 추억을 만드는 것
사업 시나리오를 주차별로 나누어 소개합니다.
1주 차에는 복지요결의 '인사하기, 물어보기' 가 핵심적으로 이루어집니다.
인사하기
# 기획단 아이들과 만남을 갖습니다.
기획단 아이들과 만나 인사를 나누고 라포 형성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며 아이들의 강점을 찾고 표현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 둘레사람들과의 만남을 갖습니다.
사업과 저를 소개하는 글을 적어 지역사회와 아이들의 둘레사람을 만납니다. 아이들에 대해 물으며 강점을 발견하고 앞으로 진행할 사업에 대해 의논하며 아이디어를 얻는 시간을 갖습니다.
물어보기
#1주 차부터 아이들과 활동 회의를 진행합니다.
활동 회의 때 지켜야 할 규칙들을 정해보는 시간을 갖습니다.
물놀이, 영화제 회의를 진행하며 각각 활동을 어떻게 구체화해 나갈지 의논합니다.
2주 차에는 복지요결의 '의논하고 부탁하기' 에 초점을 두고 활동합니다.
의논하고 부탁하기
#기획단 활동회의
본격적인 활동회의가 진행됩니다. 1주차에 나눈 물놀이와 영화제에 대한 대화를 구체화시켜갑니다.
장소를 탐방하고, 활동에 필요한 물품들을 구하고, 활동에 참여할 친구들을 초대하는 초대장을 만듭니다.
#활동정비
활동 회의를 마무리하고 활동 시작 단계를 준비합니다.
3주 차는 '실행' 단계입니다.
#사업설명회
아이들과 기획한 활동에 대한 설명회를 진행합니다. 아이들이 직접 그동안 진행한 회의와 구상된 활동을 아이들의 둘레사람에게 소개드리고 피드백, 응원과 격려를 받는 시간을 갖습니다.
#기획단 친구들 영화제를 진행합니다.
아이들이 각자의 집에서 스스로가 극장주가 되어 영화제를 진행합니다.
4주 차는 활동을 마무리하는 시간입니다.
#실행/감사하기
영화제와 물놀이 활동을 진행합니다.
#감사편지
활동이 마무리가 되면 그동안 도움을 주시고 격려해 주신 분들께 감사의 마음을 담아 편지를 작성하고 전달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수료식
아이들에게 수료장을 제작해서 전달하며 수료식을 진행합니다. 활동을 하며 발견한 아이들의 강점을 적은 강점편지 전달과 함께 활동을 마무리합니다.
발표를 진행하며 구상한 사업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보고 주차 별로 정리했던 내용을 돌아볼 수 있어 의미있었습니다.
구성한 대로 활동이 진행되지 않더라도 활동의 비전을 기억하며 아이들과 지역사회의 공생, 아이들의 강점 관점, 아이들의 자주성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됩니다.
함께 자리해 주시고 격려와 피드백 주신 모든 분께 감사합니다.
첫댓글 인진 님 귀한 글을 공유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계획하신 여름활동 잘되기 바랍니다.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