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년 1월 23일 무자파라바드에서 전국적인 정전 동안 사람들이 몸을 녹이기 위해 모닥불을 피운다.
사자드 카이윰 | 아프 | 게티 이미지
파키스탄의 경제는 절벽 가장자리에 있습니다.
남아시아 국가 는 이번 주 최소 100 명의 목숨 을 앗아간 모스크 에 대한 끔찍한 폭격 을 겪었다 . 1월 24일, 2억 3천만 명의 주민이 전국적으로 정전을 당했습니다. 이 글을 쓰는 시점에 파키스탄 루피는 달러 대비 사상 최저 수준입니다.
이것은 고질적인 정부 부패, 고갈된 외환보유액, 막대한 부채가 파키스탄 경제를 소용돌이치게 함에 따라 몇 달 간의 위기 속에서 가장 최근에 발생한 충격일 뿐입니다.
″무엇을 알고 싶습니까? 우리가 매일 로티나 차파티를 먹을 때 필수적인 밀가루 한 봉지가 어떻게 가격이 두 배 이상 올랐습니까? 연료 가격이 1년 이내에 거의 두 배가 된 이유는 무엇입니까?” 파키스탄 수도 이슬라마바드에 거주하는 사진작가 모하메드 우스만은 CNBC에 말했다.
그는 ”요즘 친구나 가족 사이의 거의 모든 토론은 모든 것이 점점 더 비싸지고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것에 정치적 불안정을 더하면 절망적인 상황에 빠지게 됩니다.”
국제통화기금(IMF) 관계자들이 화요일 파키스탄 정부와의 성사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이슬라마바드에 상륙했다. 회담의 목표는? 70억 달러 구제 금융 패키지에서 절실히 필요한 자금을 확보합니다.
그리고 그것은 더 중요한 시기에 올 수 없었습니다. 파키스탄은 대략 3주 동안의 수입을 지불할 수 있는 충분한 외화 보유고만 가지고 있습니다.
2023년 2월 1일 파키스탄 카라치의 도매시장에 사람들이 모여든다.
리즈완 타바숨 | 아프 | 게티 이미지
파키스탄은 2019년에 IMF로부터 60억 달러의 구제 금융을 받았으며, 75년 존재하는 국가에 대한 IMF의 23차 자금 지원 프로그램에서 2022년 8월에 10억 달러가 추가되었습니다.
그러나 IMF 관리들은 파키스탄 정부가 재정 개혁을 이행하는 것을 보고 싶어하기 때문에 이번에는 돈이 쉽게 풀리지 않을 것입니다. 여기에는 해당 국가의 통화인 루피에 대한 시장 결정 환율 허용, 전 세계 에너지 가격 상승으로 비용이 더 많이 드는 연료 보조금 삭감 등이 포함됩니다.
셰바즈 샤리프 파키스탄 총리는 대중의 반발을 우려해 몇 달 동안 그러한 변화를 거부했습니다.
그러나 국가 파산의 전망은 마침내 그를 굽힐 수밖에 없었습니다. 1월 말 파키스탄은 통화에 대한 인위적인 상한선을 해제하여 루피가 달러 대비 20% 급락했습니다. 정부는 연료 가격을 16% 인상했습니다. 그리고 파키스탄 중앙은행은 지난 1월 26%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수십 년 만에 가장 높은 인플레이션에 맞서기 위해 금리를 100bp 인상했습니다.
파키스탄은 어떻게 여기에 왔습니까?
파키스탄이 처한 위기는 오랜 시간 동안 진행되었으며 선거 정치를 훨씬 뛰어넘는다고 이 나라를 연구하는 사람들은 말합니다.
″파키스탄의 경제 상황은 수십 년 동안 국가의 잘못된 우선 순위를 직접적으로 반영합니다.”라고 뉴델리의 평화 및 분쟁 연구소 연구원인 Kamal Madishetty는 말했습니다. 그는 다른 모든 기관에 대한 군대의 압도적인 통제를 핵심 요인으로 지적했다.
그는 2022년 파키스탄이 인프라와 교육 같은 분야에 대한 지출을 삭감함에 따라 군비 지출이 11%나 급증했다고 설명하면서 ”국가의 군사 시설은 일반 시민을 희생시키면서 계속해서 불균형한 자원을 독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공적인 담론은 경제적 어려움을 한 정부에 연달아 지목할 수 있지만, 실제로 책임이 있는 사람들은 영구적으로 권력을 가진 사람들입니다.”
보안요원들이 2023년 1월 30일 페샤와르 경찰청 내부 모스크 폭발 현장을 차단하고 있다. 관계자는 말했다. (사진: Maaz ALI/AFP) (사진: MAAZ ALI/AFP via Getty Images)
마즈 알리 | 아프 | 게티 이미지
Atlantic Council의 비거주 선임 연구원인 Kamal Alam은 수십 년 동안 자금을 유용하고 의미 있는 개혁을 방해해 온 기능 장애가 있는 지배계급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그는 ”정치, 군사, 봉건적 부패에 휩싸인 파키스탄은 이제 사우디, 중국, UAE, 미국 순으로 큰 힘을 발휘해야만 살아남는 국가로 존재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마침내 후원자들도 실제 기부의 영향에 대한 투명성이 부족하여 인내심이 바닥났습니다.”
석유가 풍부한 사우디 아라비아는 파키스탄의 오랜 동맹국이었으며 재정적으로 여러 번 도움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이제 사우디도 돈줄을 풀기 전에 거버넌스와 부패에 대한 심각한 개선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 조감도는 2022년 8월 30일 발루치스탄 주 자파라바드 지역에서 폭우가 내린 후 데라 알라 야르 마을의 침수된 주거 지역을 보여줍니다.
피다 후세인 | AFP | 게티 이미지
보다 최근에 파키스탄은 기후 변화의 피해자가 되었습니다. 2022년 6월 대홍수로 국토의 3분의 1이 물에 잠겨 3,300만 명이 영향을 받고 수십억 달러의 피해와 경제적 손실이 발생했습니다.
여기에 이미 존재하는 경제 문제와 코비드-19의 지속적인 영향이 결합되어 1월 초 세계은행은 ”불안정한 경제 상황, 낮은 외환보유고”를 이유로 국가 성장률 전망치를 지난 6월 4%에서 2023년 2%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큰 재정 및 경상수지 적자”를 주요 원인으로 꼽았습니다.
중국의 부채가 깊다
파키스탄은 또한 중국과 가깝고 부채가 많습니다. IMF에 따르면 파키스탄 전체 외채의 30% 이상이 중국에 빚지고 있다. Madishetty는 파키스탄이 IMF에 빚진 금액의 3배이며 세계 은행과 아시아 개발 은행의 대출금을 합친 것보다 많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러한 중국 대출은 ”불확실한 조건을 수반하고, 프로젝트의 장기 실행 가능성을 간과하고, 환경 및 사회적 비용을 무시하고, 일반적으로 OECD 대출 기관이 제공하는 것보다 1~2% 높은 이자율을 갖는다”고 말했습니다.
이 모든 것과 현재의 재정 상황에도 불구하고 파키스탄은 계속해서 중국으로부터 차입을 하고 있습니다.
Madishetty는 ”가장 최근에는 주요 철도 프로젝트를 위해 부채 문제를 무시하고 중국으로부터 100억 달러의 대출을 요청했습니다. 이러한 결정으로 인해 국가는 조만간 채무 불이행으로 향하게 될 것입니다.”라고 Madishetty는 말했습니다.
2023년 1월 27일 파키스탄 항구 도시 카라치 상업 지구의 조감도.
아시프 하산 | 아프 | 게티 이미지
Alam은 중국의 부채는 실제로 ”중국의 파키스탄 동맹이 주로 군사적이며 그런 의미에서 아프리카 국가나 다른 동남아시아 국가와 다른 점을 고려할 때 파키스탄의 문제 중 가장 작은 문제”라고 말합니다. 양국은 군사 및 전략적 목적을 위해 서로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중국에 대한 부채는 아직 국가의 다른 문제만큼 시급한 책임이 아닐 수 있습니다.
이슬라마바드의 사진작가 우스만에게 돈이 있는 사람이나 해외에 있는 친척을 떠나야 한다는 압력이 점점 더 현실이 되고 있습니다.
″그것은 모두 흐릿했다”고 말했다. ″정전이 있은 후 밤에 여동생이 전화를 걸어 부모님의 여권을 갱신해 달라고 부탁했습니다. 그녀는 부모님이 파키스탄을 떠나 캐나다로 오길 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