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_신입생_모집(full).hwp
안녕하십니까? 가천대학교 심리인지치료학과입니다.
본과는 2012년부터 인천캠퍼스에서 경원캠퍼스(구 경원대학교)로 이전하면서 심리상담치료학과에서 심리인지치료학과로 변경하여 2012학년도 신입생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아동청소년은 성인과 달리 각 발달영역, 즉 심리정서, 사회성, 성격, 지적발달 영역들이 서로 영향을 주면서 지속적으로 발달합니다. 따라서 어느 한 분야의 치료적 접근보다는 통합적 접근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그동안 문제가 있는 아동청소년의 치료는 주로 심리치료 혹은 특수교육에 치중되어 지적능력이 정상이면서 심리정서문제가 있는 경우는 심리치료, 놀이치료를 통해서, 자폐증과 같은 발달장애나 정신지체는 특수교육이나 언어치료를 통해 치료해왔습니다. 따라서 지적능력이 경계선(IQ 70-90)이거나 주의집중 문제가 있거나 학습의 어려움을 겪거나 학교 적응을 잘하지 못하는 아동청소년의 경우 좀 더 적절한 통합적인 치료를 받기 어려운 현실이었습니다.
임상현장에서는 이런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인지학습치료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들에게는 학습에 필요한 인지기능(주의,기억,지각,실행기능,추상적 개념형성,문제해결력 등)을 높여주는 인지치료가 필요하고, 또한 학과목의 내용을 이해하고 학교에 적응하도록 도와주는 학습치료가 필요합니다. 현장에서는 점차 이런 아동청소년이 증가하기 때문에 치료자들은 이들을 치료하기 위한 인지 및 학습치료에 관한 이론과 실제 기법들을 배우고자하는 욕구가 점차 증가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본 학과는 기존의 심리상담치료학과의 영역을 확대하여 현장에서의 요구를 수용하고 통합적인 치료를 할 수 있는 질 좋은 치료자를 양성하기 위해 심리상담 분야와 함께 인지학습치료 영역을 포함하는 심리인지치료학과로 개명하여 2012학년부터 신입생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본 학과에 진학을 하시는 경우 장점은
첫째, 현재 임상현장에서 치료를 하고 계시는 교수진의 강의 및 실습
둘째, 졸업 시 총장승인 심리인지치료사 자격증 취득
셋째, 직장생활과 병행할 수 있는 야간 석사과정
넷째, 저렴한 등록금입니다.
<교수진>
o 한상미 교수 : 이화여자대학교 문학박사, Mind & Brain 심리인지연구원 원장,
한국 융 연구원 상임연구원
o 김종훈 교수 : 서울대 의학박사, 가천의대길병원 정신건강의학과
o 박현정 교수 : 이화여자대학교 심리학 박사, 인간발달복지연구소 부소장
임상심리전문가, 인지학습치료전문가
o 김리진 교수 : 고려대학교 가정학 박사, 고려대학교 연구교수, 아동상담 전문가
o 김지신 교수 : 이화여자대학교 아동학 박사, 김지신 아동청소년상담센터 소장,
발달심리전문가, 아동상담전문가
2012학년도 입시요강
심리인지치료학 석사학위 과정
심리인지치료학과는 심리상담치료 분야와 인지학습치료 분야에서 전문적인 임상가 및 연구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심리치료이론과 인지학습치료 이론 뿐 아니라 임상에서 직접 실습, 수련 받을 수 있는 현장 중심의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원서접수기간: 2011. 11. 7(월) - 11. 18(금) 17:00
면접고사: 2011. 12. 3(토) 오전 9:30 경원캠퍼스 예정
합격자 발표: 2011. 12. 20(화) 12:00
지원자격
1)국내외 대학에서 학사학위를 받은 자 또는 2012년 2월 취득 예정자
2)관련 법령에 의하여 학사학위 취득자와 동등한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
3)학부전공 관련없음
전형방법
서류심사 및 면접(구술)고사
제출서류
1)입학원서, 면접표, 수험표(본교 소정양식) -학교 입시 홈페이지 참조
2)출신대학교 졸업(예정)증명서
3)출신대학교 전학년 성적증명서(전학년 전체 평점평균, 백분위 기재필)
편입학한 자는 원적대학 성적증명서 포함
4)경력 및 재직증명서(해당자)
5)면허(자격)증 사본(해당자)
6)현역군인은 국방부장관 취학 확인서
(자세한 사항은 가천대학교 보건대학원 health@gachon.ac.kr 참고하십시오)
심리인지치료학과 교과과정
공통과목
정신의학(Psychiatry)
정신건강, 정신병리 및 인간관계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정신의학적 진단 및 치료에 필요한 기본적인 생물학적, 심리학적, 사회학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보건학 연구의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스스로 연구 설계를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연구계획서를 작성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통계학(Statistics)
보건통계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을 학습하고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제 자료를 분석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인간발달과 이상심리(Human Development and Abnormal Psychology)
인간의 신체발달, 정서․사회성 발달, 인지발달의 과정들을 살펴보고 인간의 심리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과 정신병리, 심리적 장애들의 원인, 경과, 치료, 예방에 대한 이론들을 이해하며 이를 통해 적응행동과 심리학적 대처방법을 학습한다.
상담 및 심리치료 이론(Theories of Psychology and Counseling)
상담과 심리치료에 대한 주요 이론적 접근들을 살펴보고 각 이론의 주요개념, 치료의 기법과 진행과정, 기제, 적용 등을 이해한다.
심리검사 이론 및 실습(Theories and Practices of Psychological Assessment)
객관적 심리검사, 투사법, 행동관찰법 등 주요한 심리평가방법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아동 심리장애 진단에 사용되는 심리검사의 종류와 특징을 이해하며 종합심리평가의 실시 및 해석능력을 습득한다.
분석심리학(Jungian Psychology)
분석 심리학 전반의 이론을 체계적으로 습득하여 인간에 대한 심도 깊은 이해를 도모한다. 이를 통해 인간이 당면한 심리문제의 원인을 분석하고 근원적인 문제해결 전략을 구상하며, 정신분석적 상담능력을 기른다.
전공과목
*정서․사회성 발달과 치료(Emotion-Social Therapy)
사회정서발달 분야에서의 주요 이론 및 정서분화, 사회화 과정, 친사회적 행동 등 구체적 발달영역들을 이해하고 이와 관련된 병리와 치료, 예후에 대해 심도 깊게 학습한다.
*발달놀이치료(Developmental Play Therapy)
아동의 행동장애나 여러 문제를 발달적 맥락에서 이해하고, 그들의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도록 신체적 접촉을 포함한 여러 놀이 활동과 기법들을 연구한다.
*성격이론과 사례분석(Theories of Personality and Case Studies)
성격의 구조, 성격의 발달 등을 설명하는 여러 가지 심리학적 이론을 학습하고 임상에서 다룬 행동 유형별 사례를 이론과 원리에 비추어 적용, 분석한다.
*모래놀이치료(Sand Play Therapy)
모래상자와 상징물을 이용하여 내면의 심리적 갈등, 좌절, 분노, 불안 등을 표현하고 스스로 치유할 수 있도록 내적인 힘을 키워주는 모래놀이 치료방법을 이해하고 실제 경험해본다.
*대상관계 심리치료(Object Relation Theories)
대상관계 이론의 기본개념, 심리적 기제에 대한 학습을 통해 내재화된 인생초기의 대상관계가 이후의 삶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한다. 이런 탐색을 바탕으로 한 치료과정과 기법의 이해를 도모한다.
*인지행동치료(Cognitive Behavior Therapy)
감정이나 행동문제가 자신과 외부세계에 대한 비현실적인 믿음, 생각으로 상황을 곡해한다는 전제하에 스스로 오류를 발견하고 수정하도록 돕는 치료방법인 인지행동치료를 습득하여 강박, 사회공포, 우울, 불안, 외상후스트레스 등의 장애를 이해하고 치료하는 능력을 기른다.
*집단심리치료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Group Psychotherapy Program)
집단심리 치료의 기본원리, 다양한 이론, 기법과 치료자의 자질, 태도 등을 이해하고 다양한 집단의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제 적용해본다.
*가족치료이론과 사례분석(Theories of Family Therapy and Case Studies)
가족이 상호 교류하는 맥락 속에서 임상적인 문제를 살펴보는 가족치료 이론과 기법에 대해 학습하고 실제 사례에 적용, 분석한다.
*부모상담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Parent Counseling Program)
부모상담의 진행과정과 부모의 역할, 훈육 태도 그리고 문제행동의 예방 및 지도 등의 주제를 학습하고 아동의 문제와 특성에 맞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Practicum Training
심리치료 및 인지학습치료 현장에서 다양한 사례를 접해봄으로써 구체적으로 어떻게 심리치료와 인지학습치료가 진행되는지, 그 과정에서 발생되는 문제들이 무엇인지 직접 경험한다.
*심리상담치료 사례 세미나(Seminar on Counselling and Psychotherapy)
Practicum Training에서 접하는 사례나 개별 사례를 진단, 평가하고 치료과정을 분석하여 전문가적 기술을 습득한다.
*인지학습장애의 진단과 평가(Assesment of Cognitive Learning Disorder)
주의, 지각, 기억, 고등인지기능 및 학습능력을 진단, 평가하는 다양한 접근법들에 대한 이해와 다양한 진단도구들을 학습하여 사례를 통해 실습한다.
*인지학습이론과 임상적용(Theories and Practices of Cognition-Learning Therapy)
다양한 인지발달과 학습치료 이론을 통해 배운 내용을 실제 사례에 적용하여 지적인 능력에 장애가 있거나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의 인지특성에 적합하게 중재 및 치료하는 방법을 배운다.
*인지발달과 감각통합치료(Cognitive Development and Sensory Integration Therapy):
자폐증, 아스퍼거 등 발달장애, ADHD, 비언어적 학습장애 아동 및 청소년 등은 주된 장애와 더불어 감각운동통합능력의 발달에서 어려움을 겪는 중복된 문제를 갖고 있는 경우. 이런 발달특성이 어떻게 인지발달과 인지학습능력에 영향을 주는지를 분석하고 실제 사례에 적용하여 치료하는 방법을 배운다.
*ADHD 사례분석과 인지학습치료
(Case Analysis and Cognitive Learning Therapy of ADHD)
ADHD 진단 및 평가와 ADHD를 설명하는 이론들을 학습하여 다양한 사례를 분석한다. 분석을 통해 나온 각 개인의 프로파일에 따라 개별 및 집단 인지학습치료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진행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학습장애 치료와 사례분석(Case Analysis of Learning Disorder and Learning Therapy)
읽기, 쓰기, 수학 및 비언어적 학습장애 아동 청소년들의 학습능력 발달지체를 가져오게 하는 인지적, 학습적 특성을 평가, 분석하여 어떻게 중재하여 치료하는지 다양한 사례에 적용하여 배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