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소벤처기업부, 자발적 상생 기업- 자상한기업에 ‘네이버’ 선정
- 중소벤처기업부, ‘자상한 기업’ 지속 선정해 나갈 것
□ 네이버, 중소상공인과 함께 성장 밝혀
- 그동안 서울 강남ㆍ광주ㆍ부산의 소상공인과 함께한 파트너스퀘어 성과를 바탕으로 연내 서울 강북 파트너스퀘어 2개소 추가, 내년 이후 대전 등 지역 특성 반영한 파트너스퀘어 공간 마련
- 네이버 쇼핑 플랫폼을 통한 기획전 개최 등 지원하기로
□ 해운대시장(전통시장)을 방문해 상인들 애로사항 청취
□ 롯데 L-캠프 방문, 제2벤처붐 확산 점검 간담회 개최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와 네이버(주)(대표이사 한성숙), 소상공인연합회(회장 최승재)는 5.13일(월) 11시, 네이버 파트너스퀘어 부산에서 소상공인과 대기업 간 상생과 공존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박영선 장관이 중소벤처기업부의 정책 철학으로 제시한 ‘상생과 공존’을 실천해 나가는 첫 걸음이다.
소상공인과의 상생을 위해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는 네이버의 모범 사례를 소개하고 세 기관이 협력해 이를 더욱 확산해 나가고자 하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네이버는 파트너스퀘어를 '13년부터 설치해 현재 전국 4곳(서울 2, 부산 1, 광주 1)에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소상공인에게 창업ㆍ경영 관련 교육, 사진ㆍ영상 제작을 위한 스튜디오 및 장비 등을 제공하고 있다. '13년부터 현재까지 약 38만명의 소상공인이 지원 받았다.
네이버는 '19년 중 파트너스퀘어를 서울 강북에 2개소 추가 설치하고, '20년 이후에는 대전 등에 해당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특화 공간을 마련할 예정이다.
앞으로 세 기관은 네이버의 파트너스퀘어를 통해 소상공인의 온라인 진출을 확대하고, 네이버 쇼핑 플랫폼을 통한 기획전 개최 등 판매ㆍ홍보를 지원하기로 했다.
*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연합회가 협업하여 상품 발굴, 네이버 쇼핑에 등록 지원
또한 중소벤처기업부의 소상공인 창업 교육과 파트너스퀘어 교육 프로그램을 연계하여 제공*하고, '소상공인 창업명인 100인에게 듣는다'**(가제) 프로그램을 협력ㆍ제작하여 네이버 TV를 통해서도 제공하는 등 소상공인의 역량 강화를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 네이버의 온라인 교육 콘텐츠를 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사이버평생교육원을 통해 제공하고, 중소벤처기업부 신사업창업사관학교 교육 시 네이버의 현장교육 프로그램을 공유
** 각 업종을 대표하는 CEO가 출연하여 성공철학 및 노하우에 대해 강연
이 밖에도 모바일 직불결제(제로페이) 홍보, 전통시장 정보검색 서비스 강화 등을 위하여 긴밀히 협력하기로 뜻을 모았다.
〈 참 고 〉 네이버 파트너스퀘어 및 소상공인지원 프로그램 현황
- 네이버파트너스퀘어 현황
지역 | 개설연도 | 구성분야 | 층수 | 면적 |
서울 역삼 | ‘13년 | 교육, 스튜디오, 창작자지원 | 1개층 | 541평 |
서울 왕십리 | ‘13년 | 교육, 스튜디오, 창작자지원 | 1개층 | 90평 |
부산 | ‘17년 | 패션/뷰티, 동영상, 네트워킹 | 1개층 | 331평 |
광주 | ‘18년 | 푸드, 예술 | 4개층 | 747평 |
- 네이버의 소상공인 지원 프로그램 : ‘프로젝트 꽃’, ‘스타트 제로 수수료’, ‘퀵 에스크로’, ‘성장 포인트’ 등
* ‘프로젝트 꽃’ : 동네를 만드는 사람들(우리동네 사장님을 소개하는 캠페인), 백반위크(동네밥집 응원 캠페인), 이름을 불러주세요(가업을 잇는 청년을 응원하는 캠페인) 등
협약식에서 박영선 장관은 “대기업의 다양한 상생협력 활동이 잘 알려지지 않아 소상공인들이 우수한 프로그램을 활용할 기회를 놓치는 경우가 있다”면서, “자발적 상생협력의 모범사례를 계속 이끌어내는 한편, 열심히 노력하는 기업에는 정부가 더 힘을 실어줄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네이버 한성숙 대표이사는 “「프로젝트 꽃」을 통한 자발적 상생의 노력은 네이버가 우리 경제에 오랫동안 기여하고, 작은 개인으로 시작한 중소상공인들과 함께 성장해 나갈 방법을 고민하는 과정에서 시작된 약속”이라며, “대한민국 경제에 분수효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라 믿으며 더 열심히 하겠다”고 밝혔다.
소상공인연합회 최승재 회장은 “소상공인이 포털을 통해 검색광고를 하는 것이 필수처럼 된 상황에서 포털 시장에 대한 분쟁 조정 등 온라인 공정화를 위한 법적ㆍ제도적 장치 마련이 필요한 시점이며, 오늘 업무협약이 온라인 시장에 새로운 질서를 확립하는 하나의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언급했다.
한편, 이날 협약식에는 청년 소상공인이 참석하여 네이버와의 상생을 통해 성장한 성공 사례를 소개했다.
※ 출처 : 중소벤처기업부(☞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