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난한 여인의 등불과 헌금
유심 김 양 호
불경에 따르면 고대 인도의 코살라 국왕이 부처님께 공양한 수만
개의 등불은 모두 꺼졌으나 <난타>라는 가난한 여인이 공양한 등불
은 꺼지지 않음을 보고 부처님의 제자 목련존자가 부처님께 묻기를
"어찌하여 저 등불은 꺼지지 않습니까?"
라고 하자 부처님께서
"그 등불은 가난한 여인이 넓고 큰 서원과 정성으로 켠 등불이니
오래도록 어두움을 밝히느니라."
라고 대답하였다고 한다.
또 성경에 따르면 예수님께서 가난한 과부가 렙돈* 두 닢을 헌금하
는 것을 보시고 제자들에게 이르기를
"부자들은 풍족함 중에서 헌금을 하였지만 이 과부는 가난 중에서
자기가 가지고 있는 전부를 헌금한 것이다. 따라서 부자보다 더 많
은 헌금을 한 것이다."
라고 하였다고 한다.
이 같이 불경에서 말하는 '가난한 여인의 등불'이나 성경에서 말하는
'가난한 과부의 헌금'에 관한 말씀은 물질보다 마음 즉 정성을 더 중히
여김을 알 수 있는 것이다.
한편, 이 땅에 인류가 존재하면서부터 인간은 빈손으로 왔다가 빈손
으로 가는 것이 정한 이치다. 또 이를 모르는 사람도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더 많은 것을 가지려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다.
생각건대, 지금처럼 물질문명이 발달하지 못했던 시대에는 가난이
미덕인 때가 있었다.
국내적으로는 비 오는 날 <맹사성> 정승의 집을 찾아간 어느 대감
이 방안에 빗물이 새는 것을 보고
"대감께서 어찌 이렇듯 비가 새는 초라한 집에서 사십니까?"
라고 묻자
"그런 말 하지 마오. 이런 집조차 없는 백성이 얼마나 많은지 아오?
그런 사람들 생각하면 나라의 벼슬아치로서 부끄럽소. 나야 그에
비하면 호강 아니오?"
라고 했다는 일화가 있다.
또 국외적으로는 인도의 간디 수상이 1931년 9월 영국 런던에서
열리는 원탁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가던 중 마르세유 세관원에게 검문
을 당하는 과정에서
"나는 가난한 탁발승이요. 내가 가진 것은 물레와 교도소에서 쓰던
밥그릇, 염소젖 한 깡통, 요포 여섯 장, 수건 그리고 대단치도 않는
평판뿐이요."
라고 했다고 한다.
이렇듯 그들은 가진 것은 없어도 당시는 물론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세인世人으로부터 존경을 받고 있음을 역사가 증명하고 있다.
그런데, 현대사회에 와서는 황금만능주의가 팽배하여 부富가 곧
권력이다. 그러기에 유전무죄 무전유죄라는 유행어가 생긴 것이다.
더욱이 축재蓄財 과정의 옳고 그름을 가리지 않고 결과적으로 많이
가진 자를 성공했다 하고 못 가진 자는 실패한 것으로 간주하는 것이
우리 사회의 현주소다.
그렇다고 게으름과 탕진으로 인한 빈자에게 박수를 보내자는 것은
아니다. 어찌 보면 인류의 발달사가 내 것이 아닌 것을 얻으려는 노력
에서 기인했다 할 것이며 오늘날의 풍요 또한 이 때문이라 할 것이니
부富를 나쁘다고 치부할 수만은 없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있으면 편리하고 없으면 불편한 것이 돈이고 보면 돈
자체를 나쁘다고 할 것이 아니라 사람이 살아가는 과정에서 없어서는
안 될 필요불가결의 존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나는 지금껏 부를 취해 본 경험이 없기에 부에 대한 매력을 모른다.
따라서 부자를 부러워하거나 부자가 되기 위해 아등바등하지 않는다.
반면에 공직생활을 하였기에 풍요롭지는 못해도 가난의 불편함을
겪지 않고 부족하더라도 있으면 있는 대로 없으면 없는 대로 현실에
만족하며 살아왔고 또 그렇게 살고자 하는 것이 나의 인생철학이다.
물론 부자가 되고 싶은 것은 인지상정이라 할 것이다. 그렇더라도
법에 어긋나지 않고 도덕적으로 부끄럽지 않게 바르게 살아야 한다고
믿는다.
뿐만 아니라 법을 집행하는 공직에 근무하였기에 '악법도 법이다.'
는 신념을 가지고 살아왔다. 그러기에 서울은 못 가더라도 올바르게
살아야 한다는 믿음을 가지고 있다.
사람은 너나없이 반드시 죽는다. 그리고 이름을 남길 수 있을 뿐 올
때도 빈 손으로 왔듯이 갈 때도 빈손으로 가는 것이 영원불변의 이치다.
그리고 먼 훗날 역사는 가진 자와 못 가진 자로 평가하지 않고 선善과
악惡으로 평가한다. 따라서 부에 집착하지 말고 더 많은 선행으로 공덕
을 쌓아야 할 것이다.
바라건대, 재산 때문에 부모와 자식 간에 법정 다툼을 하거나 형제간
에 칼부림하는 가슴 아픈 이야기가 아니라 '가난한 여인의 등불과 헌금'
같은 미담을 방송을 통해 들을 수 있기를 소망한다.
*렙돈 : 그리스에서 통용하던 가장 작은 단위의 화폐
첫댓글 저는
스스로 부자라고 여깁니다
주어진 자그마한 것에 만족하는
마음이 부자!
차진 날씨
감기 조심하세요~^^
천사섬님의 생각이 옳고
바른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개인주의 자본주의로 나아가면서
달라진 사회 현상이 황금 만능의 시대가 되었습니다.
돈으로 편리한 생활, 문화적 생활로 안정된 생활을
누린다는 것에는 기본이겠으나
지나친 금권의 위력에는 부정부패가 따를 수 있지요.
좋은 글 올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있으면 있는대로 없으면 없는대로 살면서
가난이 미덕 이라 자위 만족 하면 부자가 부럽지 않겠습니다
https://youtu.be/hjTVoDIkuBY?si=IPiK66-dkHEEUPY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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