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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인도네시아의 의류시장 현황 201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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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13.06.10 | 조회수 | 64 |
인도네시아의 의류시장 현황 2013
1. 시장 동향
* 인도네시아는 2009년 이후 매년 6%대의 경제성장률을 기록하며, 2012년 총 GDP는 US$8,000억 이상을 달성 * 1인당 GDP는 2009년 이래 매년 10% 이상의 증가하여, 2012년에는 약 US$3,700이 달함
2. 시장 구조
□ 계층별 시장 형성
* 국제적 브랜드들이 인도네시아 의류 시장의 중상위층을 지배하고, 복합 브랜드의 경우, 주로 하나의 사업주가 프랜차이즈 방식으로 운영 □ 특징적 시장 사례
* 대형 백화점 체인 Ramayana - 인도네시아 의류 시장의 중하위층을 타켓으로 다양한 현지 브랜드를 중하위층 쇼핑몰과 비교하여 경쟁력있는 가격에 판매 - Ramayana는 인도네시아 전역에 걸쳐 100개 이상의 아웃렛을 갖고 있으며, 19,000여명의 직원을 보유 * Bandung 의류 시장 - 의류 제조업체들이 도시 전역에 걸쳐 공장 직매점을 운영하는 독특한 시장구조 - 이들은 Zara, Mangoo, Nike 등과 같은 다양한 브랜드 의류를 경쟁력있는 가격에 판매하는 아울렛 형태로 운영 - 이 점이 현지인 뿐 아니라 외국인 관광객들 끌어들이는 집객요인으로 작용(대표 공장직매점: Rumah Mode, Heritage, The Secret, House of Donatello and many others) * 아동의류 시장 - 아동의류 시장은 독자적인 소매 아웃렛이 없고 백화점이나 성인 의류를 함께 파는 소매 아울렛에 입점 - 중하위층 아동의류 시장은 성인용 의류와 마찬가지로 Tanah Abang과 Mangga Dua 지역에 집중
3. 향후 시장전망
* 소매시장 매년 15% 확대 - 인도네시아 소매시장 규모는 매년 15%씩 성장을 거듭하여 2015년 US$2,370억에 이를 것으로 전망 - 의류시장은 연간 2~3% 성장하여 2015년까지 US$47억으로 확대 * 의류소비의 고급화 - 도시화 및 중산층의 증가 등으로 소비자의 의류 소비성향이 점차 고급화 추세 - 자카르타를 포함한 주요 도시에서 대형 쇼핑몰이 늘어나면서 의류 소비 지출이 증가 * 아동복 수입 전망 - 지난 5년간(‘08~’12) 의류 수입은 연간 15%씩 증가해왔으며 이러한 추세는 향후 수년간 지속될 전망 - 이중 아동복 수입은 연간 41~75%, 유아복 수입이 10~20% 각각 대폭 성장 예상 - 현재 아동복 시장은 전체 의류시장 중 5%에 불과하나 향후 그 비중이 확대 * 온라인 시장 성장 가능성 - 인도네시아 온라인 시장에서 거래되는 품목 중 의류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 - 온라인 쇼핑 이용자는 인구의 3%에 불과해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남
4. 정부 규제
* 인도네시아 정부의 의류산업 규제강도는 상대적으로 낮은 편 * 2012년 BKPM의 투자법 개정으로 외국기업의 법인설립 최소자본금을 US$250,000으로 인상 * 해외에서 의류를 수입하고자 하는 기업은 반드시 통상부(Ministry of Trade)에 사전등록 후 관련 수입허가(API)를 취득해야 하며 수입상품의 수출국 내 선적 전 검사 절차를 반드시 거쳐야 함 * 외국기업이 의류매장을 설립할 경우 매장 크기가 2,000m2을 초과할 수 없음 * 단일 기업의 국내 150개 이상 매장(소매) 소유가 제한되어 있으며 그 이상 매장 수를 확대하고자 할 경우 전체 매장의 40%를 프랜차이즈로 의무 전환
5. 성공요소 및 주의사항
* 성공요소 - 공격적 마케팅과 높은 브랜드 노출 빈도 - 안정적인 유통망 구축 - 패션 트랜드의 신속한 채택과 높은 혁신성 - 충분한 공급 능력 - 높은 수준의 브랜드 포지tu닝 * 긍정적 요소 - 낮은 자본 및 노동 집약도 - 국제화의 심화 및 높은 의류 수입 성향 - 남성 중심의 쇼핑성향 - 가계의 실질 가처분 소득의 증가 * 부정적 요소 - 온라인 시장의 높은 사기율 - 최저임금 및 유가 인상으로 인한 생산비 증가 - 높은 물가상승률 - 중국산 저가의류의 시장 잠식
출처: 한국무역협회 자체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