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신불립(無信不立) 무신불립(無信不立)- 믿음이 없으면 설 수 없다. [없을 무(灬/8) 믿을 신(亻/7) 아닐 불(一/3) 설 립(立/0)] 한 조직이 살아가기 위해서는 믿음이 가장 중요하다. 구성원끼리의 신뢰, 대인 관계에서의 신뢰, 신용이 있어야 믿고 상대를 해 주기 때문이다. 한 군데라도 부실하면 조직이 삐걱거리고 종래에는 와해된다. 작은 조직도 그런데 국가는 말할 필요도 없다. 그래서 이 쉬운 글자로 된 성어가 孔子(공자)님 말씀 ‘論語(논어)’에 실려 일찍부터 중요성을 알고 지키기 위해 애써왔다. 공자의 제자인 子貢(자공)이 정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이냐고 물었을 때 足兵(족병), 足食(족식), 民信(민신)이라 답했다. 안보, 경제, 신뢰다. 그런데 여기서 한 가지 버려야 한다면 먼저 족병이라 했고 다음에 족식, 최후까지 지켜야 하는 것이 민신이라 했다. 예로부터 모두 죽음이 있지만 백성과의 신의가 없으면 나라의 근본이 설 수 없기 때문 (自古皆有死, 民無信不立) 이라고 설명했다 .<顔淵(안연) 편> 오늘날 사람들은 경제와 안보가 중요하리라 생각되겠지만 이 모두 국민들의 믿음에서 바탕이 되는 것이고 믿음이 없으면 존립 자체가 안 된다. ‘三國志演義(삼국지연의)‘에도 劉備(유비)가 논어의 이 말을 인용하여 신의를 강조하는 대목이 있다. 북해태수로 있던 孔融(공융)이 曹操(조조)의 공격을 받는 陶謙(도겸) 을 구하기 위해 유비에 군사를 주며 신의를 잃지 말라고 신신당부하자 성인의 말을 인용, 반드시 돌아올 것이라고 말했다. 爲政(위정)편에는 ‘사람이 되어 믿음이 없다면 그를 어디 쓸지 모르겠구나. 큰 수레에 멍에가 없고 작은 수레에 끌채가 없다면 어떻게 앞으로 가겠는가’며 人而無信 (인이무신)이라는 말을 썼다. 수레도 연결될 것이 있어야 앞으로 가는데 사람도 타인과의 믿음이 이 구실을 한다는 것이다. 제공 : 안병화 (언론인, 한국어문한자회) - 오늘의 고사성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