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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 이스라엘 가전제품 시장 관심 필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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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6-04-12 | 국가 | 이스라엘 | 작성자 | 윤주혜(텔아비브무역관) | ||||||||||||||||||||||||||||||||||||||||||||||||||||||||||||||||||||||||||||||||||||||||||
이스라엘 가전제품시장 관심 필요 - 가전제품 수입규제 완화로 시장 경쟁 강화 -
□ 이스라엘 가전제품시장 주요 이슈
○ 최근 이스라엘 정부는 가전제품 수입 시 요구되는 에너지 등급 테스트 해지가 논의되고 있으며, 유럽 기준에 준하는 제품의 경우 이스라엘에서 요구하는 테스트가 폐지될 전망 - 과거 이스라엘은 신 모델 가전제품 수입 시 이스라엘 표준원의 에너지 소비 검사를 진행함. 이후 해당 모델 수입 시 검사가 요구되지 않으나 3~4년 후 재검이 요구됐음. 그러나 향후 해지될 예정 - 테스트 대상이었던 가전제품으로는 텔레비전, 세탁기, 냉장고 등으로 한국의 대이스라엘 주요 수출 가전제품에 해당함.
○ 전자제품의 에너지 소비 점거 외의 표준원에서 요구하는 Temperature, 중량 등의 테스트는 유지될 전망 - 정부는 가전제품 수입규제 완화가 신규 수입업자의 가전제품수입시장 진출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며 시장의 경쟁 강화로 전반적인 이스라엘 수입 가전제품의 가격 인하가 기대됨.
□ 이스라엘 가전제품 수입 동향
○ 이스라엘의 가전제품 수입규모는 지난 2015년 기준 28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전년대비 0.2% 하락함. - 가전제품 주요 수입대상국으로는 중국이 전 품목에서 상위권을 차지하고, 뒤를 이어 홍콩, 베트남, 미국, 네덜란드 등이 상위권을 차지함. - 한국으로부터 수입은 세탁기, 냉장고, 텔레비전, 에어컨을 제외하고는 하위권에 해당됨.
이스라엘 가전제품 수입규모 (단위: 천 달러)
주: 전자제품 수입규모는 HS Code 8517, 8528, 8516, 8450, 852580, 8527, 8521, 8518, 841510, 8509, 8510, 8519, 842211 수입규모를 합산한 금액임. 자료원: GTA
□ 이스라엘의 대한국 수입 가전제품
○ 이스라엘의 대한국 수입 가전제품으로는 텔레비전, 세탁기, 냉장고, 에어컨 등으로 파악됨. 세탁기는 삼성과 LG가 상위권 점유율을 차지하고, 에어컨은 중국의 점유율이 높으나 LG와 삼성 브랜드 에어컨이 인기상품 - 에어컨은 이스라엘 에어컨 다수의 품목들이 중국으로부터 수입됨. 에어컨 주요 판매업체인 Tadiran의 경우 중국에 공장이 있어, 에어컨 시장 60% 이상이 중국으로부터 수입됨.
○ 대한국 텔레비전 수입규모는 3158만 달러로 점유율 16% 차지하며 이스라엘의 수입 대상국 3위(1위는 점유율 29%로 중국) - 세탁기 수입은 6만 달러로 점유율 1.5% 차지하며 수입 대상국 8위(1위는 점유율 24.7% 스페인) - 냉장고 수입 규모는 1313만 달러로 점유율 20.6% 차지하며 수입 대상국 2위(1위 점유율 25%로 터키)
이스라엘 대한국 주요 전자제품 수입 규모 (단위: 천 달러, %)
자료원: GTA
□ 이스라엘 진출을 고려해볼 만한 전자제품
○ 전기밥솥 - 이스라엘의 주식은 쌀이 아닌 관계로 과거 전기밥솥을 시중에서 찾아보기 어려웠으나, 최근 아시아 음식점 증가세와 스시 또는 볶음밥 등의 음식이 현지에서 인기를 이어가고 있어 식당용 전기밥솥 또는 가정용 밥솥의 수요가 증가세. 그러나 국내 제품은 시중에서 보기 어려움. - 시중에서 판매되는 전기밥솥은 중국산 제품으로 크게 인기가 없는 것으로 보임. 국내 전기밥솥은 밥 및 각종 찜과 보온기능을 겸비했으며,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인정받고 있어 이스라엘 시장진출을 시도해볼 만함.
○ 과일 착즙기 - 과일과 야채 섭취가 높고 과즙을 좋아하는 이스라엘 현지 입맛을 고려해볼 때 국내 과일 착즙기는 이스라엘 시장에서 인기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 이스라엘 시장은 가격경쟁력이 높은 중국산 제품이 있으나 품질이 낮고 A/S가 어려워 유럽 대기업 브랜드 수입을 선호하는 것으로 판단. 휴롬, 엔젤 등 국내 제품은 이스라엘 시중에서 보기 어려우나 해외 바이어에게 긍정적인 평가를 받으므로 이스라엘 시장 진출을 고려해볼 만함.
□ 시사점
○ 대기업 브랜드는 인지도가 높은 편이나 우리나라 중소기업 제품의 브랜드는 이스라엘 가전제품 시장에서 인지도가 낮은 편, 이에 국내 중소기업의 전자제품 브랜드 홍보 강화가 시급함.
○ 중국산 제품이 가격경쟁력으로 이스라엘 가전제품 시장을 장악하고 있어 이스라엘 시장 진출을 고려하는 중소기업의 경우 가격경쟁력 유지가 중요함. - 이스라엘 바이어에 따르면, 한국산 제품은 중국산뿐 아니라 유럽 제품보다도 가격경쟁력이 낮다는 평
자료원: 이스라엘 경제지 The Marker, Euromonitor, GTA 및 KOTRA 텔아비브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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