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친(切親)을 생각해 보는 하루
옛말에 신발과 친구와 마누라는
오래될수록 편안하다는 말이 있다.
그래서 그런지 친구 사이를 논하는
사자성어가 많다.
물고기와 물의 관계처럼,
뗄래야 뗄 수 없는 특별한 친구 사이를
수어지교(水魚之交, 군신, 부부,
유비와 제갈공명)라 했고,
간과 쓸개를 서로 내놓고 보인다는 뜻으로
서로 마음을 터놓고 허물없이 지내는 친구 사이를
간담상조{肝膽相照, 유종원(兪宗元)과
그의 절친 유우석(兪酉錫)}라 하였으며,
서로 거역하지 않는 친구를
막역지우{莫逆之友, 자사(子祀),
자여(子輿), 자려(子犂),
자래(子來)}라 하였다.
금이나 난초와 같이 귀하고
향기로움을 풍기는 친구를
금란지교{金蘭之交, 『주역(周易)』
계사전(繫辭傳)}라 하고,
관중과 포숙의 사귐과 같은
변함없는 친구 사이를
관포지교(管鮑之交)라 한다.
어릴 때부터 대나무 말을 같이 타고 놀며
같이 자란 친구를
죽마고우{竹馬故友,
환온(桓溫)의 용서를 받지 못 한
은호(殷浩)}라 하고,
친구 대신 목을 내 주어도 좋을 정도로
신빙성이 깊은 친구를
문경지교{刎頸之交, 인상여(藺相如)와
염파(廉頗)}라 하며,
벗끼리 좋은 감화를 주고받는 향기로운 풀인
지초(芝草)와 난초(蘭草) 같은 친구를
지란지교(芝蘭之交, 명심보감 교우편의
내용에서 유래)라고 하였다.
아교(膠)와 옻칠(漆)처럼
끈끈한 사귐이란 뜻으로
아주 친밀하여 떨어질 수 없는 교분(交分)을
이르는 말로 교칠지교{膠漆之交,
백낙천(白樂天)과 원미지(元微之)}라 하였으며,
친구간의 두터운 교분으로
쇠붙이도 끊을 만큼 단단한 우정을
단금지교{斷金之交, 斷琴之交,
백아(伯牙)와 종자기(鐘子期)}라 하였다.
잘 나가던 추사 김정희
(金正喜, 1786~1856) 선생이
41세 때 충청우도 암행어사를
지낸 적이 있었는데,
그 때 비인현감으로 있던
김우명이란 자의 비리가 발견되어
봉고파직시키는 조치를 내린 일이 있었다.
안동 김씨였던 김우명은
이때의 수모를 원한으로 품고
추사를 모함하여
제주도로 귀양살이 유배를 가게되자
그 많던 친구들은 다 어디로 갔는지
뚝 끊어졌고, 찾아오는 친구가
한 사람도 없었다.
그런데 예전에 중국에 사절로 함께 간
선비 이상적이
중국에서 많은 책을 구입하여
유배지인 제주도까지 부쳐왔다.
극도의 외로움과 어려움에
육체적 정신적으로 힘들어 하던
추사 김정희에게
그 책들은 엄청난 위로와 용기,
감동을 주었다.
나중에 추사는
둘 사이의 우정을 한 폭의 그림에 담았다.
그 것이 그 유명한 세한도(歲寒圖)다.
세한도란 논어에서 따 온 말이다.
‘날씨가 차가워지고 난 후에야
소나무의 푸르름을 안다.
(歲寒然後知松栢之後彫也)’
세한도(歲寒圖)
첫댓글 잘 배우고 갑니다 늘 건강하세요~~~^^
좋은 글에 많이 배우고 갑니다.꾸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