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오디오를 탈거하고 뒷편커넥터에서 잡음전압을 측정해보았읍니다.
먼저 시동을걸지않고 key on 에서 b+ 전원선에 걸리는 잡음전압을 측정해보았읍니다.
pico scope ac 500mv 에서측정한값입니다.
가운데 신호는 뭔지모르겠고 발전기 노이즈는 보이지않읍니다.
시동걸고 1500rpm 에서 오디오의 전원선에걸리는 잡음전압입니다.
발전기잡음이 그대로나타나고있읍니다.
이번에는 시동은 걸지않고 key on 에서 오디오를 켜고 볼륨을 최소로한다음 스피커선에서 측정한잡음전압입니다.
pico scope ac 50mv 에서 측정한값입니다.
그다음에는 시동을 걸고 스피커선에 측정한값입니다.
회전수 2000 rpm 에서 스피커선에 실리는 잡음전압을 측정한값입니다.
측정치가 시동을건후나 걸기전이나 비슷한정도입니다.
어떤이유로 시동걸고나서 사운드가 혼탁해지는지 다시측정해보아야겠읍니다. 이번에는 볼륨크기10 에서 1khz 0db tone 신호로 측정해보겠읍니다.
시동걸기전에 1khz 테스트톤으로 볼륨레벨 10 에서측정한값입니다.
그다음에는 1khz 테스트톤 볼륨레벨 10에서 시동걸고 측정한값입니다.
두가지 실험으로도 스피커선에서는 어떤차이가 나는지는 관측하지 못했읍니다.
시동을 걸기전하고 걸고난후의 차이점은 오디오에 가해지는 전원의 품질인것 같읍니다.
이상태는 순정그대로측정한것이고 다음에는 LCF-200A 를 장착하고 측정해보도록하겠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