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지지의 해석
지지란 개념은 천간의 상대적 대상이라 할 수 있다.
천간은 순수한 기운의 움직임이지만 지지는 지장간 속에 서로
다른 기운이 섞여 있어 주변의 상황에 따라 변화하기 때문에
변화가 많고 추측하기 어렵다.
2. 지지의 역할
(1) 천간의 뿌리
지지의 가장 큰 작용은 천간의 뿌리가 되는 것을 의미 하는데
하늘에 뜻이 지상에 실현될 수 있도록 바탕이 되어 주는 것으로
천간이 지지에 뿌리를 두지 못하면 생각이나 의지로 끝나고
실제로 현실에 사용하기가 어렵다고 본다.
(2) 독자적인 역할
천간과의 관계도 있지만 각각의 지지가 갖는 고유의 특성이 있다.
이 고유한 특성은 계절에 따라 또는 합, 충 등의 변화에 의해
여러가지 모습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본래 갖고 있는 고유한 성정을
제대로 이해해야 한다.
(3) 음양의 구분
12지지 중에 자(子) 인(寅) 진(辰) 오(午) 신(申) 술(戌)은 양지(陽地)고
축(丑) 묘(卯) 사(巳) 미(未) 유(酉) 해(亥)는 음지(陰地)가 된다.
계절에 따라 구분하면 인, 묘, 진, 사, 오, 미는 양(陽)의 기운이고
신, 유, 술, 해, 자, 축은 음(陰)의 기운을 갖게 된다.
(4) 계절의 구분
인, 묘, 진은 봄의 계절이고 사, 오, 미는 여름의 계절이며
신, 유, 술은 가을의 계절이 되고 해, 자, 축은 겨울의 계절이다.
(5) 기운의 구분
인, 신, 사, 해는 12운성으로 생(生)지가 되며 역마자리가 된다.
생지의 특성은 기운이 형성되어 활발하게 움직이는 때로서
준비, 시작, 창조, 발명, 개발 등의 의미가 강하다.
자, 오, 묘, 유는 왕지라 하며 제왕지라고도 한다.
왕지의 특성은 변하지 않는 최고의 자리로 전문성을 가진다.
진, 술, 축, 미는 묘지(墓地)라 하며 거두어 저장하는 창고의
의미와 기운이 다하면 죽게 되는 묘지의 의미로 저장, 보관,
조화, 흡수, 종합 등의 뜻이 있다.
화개(華蓋)의 작용이 일어나는 곳이 되어 정신적인 세계에
관심을 갖는 경우가 많다.
3. 지지의 의미
(1) 자수(子水)
씨앗을 의미하며 시작의 의미와 처음의 뜻을 내포하고 있다.
계절로 자월은 음력 11월 대설이 절입일로 겨울의 중심인 때이다.
오행적 관점으로는 응축된 순수한 물로 볼 수 있다.
(2) 축토(丑土)
얽매인 상태나 묶여 있는 상태를 의미하며 지기(地氣)가 열리는 때이다.
축이란 묶인다는 뜻으로 양(陽)이 위에서 아직 내려오지 않아서
만물이 막혀 나오지 못한다는 뜻이다.
계절로 축월은 소한이 절입일로 자월의 한기가 누적 되어 체감으로
느끼는 가장 추운 시기가 된다.
오행적 관점으로는 얼어 있는 토(土)로 수(水)를 만나면 더욱 응축이
되며 화(火)를 보면 설기하여 화의 기능을 상실하기 쉬우나
토생금 역할은 뛰어나다.
(3) 인목(寅木)
끌어당기며 움직여 나오는 의미로 만물이 생성되기 시작하는 때이다.
만물이 지렁이 처럼 꿈틀거리며 처음으로 생겨난다는 뜻으로
인(寅)은 당긴다, 생물을 끌어 당긴다는 뜻이다.
계절로 인월은 입춘이 절입일이 되며 우수(雨水) 전까지는 초봄으로
한기가 남아 있고 우수 이후에는 양기(陽氣)가 자라나 강성해진다.
오행적 관점으로 인목(寅木)은 수(水)의 기운을 잘 흡수하여 목생화
하는 작용력이 크다고 하겠다.
(4) 묘목(卯木)
씨앗이 땅을 뚫고 나와 흙을 뒤집어 쓴 모양으로 문이 열리는 모습이다.
음력 2월에 만물이 흙을 뒤집어 쓰고 나온다.
문을 여는 것과 같으므로 2월을 하늘의 천문(天門)이라 한다.
계절로 묘월은 경칩이 절입일로 목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기로
양기가 상승하여 점점 따듯해지는 때로 만물의 성장이 빠르게
이루어지는 때이다.
오행적 관점으로는 해수(亥水)를 보면 목의 기운이 더욱 강해지나
자수(子水)는 오히려 뿌리를 상하게 하기 쉽고 아직은 화(火)의
도움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5) 진토(辰土)
진(辰)은 펼쳐지는 것으로 만물이 다 펼쳐져 나오는 것을 의미한다.
진(震)의 뜻으로 번개를 의미하며 펼쳐지는 것을 나타내고 만물이
자라기 좋은 때이다.
계절로 진월은 청명이 절입일로 목(木)의 상승기운을 조절하여
화기(火氣)로 연결시키는 작용을 한다.
오행적 관점으로는 목(木)이 뿌리 내리기 좋은 곳이 되며 화기(火氣)가
무성하여도 설기하여 지나치지 못하게 한다.
(6) 사화(巳火)
이미 그렇다는 의미로 만물이 이시기에 이르러 이미 무성해지게 된다.
사(巳)는 이미 지났다는 뜻으로 양기(陽氣)가 다 퍼졌다는 뜻이다.
계절로 사월은 입하가 절입일로 여름이 시작되는 때이며 열기가
땅으로 스며드는 시기이다.
오행적 관점으로는 사화(巳火)는 양화(陽火)가 되며 큰 불을 의미하고
사월이면 화극금 작용이 크게 일어난다.
(7) 오화(午火)
양기(陽氣)가 극성하여 음기(陰氣)가 시작 되는 것을 말한다.
거스른다는 뜻으로 오월에 음기(陰氣)가 양(陽)을 거슬러 땅을
뚫고 나온다.
계절로 오월은 망종이 절입일이 되며 하지를 기점으로 음(陰)이
시생(始生)하여 극양의 기운을 걷어 들이기 시작한다.
오행적 관점으로는 오월은 문명의 불로 사람의 정신문화와
관련이 깊어 교육, 문화, 언어, 문자 등이 속성을 갖게 된다.
(8) 미토(未土)
만물이 이루어져 맛이 생기기 시작하며 정오를 넘어 만물의
성장이 그치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계절로 미월은 소서가 절입일이 되어 금화교역(金火交易)의
주체적 역할을 하는 시기로 양기를 수렴하여 금의 기운과
연결하는 고리가 된다.
오행적 관점으로 미월은 수기(水氣)가 수렴되어 이루어진
토(土)로 결실로 가는 첫 단계로 맛을 나타내며 성장을
멈춘 상태로 생활에 활용되는 섬유, 포목, 건축자재 등의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9) 신금(申金)
신(申)이란 음(陰)의 힘이 작용하는 것을 말하며 음기가
작용하여 만물을 해친다.
펼쳐진다는 신(伸)의 의미가 있으며 이 뜻은 양의 기운이
굴(屈)하고 음의 기운이 펼쳐진다는 뜻이 된다.
계절로 신월은 입추가 절입일로 처서가 지나게 되면
금기(金氣)가 점점 강해지게 된다.
오행적 관점으로는 신월은 만물의 기운을 걷어 들이는
숙살(肅殺)의 기운으로 정화와 정비의 의미가 있다.
(10) 유금(酉金)
술 단지를 형상화 시킨 글자로 8월에 기장이 익으면 술을
담는데서 기인한 것이다.
음기가 양기를 압박하여 더욱 단단해지며 수기(水氣)가
뿌리로 하강(下降)하여 나뭇잎에 단풍이 들기 시작한다.
계절로 유월은 백로가 절입일이 되며 왕성한 음 기운이
형성이 되어 모든 과일이 결실을 맺게 되고 땅으로
떨어지게 된다.
오행적 관점으로는 유월은 금의 왕지로 순수한 금의 기운이
뭉쳐 형성된 것으로 금속성 장신구, 무기 등을 나타낸다.
(11) 술토(戌土)
양기(陽氣)가 다하여 땅 속에 숨어드는 형상이며 화로에
묻어둔 불씨의 모습니다.
계절로서 술월은 한로가 절입일이 되며 상강(霜降)이
지나면서 토의 기운이 왕성해지며 금의 기운을 수로
변화시키는 작용을 하게 된다.
오행적인 관점으로는 술토는 정화(丁火)를 간직한 토로
화(火)의 문화적 할동의 바탕이 되는 곳으로 학교,
극장, 도서관 등을 나타내기도 하며 보온병, 화로 같은
형상을 의미하기도 한다.
(12) 해수(亥水)
핵(核)의 의미가 있으며 생명의 기틀이 뿌리에 보관되어
자수(子水)로 이어주는 역할을 한다.
해(亥)는 고른다는 뜻으로 사물을 걷어들여 그것의
좋고 나쁨을 가린다.
계절로서 해월은 입동이 절입일이 되며 겨울이 시작되는
때로 수의 기운이 강해지는 시기이다.
오행적 관점으로는 해수(亥水)는 사람의 몸에 흐르는 혈액과
같아 충극을 받게 되면 고혈압, 중풍, 당뇨 등의 질병을
일으키며 호수, 강물, 바다 등을 상징한다.
글쓴이 : 서해
첫댓글 고맙습니다
12지지를 다시봅니다~^^
복습하며 배웁니다~
12지지 공부하였습니다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