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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의 여가활동
1. 노인 여가활동과 욕구
(1) 여가의 개념
1) 시간적 개념
여가는 노동의 반대 개념으로 강제성 및 의무성이 희박한 선택행위이고 정신적, 정서적인 면에서는
일반적으로 자유, 휴식 및 즐거움 등과 관련이 있다.
여가는 사회의 통제에서 벗어나 개인의 주관적 가치에 의해서 행해지는 비의무적 자유시간이다.
자유시간에는 개인의 귀속성이 존중된다.
따라서 여가의 개념은 자유 또는 비의무적이라는 시간적 특성과 시간 자체를 자발적 주체적
또는 자유재량에 의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특성을 지닌다고 규정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여가란 선택의 상대적 자유라는 개념이 강조된다.
첫째, 생활 총 시간에서 노동시간, 생리적 필수 시간, 노동 이외의 의무시간 등을
제외한 잔여시간을 중시하는 개념이다.
둘째, 전자의 잔여시간에 대한 여가활동의 내용과 기능을 중시해야 한다는 개념이다.
셋째, 여가 내용의 질적 측면을 중시하고 특정가치와 관련하여 여가활동의 바람직한
모습을 규정하는 규범론적 정의가 있다.
2) 활동적 개념
여가에 대한 활동적 정의는 여가를 시간적 개념 위에 활동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프랑스의 여가 사회학자인 듀마즈디에르(J. Dumazedier)는 개인의 귀속성이
존중되는 자유시간의 자유활동이 여가 또는 여가활동이라고 말했다. 즉, 여가는 개인이 노동, 가족,
그리고 사회의 의무로부터 벗어나 휴식, 기분 전환, 혹은 지식의 확대, 자발적 사회참여,
자유로운 창조력의 발휘를 위하여 이용되는 임의적인 활동의 모든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그는 여가의 속성에 활동적 속성 뿐 아니라 제도적, 기능적 속성까지 내포하며 여가개념과
대립되는 활동으로 직업상의 일, 부대적, 보조적인 업무, 가정에서의 가사, 가축사육, 부업,
정원손질 등의 일, 생리적인 인간의 활동 즉 식사, 목욕, 몸치장, 수면 등의 일,
가족 간의 의례, 의식, 종교적 의무, 필요한 공부는 여가활동이 아니라고 열거하고 있다.
3) 제도적 개념
여가의 본질을 노동, 교육, 정치, 경제 등 사회제도나 가치관을 관련하여 의미를 규정하고자
하는 것으로서 커플란(Max. Kaplan)은 여가란 경제적으로 자유시간의 영역에 속하며
심리적으로 유쾌하게 참여하고 잠재적으로 위락, 개인 발전, 타인에 대한 기여를 지닌
자율적 활동 경험이어야 하며 참여자가 주관적으로 여가를 보여줘야 한다고 정의하고 있다.
한편 여가의 속성을 경제적 기능으로서 노동에 반대되는 것 유쾌하게 기대하고
기억될 수 있는 자발성이 발휘되고 의무성은 최소화된 것, 심리적으로 자유의 느낌을 간직할 수 있는 것,
문화적 가치에 위배되지 않고 중요한 영역으로부터 사소한 영역까지 전체 영역이 포괄되고
놀이의 요소가 포함되어야 한다고 정의하고 있다. 즉, 여가라는 개념은 주관적으로 체험된
시간 영역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정확하게 노동, 일과 경계를 구분할 수는 없다고 하였다.
(2) 여가활동에 대한 욕구
1) 오파숍스키(H. W. Opaschowski)의 분류
① 보상은 밸런스 또는 평형 유지, 기분 전환 및 오락에 대한 욕구이며 여기서 주된 활동으로는
취미 활동, 휴가 여행, 사교 모임 또는 행사의 방문 등을 들 수 있다.
② 레크레이션은 휴양, 건강 및 안녕에 대한 욕구로서 노인들의 경우 건강상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이들에게 이 욕구는 대단히 부각되어 나타난다.
③ 교육은 지식 습득, 재교육 및 평생 교육에 대한 욕구로서 여기서 고려되어야 할
사항은 교육기관만이 이 욕구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이다.
교육의 과정이란 원칙적으로 모든 인간관계의 교류에서 이루어 질 수 있다.
④ 명상은 자기 결정, 자기 체험 및 자기 발견에 대한 욕구를 나타낸다.
이 욕구는 특히 신체적 상황이 다른 사람 혹은 보조 서비스에 의존하지 않을 수 없는 사람들에게서 두드러진다.
⑤ 의사소통은 대화, 친교 및 사교에 대한 욕구로서 노인들이야말로 의사소통의 가능성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이 욕구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보통 노인들은 고립되어 살면서 고독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⑥ 통합은 공동생활․ 소속감․ 단체생활 등에 관한 욕구로서, 노인들이 의사소통의 가능성을
찾기 위해서는 이웃, 가정 및 동년배 등의 집단에 통합되어야 한다.
이들은 모든 사회단체에서 동등한 가치를 지닌 파트너로서 인정받기를 원한다.
⑦ 참여는 가담․공동의 의사 결정 및 사회 참여활동 등에 대한 욕구를 말한다.
이 욕구와 관련하여 노인 시설에서는 특히 관심을 가져야 하는데 왜냐하면
노인 주거 시설들은 대체로 사람들을 무기력하게 만들거나 후견이 필요한 상태로 만드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⑧ 문화적 성향은 창의성, 생산성 및 문화적 자기 계발에 대한 욕구를 말한다.
2) 카플란(Kaplan)의 분류
① 여가시간을 만족스러운 방법으로 사용하려는 욕구
② 개인으로 인정받고 싶은 욕구
③ 정상적인 동반자 관계를 즐기려는 욕구
④ 자기표현과 성취감의 기회를 가지려는 욕구
⑤ 건강을 유지하고 보호하려는 욕구
⑥ 적절한 정신적 자극을 가지려는 욕구
⑦ 영적인 만족감을 얻으려는 욕구
⑧ 적절한 주거 조건과 가족관계를 가지려는 욕구
⑨ 사회적으로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욕구
⑩ 자신이 지역 사회의 한 부분으로 느껴지고 싶은 욕구
(3) 여가활동의 장점과 기능
1) 여가활동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장점
첫째, 신체적 건강의 증진
둘째, 사회적 접촉기회의 제공
셋째, 노후의 삶에 대한 사기 및 만족감의 증진
넷째, 노인 자신에 대한 신념과 자기 신체에 대한 자신감 부여
다섯째, 유용감과 자기가치성의 확신
여섯째, 자율적인 생활에 대한 기술과 기능의 증진
일곱째, 재미있고 즐거운 삶의 영위
따라서 적절한 여가생활의 추구는 노인의 생활만족도 및 신체적 건강과도 밀집한
관련성을 갖지만, 더불어 심리적 안정성 즉 사회 내에서의 의미 있는 존재로서 자신을
재확인할 수 있는 사회적 욕구충족의 기회와도 관련된다.
2) 노년기의 여가활동의 기능
첫째, 노인도 젊은 사람과 같이 국가와 사회의 구성원으로 평등하고 당당하게 가치 있는
삶과 무한한 성장을 추구할 수 있다는 원리, 즉 노인의 ‘사회적 통합의 원리’와 ‘성장 및 발달
욕구 충족의 원리’측면에서 볼 때, 노인에게도 젊은 사람처럼 여가활동을 즐기며 성장 및 발달욕구를
추구할 권리가 있다. 따라서 노인에게 여가활동을 보장하는 것은
곧 노인의 사회적 통합성 원리를 실천함으로써 노인복지의 기본이념을 국민에게
인식시키는 가장 기본적인 단계가 되는 것이다.
둘째, 현대 산업화 사회에서 발생하는 노인문제의 하나인 ‘고독 및 소외감’은 우울증과 생의
의욕에 직결되므로 이러한 고독과 소외감을 해결하는 수단으로서의 여가활동은
곧 노인의 생존과 직결되는 문제이기도 하다.
셋째, 정신질환, 치매, 중풍, 고혈압, 당뇨, 관절질환 등 노인의 만성 퇴행성질환
대부분의 예방 및 관리는 실제로 여가활동의 형태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여가활동의 영역은 곧 건강과 직결되는 영역이 된다.
그러므로 노년기의 여가활동은 노인 자신뿐만 아니라 사회의 구성원 모두가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수용해야 하는 중요한 부분이며, 노인의 사회적 욕구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절실하게 필요한 부분이 되는 것이다.
2. 노인 여가활등 특성과 요인
(1) 노인 여가활동의 특성
노인의 여가라 함은 두 가지로 말할 수 있는데, 하나는 노령기에 있어서도
일정한 사회적 가정적 역할이 있어 그 역할을 추구하는 도중에 가지게 되는 여유 있는 시간을 말하고,
또 하나는 자신에게 부과된 일정한 역할이 없어 막연하게 보내는 긴 시간을 말한다.
노인은 지나친 여가시간으로 여가 자체가 즐거움이라기보다는 무료함이라는 문제를 제기하고
또 그것이 노인들에게 정신적, 정서적 고통을 안겨주는 결과를 초래한다.
따라서 노인의 경우는 여가로 인해서 제기되는 고통과 문제점을 어떻게 감소시킬 수 있는가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1) 사회적 특성
노인 여가의 특성은 오랜 사회적 경험과 체험을 바탕으로 한다.
그러나 그 체험은 한 분야의 전문성을 갖추지만 오히려 그것은 색다른 일을 하는데
두려움을 갖게 하고 주저하게 만드는 요인이 될 수도 있다.
그러므로 대부분의 노인들은 그들이 종사해 왔던 일에 동떨어지지 않은 여가생활을 찾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노인들이 이제까지 수행해 온 사회적 위치에서의 권리와 의무가 사라지므로
주관적으로 느끼는 해석과 사회의 요구에 괴리가 생기며
그에 비례하여 자신의 수행능력도 현실적으로 많은 차질이 생긴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2) 심리적 특성
노인은 자신의 의지나 능력과는 무관하게 사회로부터 소외당하고 이탈 되었다고 믿게 된다.
사회적․가정적 지위 상실로부터 오는 심리적인 소외감과 불안 심리를 통제하기
위한 해결책으로 여가생활이 절실히 필요하다. 노인은 바람직한 여가생활을 통해
자신의 역할 상실감에 대한 긍정적인 극복이 가능하며 이를 계기로 해서 보다 안정된 노년을 보낼 수 있게 된다.
3) 신체적 특성
노인을 규정하는 가장 외적인 특성인 신체적 특징은 신체적 노화로 인한 건강의 악화
시각이나 청각의 감퇴, 영양 상태와 건강상태의 악화이다.
특히 규칙적인 일상적 활동에서 제외됨으로 인해 급격히 쇠약해 간다.
이러한 신체적 능력의 감퇴를 잘 조절하여 정상적인 상태로 노후를 보내기
위해서는 노후의 여가활동을 얼마나 바람직하게 보내느냐가 관건이다.
(2) 노인의 여가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여가활동은 인생의 단계에 따른 특유의 사회적․경제적․물질적 환경 등의 영향을 받는다.
즉 여가활동과 관련한 여가활동의 선택 및 참여도는 인구사회학적인 여러 요인에 의해 변화될 수 있다.
1) 성별
노인의 성별은 성역할이나 문화적 관습에 기인하여 여가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우리나라의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여자 노인이 남자노인에 비해 가족 중심적 생활 형태를 보이는 경향이 있다.
여자 노인이 손자녀 돌보기에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노인여가활동 참여 실태 조사에 따르면 남자의 경우 노인학교의 참여, 화투 및 장기,
라디오 청취, 친척 및 친구 방문, 집보기의 순으로 여가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는 반면,
여자노인은 집보기, 집안일, 친구 및 친척방문, 라디오 청취, 손자녀 돌보기의 순으로 나타났다.
성별이 여가활동에 일관된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성별과 관련된 역할수행이 노인
개개인의 가치관 속에 내재되어 직접적,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여가활동 참여도에 차이를 가져올 수 있음을 보여준다.
그리고 점차 여권 신장에 의하여 남녀평등을 강조하는 사회적 분위기에 따라
성별에 의한 여가활동은 변화될 것임을 예측할 수 있다.
2) 연령
노인은 연령에 따라 각자 개인의 심리적, 신체적, 사회적, 경제적 환경 등의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여가활동에 차이를 보이며, 노인세대는 다양한 연령층이 분포되어 있는
까닭에 연령에 따른 여가활동의 차이를 파악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연령이 증가할수록 여가활동 참여율이 감소하며 특히 75세 이상 노인의 여가활동 참여율이
급격히 감소하며, 연령이 높을수록 산책, 가정에서의 식물 재배하기 등으로 소일거리로
여가를 보내는 경향이 많아진다. 즉, 연령이 증가할수록 여가시간은 많아지지만 여가활동의 범위가 좁아지고,
사교, 취미, 운동, 여행 등의 능동적인 활동보다는 가정 내적이며 정적인 활동이 증가한다고 할 수 있다.
3) 건강상태
건강상태가 나쁜 노인보다 건강하거나 보통인 노인층이 여가활동 참여를 많이 하며
보통인 노인보다는 건강한 노인층이 여가활동 참여를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건강상태는 노인의 여가활동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노인들은 신체적 노쇠현상으로 활동능력이 떨어진다. 따라서 좋은 건강상태와 기
동력은 노인들에게 여가활동의 폭을 넓게 해주고 또한 여가활동에의 참여빈도도 높게 유지해 준다.
따라서 건강상태는 여가활동의 양과 질, 여가활동유형을 결정하는 중요한 변수라 하겠으며
, 건강한 노일일수록 적극적으로 모든 활동에 참여하게 되므로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하여야 하겠다.
4) 교육수준
교육수준은 여가활동 참여를 잘 예측해 주는 변수로서 인식되는데, 교육수준이 향상되면서
사람들은 다양한 여가활동에 참여하게 되며 개인의 여가에 대한 욕구를 개발하게 된다.
즉,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다양한 여가활동에 참여할 수가 있다.
많은 교육을 받은 노인은 여가시간을 활용하여 창조적 활동, 취미 오락 활동, 체력관리를 위한 활동,
클럽활동, 정치활동, 봉사활동 그리고 독서 등을 더욱 많이 하는 경향이 있는데 비하여,
교육을 덜 받은 노인들은 여가시간에 수면을 취하던가, TV시청을 하든가 그렇지 않으면
아무런 활동도 하지 않고 무료한 시간을 보내는 경향이 있다고 하였다.
이와 같이 교육수준은 여가활동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수이며 교육수준의 향상이
노인들의 여가요구와 여가활동의 증대로 연결됨을 시사한다.
5) 경제 수준
경제수준이 낮은 계층은 경제생활이 우선시되기 때문에 여가활동을 한다는 것
자체를 부정적으로 인식할 수 있다.
또한 경제적 여유가 없는 상태에서 여가활동을 원한다고 하여도 여가활동에 소요되는
제반비용을 감당할 수 없으며, 여가를 즐길만한 심리적 여유도 부족하다.
이러한 이유로 저소득층 노인은 비용이 덜 들고 공간상 이동의 불편함이 없는
TV 시청이나 라디오 청취 그리고 화투, 장기 등의 오락을 즐기는 비율이 일반 노인보다 높은 편이다.
하류층의 노인보다 중․상류층의 노인이 여가활동을 많이 하며, 중류층 보다는
상류층의 노인이 여가활동 참여를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경제적
사정이 좋은 노인은 보다 다양하고 많은 여가를 즐길 수 있다고 할 것이다.
6) 종교유무
일반적으로 노인들은 젊은이보다 종교에 더 많은 의미를 부여하고 신에 대한 믿음도 강하기
때문에 종교적 감정은 연령의 증가에 따라 커지는 경향이 있다. 종교단체, 노인정, 노인학교
, 취미단체, 운동단체, 정치단체, 지역모임, 봉사단체 등
단체 활동의 참여빈도 및 시간을 조사한 바에 의하면 7개의 단체 활동 중 종교 활동의 참여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참여빈도 및 시간은 1주일에 1번 2~3시간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높았다.
이상에서 볼 때 종교유무는 노인에게 있어서 사후에 대한 정신적 안락함을 제공해 주며,
많은 사람을 접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
7) 동거가족 형태
가족 상호간의 질적 관계에서는 노인들의 대부분이 노후생활은 자녀들에게 의존하고 있고,
특히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인한 부부의 공백으로 노인부부들이 손자녀를 돌보거나 집보기,
가사노동을 대신하는 경우가 있으며 우리나라 노인의 경우 제한된 수입원과 낮은
교육수준으로 인해 가족과의 활동이 중요하고 의미 있는 여가활동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특히 가족관계가 원만하고 자녀와 손자녀까지 같이 동거하는 노인의
경우 가정 내에서 여가를 즐기는 경향이 높다.
또한 노인 여가활동 장애요인으로 가족의 이해부족이 상당히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었다.
기혼자녀와 함께 생활하는 것보다 부부동거이거나 기타 사항일 경우 여가활동 참여도가 높았고,
독신이나 양로원 생활, 그리고 기혼자녀와의 생활보다는 부부동거인 경우의 노인층이
여가활동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녀를 모두 독립시켜 떠나보낸 후의 ‘빈 둥지’상태나 자녀들이 떠나지 않고 동거하고
있더라도 자녀들이 성장한 관계에서는 부모의 역할이 거의 필요 없게 되므로,
노인들은 새로운 역할이나 활동에 관심을 갖게 되거나 지금까지 시간적 여유가
없어 거의 하지 못했던 활동에 관심을 갖게 되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된다.
8)거주 지역
거주 지역은 생활양식의 차이 및 여가활동의 기회, 접근성 등에 차이를 보인다.
도시 교외의 거주자인 경우는 가족과의 대화, 집 근처 산책 등의 비율이 높으며,
도시지역 거주 노인의 경우 먼 거리 관광여행이나 공원 등과 같은 곳에서
동년배들과 교제하는 형태가 많은데, 이와 같이 도시노인들은 교외노인들보다 활동 범위가 넓고 빈번하다.
우리나라의 경우 도시지역의 노인은 농촌지역의 노인보다 여가를 즐기는 활동
유형이 다양한 편으로 참여비율도 높은 경향이 있다. 농촌 노인은 특성상 농사일로 인해
여가시간이 많지 않은 편이며, 주로 친구들과 어울리거나
단순히 시간을 소일하는 등 소극적인 여가생활을 한다.
또한 대부분의 농촌노인들은 여가 장소로 자신의 집을 사용하는데,
는 농촌 노인들의 보수적 성격과 가정 중심의 생활을 엿볼 수 있으나
근본적으로 농촌노인들이 이용할 만한 문화 간 및 여가시설이 마땅히 없기 때문이다.
3. 노인 여가활동 필요성과 유형
(1) 노인 여가활동의 필요성
첫째, 노인 정체감에 대한 위기 극복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노인이 정년퇴직 후 첫 번째 직면하게 되는 것이 정체감 위기이다. 일반적으로 퇴직
후에 제일 먼저 영향을 받는 것은 정신적, 육체적 건강이나 생활만족이라고 생각하게 되는데 실제는
그것보다 자아개념에 있어서 자아상이 긍정적 평가를 받는지의 여부,
그리고 자아에 대한 가치를 어느 정도 느끼느냐 하는 것이다. 즉 노인은 소득의 상실,
역할의 상실 등으로부터 자아정체감 위기를 맞게 되는데,
이때 여가 활동은 새로운 것으로 부터의 획득이나 존경받는 노인 집단과 자신을 동일시하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상실감으로부터 오는 자아개념의 다른
표현인 자존심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둘째, 노인의 여가 활동은 노인문화를 형성하는데 필요하다.
한 세대의 축적된 삶의 모습을 나타내는 것이 문화이다. 어린이들의 삶의 종합된 모습이
어린이 문화이고, 청년의 것이 청년문화이고, 여성들의 것이 여성문화라면
노인들의 삶의 흔적들도 노인의 문화가 될 수 있다.노인들의 삶의 흔적들이
그들의 것으로 표현되어 형성된다면 그것은 훌륭한 노인 문화가 되는 것이다.
이것은 후대를 위한 역사적이며 교육적인 책임이기도 하다.
그들은 활동을 할 때 순수하게 재미로 하게 되고 잘할 수 있는 능력을 발휘하기 위해 모이면 되는 것이며,
지금까지 시간문제로 표현하지 못하였던, 하고 싶었던 일을 하게 된다.
이러한 일들은 타인과의 정당한 상호작용을 통하여 이루어지며,
새로운 경험의 원천이 되고, 어떤 일을 성취하였다는 느낌을 줄 수 있게
되어 자신의 정체감을 확인하는데 도움 된다.
셋째, 여가활동을 통해 노인들은 고독과 소외감을 극복할 수 있다.
노인의 여가활동은 고독과 소외문제에 도움을 줄 수 있다.
60세 이상 노인의 47.8%는 고독감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노년기의 고독은 청년기의 고독과 다르다.
청년기의 고독은 그것이 절망적이든 소망적이든 미래와 관련이 깊은 반면,
노년기의 고독은 모든 것이 끝이라는 절망적인 고독이라는 특징이 있다.
또한 젊은 사람들은 대도시로 이동하고, 도시의 경우도 전반적으로 산업화과정에서
가족제도가 변화해가면서 노인단독세대가 증가하고 있는데
이와 같은 현상이 노인의 고독 및 소외를 확산시키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노인들이 가정과 사회 및 타인에게 소속되어 안정감을 얻고
그의 존재가치를 인정받기 위해서는 자신의 노력도 필요하겠지만,
여가활동으로 고독과 소외감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2) 노인 여가활동의 유형
1) 다카하시몬지(高橋絞土)의 분류
첫째는 단독충실형으로 미술이나 음악 감상, 서예, 다도, 사진촬영, 우표수집 등으로
시간을 보내는 형으로 비교적 차분하고 내성적인 성격의 소유자에게서 많이 찾아 볼 수 있다.
둘째는 우인충실형으로 친구들과 어울리는 일에 많은 시간을 소모하여 홀로 있는
것을 싫어하고, 남을 돕는 일에 적극적이며 특히 관혼상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경향이 있다.
셋째는 독서형으로 자신의 서재에서 글을 쓰거나 독서하는 것을 인생의 가치로 생각하며,
발전적이고 창조적인 활동에 적극적이다. 이 유형은 다른 사람과 어울려 행해지는 것이 아니고
홀로 이루어진다는 데 특징이 있다.
넷째는 가족충실형으로 정원 가꾸기, 가옥수리 및 꾸미기, 가족과 함께
외출을 즐기는 등 주로 가족 중심의 시간을 보내는 형이다.
다섯째는 사회참여형으로 지역사회를 위한 봉사활동에 자신의 가치를 부여하고 동창회, 향
우회, 친목회, 때때로 정치활동 등에도 적극 참여하는 형이다.
2) 이원주의 분류
첫째, 근로형으로, 부업이나 소일거리, 시간제 혹은 비정규적으로 여가를 이용하여 소일 겸
간단한 근로활동을 하며 소득을 올리는 경우나, 그냥 일이 좋아서 가족구성원의
사업장 등에서 일을 거들며 소일하는 경우이다. 노동생산성이 결부 되지 않은 단순한 일,
즉 부업, 소일거리로 용돈을 충당하고 건강한 인간관계 유지한다.
둘째, 한거형으로, 무거운 중책을 맡거나 어려운 일들을 해결해야 하는 분야에
종사하다가 은퇴하여 비교적 여유 있는 생활을 하며, 혼자서 즐길 수 있는 기회를 가지며
독서, 서예, 그림, 음악 감상, 텃밭 가꾸기, 분재, 나무가꾸기 등
심신의 안정을 도모하는 형의 경우이다 .즉 혼자서 한다는 것과 일정공간에서 여가생활을 하는 경우이다.
셋째, 사교오락형으로, 대부분의 여가가 이에 해당된다고 볼 수 도 있는데,
특히 오락적 요소가 강한 여가스포츠와 사교성이 강한 모임에 나서는 경우이다.
즉 골프, 낚시, 탁구, 배드민턴, 게이트 볼, 등산, 조깅, 산보, 바둑, 화투, 장기 및 민속놀이,
시장 둘러보기, 영화, 연극, 공연 관람하기 등, 인간관계 유지 및 정보를 교환하는 부분들에 해당된다.
넷째, 자기완성형으로, 젊은 시절 하지 못했던 부족한 부분을 노후에 남은
여가시간을 이용하여 보완해 나가는 유형이다. 교양강좌(노인대학), 토론회 참석,
세미나 참석, 문예활동(시, 수필 쓰기), 컴퓨터 강좌 듣기, 한문(국문) 강좌 듣기 등,
인격 완성이나 지식 보완형에 해당된다.
다섯째, 참여활동형으로, 각종 사회활동에 참여하는 정치활동, 학술활동, 종교활동(예배, 기도),
각종 봉사활동, 문중활동으로 강한 참여를 목적으로 하는 유형이다.
여섯째, 폐쇄형으로, 건강, 경제적 사정 등의 이유로 활동이 부자연스럽거나
외출에 제한을 받아서 폐쇄된 유형이다. 즉 인생을 포기하고
집에만 있는 형으로 낮잠, 텔레비전 보기 등에 해당된다.
3) 송정선의 분류
① 자기개발활동: 학습이나 독서 취미활동, 강연회나 노인 교육프로그램 참여
② 가족중심활동: 가족의 대화, 자녀 집 방문, 손자녀 돌보기, 화초 기르기
③ 종교․사회참여활동: 지역사회에서 일어나는 일에 적극적 참여와 조기청소,
청소년 선도와 같은 사회봉사 활동 및 종교 활동을 통해 노후생활의 보람을 찾는 유형
④ 사교․오락활동: 동년배의 노인들과 노인정이나 공원 또는 인근 공터, 놀이터 등에
모여 세상이야기를 주고받거나, 식사도 같이 하며 교제의 폭을 넓히거나,
각종 운동을 하며 보내는 여가활동 유형
⑤ 소일활동: 집에서 낮잠을 자거나 목욕을 하며 휴식을 취하거나 TV시청,
라디오 청취 등 일 없이 시간을 보내는 유형
4. 노인 여가활동 문제점과 촉진방안
(1) 노인 여가활동의 문제점
노인들이 생활하면서 갖게 되는 여러 욕구들을 제대로 이루지 못해서 나타나는 문제들이 바로
노인 여가의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노년기 여가생활에 대한 뚜렷한 정책이 없고 여가 프로그램의 단순화,
여가생활에 대한 우리나라 사회의 인식부족, 또는 노인 자신이
노후의 여가시간에 무엇을 하며 보낼 것인가에 대한 계획을 세워놓지 않고, 노인을 위한
여가시설 또한 제대로 마련되어 있지 않은 것에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① 노인을 위한 여가 프로그램의 부족: 현재 경로당이나 노인학교에서 제공되는
프로그램은 매우 단순하고 변화가 없어 대부분의 노인들은 단순한 놀이(장기, 바둑, 화투)를 하고 있다.
② 노인 여가시설의 미비로 인한 시간적․공간적 접근의 제한: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뒷받침되지 않아 노인 여가시설이 부족하고 더불어 시설의 노후화 등이 문제가 되고 있다.
노인 여가활동을 위한 시설의 부족은 대표적인 노인 문제 중에 하나인 고독의 문제를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없게 한다. 고독의 문제는 건강하고 활기찬 여가생활을 영위할
경우에 상당부분 감소될 수 있으나, 소홀히 지나치면 노인들에게 신체적․정서적 고통을 안겨 줄 수 있다.
③ 노인의 여가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부족: 노인의 여가활동에는
가족구성원의 배려와 지역사회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지만 현재
우리 사회에서는 이러한 노인에 대한 배려가 전혀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2) 노인 여가활동 촉진방안(노인의 여가활동 참여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제언)
첫째, 노인들의 욕구에 부응하는 여가활동 유형을 다양화하고 그에 따른 프로그램의 개발이 시급하다.
노인들은 아직까지 집안에서의 활동을 많이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는데
이러한 노인들이 노인종합복지관이나 노인교실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에
적극 참여하도록 유도해야 할 것이며, 단순한 흥미위주의 여가활동 프로그램을
지양하고 노인들의 눈높이에 맞춰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을 해야 할 것이다.
예를 들어서 노인들의 최대관심사인 건강관련 프로그램(건강 체조교실, 건강 상식 및 건강관리에 관한 교육 등)을
적극 개발하는 것도 좋을 것이며, 노인들이 젊은이들과 의사소통할 수 있는 컴퓨터나
핸드폰 사용법을 터득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는 학생들의 자원봉사 활동과 노인들을 연결시켜서 할 수 있도록 한다면
학생들이 노인들을 이해할 수 있는 계기도 되고, 어른을 공경하는 마음도 생겨날 것이라고 본다.
또한 노인들도 젊은 학생들과 어울림으로써 마음을 젊게 할 수 있으며,
요즘 아이들이 무엇을 생각하는 지 알 수 있는 계기가 되리라 생각된다.
둘째, 노인들의 여가활용을 위한 교육이 이뤄져야 한다.
우리의 할아버지 할머니들은 그 동안 자식들과 가정을 위해 열심히 일만 해 왔으며,
자신의 여가를 위해 투자할 여력이나 시간을 거의 가지지 못하였다.
그리하여 정년퇴직을 하고 자식들을 출가시킨 후의 공허함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인 것이다.
이러한 노인들은 노후생활을 어떻게 보내야 할지 몰라서 그냥 무료한 시간을 보내고 있는데
노인들을 위해 보람 있고 활기찬 여가활용을 위해 교육이 필요한 것이다.
인간은 인생의 어느 단계에서라도 여가를 즐길 권리가 있다는 것과 여가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정신적, 신체적 건강에 매우 유익하다는 것을 노인들에게 주지시키고 교육을 할 필요가 있다.
더불어 노인 자신이 적극적으로 노인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여가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하면서
참여만족도를 높이도록 해야 할 것이다.
셋째, 고령화 사회를 맞이하여 노인들이 적극적으로 여가를 즐기면서 사회에 봉사할 수 있는
노인자원봉사 활성화가 시급하다.
노인들의 사회봉사활동 참여율이 극히 미미한데 이러한 노인들이 사회봉사나
자원봉사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독려하여 노인들이 모든 분야에서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지식과 경험, 기술을 활용하여 봉사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노인들이 사회현장에서 오랜 세월에 걸쳐 터득한 기술과 지혜를
우리 사회와 젊은 세대들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한다면 노인들은 여가활동을 보람 있게 보낼 것이며,
다음 세대를 이끌어갈 젊은이들도 노인들의 그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 사회를 더욱 풍요롭게 발전시켜 나갈 것이다.
노인여가활용에 대한 문제는 더 이상 노인이나 노인가정의 문제만이 아니라
우리 모두의 문제이므로 다 같이 지혜를 모아 노인여가의 참여 만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우리 모두의 문제이기도 하지만
이런 문제는 기다린다고
저절로 해결되지는 않는다
지혜로움이 더 필요한것 같다
화이팅
좀작살나무~열매가 1cm정도 떨어져있는것 (사진참조)
작살나무는~ 열매가 잎에 바로 붙어있다고 함
좀작살나무
이삭여뀌
상사화
세모래덩굴~꽃말 적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