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아빠와 함께 한국전통음식문화체험 정강원 체험학습 나들이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으로 관심이 높아진 평창에서 자녀와 함께 체험학습을 할 수 있는 장소로써, 전통음식문화 체험으로 높게 평가 받고 있는 한국전통음식문화체험관 정강원의 체험학습 프로그램이 주목을 받고 있다. 한국의 맛을 직접 만들고 체험할 수 있는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으며, 사랑하는 가족과 함께, 친한 친구, 직장 동료들과 함께 한국의 맛을 직접 체험해 보자.
● 비빔밥만들기체험
오동나무로 되어있는 대형 함지에 밥과 18가지 정도의 유기농 야채들을 한꺼번에 넣어 비벼 먹는 체험입니다. 비빔밥에 들어가는 재료들은 정강원에서 직접 키운 유기농 야채들로만 꾸며지며, 각자의 자리 테이블 위에 나무로 된 바가지 모양의 그릇에 비벼진 비빔밥을 담아 나무주걱으로 정강원에서 직접 담근 고추장으로 해서 쓱쓱 비벼 먹으면 정말 색다른 맛을 체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 고추장만들기체험
강원도 청정지역에서 나오는 햇콩을 재료로 메주를 만들어 태양초 고춧가루와 8년간 간수를 뺀 신안소금과 찹쌀가루를 넣어 전통적인 방법으로 만들어지며 이렇게 만들어지는 과정들을 체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두부만들기체험
강원도에서 재배한 콩을 이용하여 옛날 전통방식으로 두부를 직접 만들어 보는 체험이다. 콩을 깨끗이 씻어, 직접 맷돌에 갈아보기도 하며, 콩을 맷돌로 갈아 뽀얀 콩국이 만들어지면 가마솥에 붓고 불을 땐다. 잘 끓여 익힌 후 망으로 된 자루에 건져 짜낸다. 이때 망 안에 남은 콩 건더기가 바로 비지. 짜낸 국물을 솥에 붓고 단백질을 엉기게 만드는 간수를 넣으면 뭉글뭉글 두부가 만들어진다. 이 전 과정을 체험해 직접 만드는 순 100%전통 두부를 함께 시식하는 체험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인절미만들기체험
전통 우리 떡인 인절미체험은 찰밥을 쩌온 후에 떡판에 올려 놓고 물을 묻혀가며 참가자들이 밥알이 곱게 부서지도록 떡메로 치고 썰어서 콩고물을 무쳐 함께 시식하는 체험이다.
(떡메는 찐찹쌀을 여러 번 쳐서 찰지게 하는 도구로 오랜만에 보는 도구여서 값진 체험이 될 것이며, 남는 떡은 포장하여 드립니다)
● 메밀전 만들기체험
우수한 단백질을 합류하고, 다른 곡류에 비해 수용성 함량이 높아 혈중을 낮추고, 영양소의 흡수를 천천히 하게하며, 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을 주는 메밀은 강원도에서 유명한 작물이다. 강원도에서 메밀을 가꾸어 맷돌에 갈거나 가루로 만들어 죽이나 국수 부침 등으로 먹는데, 정강원에서는 메밀전을 만들고 먹는 체험을 통해 다른 곡류에서 부족 되기 쉬운 비타민 B1, B2 및 철분을 흡수 하면서 건강한 체험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감자전만들기체험
감자가 제철인 여름에는 강원도식 감자전을 만드는 체험을 하는 것이 좋은데, 직접 재배한 강원도식 감자를 강판으로 갈고, 직접 재배한 애호박이나, 청양고추, 부추를 같이 넣어 부쳐서 먹는 체험을 통해 강원도 감자의 담백한 맛을 체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 궁중떡볶이만들기체험
주로 명절에 자주 해먹는 궁중떡복기는 같은 재료라도 소스나 모양에 따라 맛의 색깔이 달라지는데, 간장으로 맛을 내거나, 각종 야채와 불고기가 들어가서 또 다른 맛을 체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송편만들기체험
송편을 빚기 위해 미리 쑥이나 쌀가루로 익반죽되어있는 재료와 안에 들어갈 준비된 재료들을 가지고 직접 모양을 만들고, 송편 안에 각종 재료를 넣어서 만드는 체험을 통해서 강원도만의 송편을 느낄 수 있는 경험을 할 것입니다. 강원도 송편의 특징이라고 하면 콩을 많이 넣는 것과 손가락으로 눌러 모양을 만든다는 것입니다.
● 인삼요쿠르트만들기체험
우리 몸에 좋다는 인삼을 주 재료로 한 인삼요쿠르트만들기 체험은 5년근 인삼을 사용하여 현대인에 입맛을 확 사로잡을 수 있게 만든 건강식 음료로 인삼과 요쿠르트의 배합으로 새로운 맛과 체험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