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 뉴욕 건설시대
도시가 급성장하고 도시철도가 이용되면서 이젠 맨해튼 밖으로 시역을 넓혀야 했다. 맨해튼의 동쪽은 허드슨강을 두고 대륙인 뉴저지주여서 이스터강 서쪽인 롱아일랜드(브루크린, 퀸스)와 할렘강 북쪽인 브롱스로 가려면 강이 놓여 있어 다리나 터널을 놓아야 했다. 1883년 맨해튼 남쪽과 브루크린을 연결하는 브루크린교가 건설되었고 1888년에는 할렘강을 건너 대륙으로 연결되는 와싱톤교 등이 건설되어 교통로로 이용되었다.
뉴욕시가 확장 발전하면서 2차대전이 끝난 이 기간을 '대 뉴욕건설‘시대(1898-1945)라 한다.
1785년부터 90년까지 미국의 수도가 되었고 1897년까지 뉴욕주의 주도로서 한때 정치의 중심지가 되었으나, 그후 오늘에 이르기까지 오히려 상공업·금융업·무역·운수업 등 내외의 경제·교통의 중심지, 그리고 이민창구로서 발전하였다. 인구도 1790년의 3만 3000에서 1830년에는 20만을 넘어, 필라델피아를 제치고 제 1 위로 약진하였고, 60년에는 81만, 80년대에는 100만을 넘었으며, 1900년에는 344만에 달하였다. 1898년에 현재의 시역(市域)이 확정되고, 20세기에 들어와 많은 위성도시가 생겨 보스턴에서 워싱턴에 이르는 메갈로폴리스의 중심이 되고 있다. 이런 도시의 급성장에 1898년에 뉴욕시는 맨해튼 외에 인근 카운티지역을 통합하여 보로(Borough)라 불리는 5개의 독립구를 두게되었다. 가장 핵심인 맨해튼과 롱아랜드섬의 브루크린(Brooklyn)과 퀸즈(Queens), 대륙에 속한 브롱스(Bronx) 그리고 스테이턴 아일랜드(Staten Island)가 그것이다.
■이민
인종전시장이라고 하는 미국 중에서도 뉴욕은 다민족다인종(多民族多人種)의 세계적인 도시이다. 산업의 발전과 함께 미국은 세계 여러 나라로부터 이민을 받아들였고 시역 확대로 1900년 뉴욕시 인구는 158만명을 넘어섰다. 19세기 전반에는 영국이나 중부유럽·북부유럽의 게르만계, 후반에는 이탈리아 등 남부유럽계와 동부유럽의 슬라브계가 이민의 주류를 이루었고, 1855년부터 90년까지의 급증기에는 700만의 이민이 뉴욕에 상륙했다. 이들 중에 돈이 있는 자들은 개척자로서 서부로 향했고, 빈민들은 뉴욕에 남아 언어가 통하는 모국민(母國民)끼리 집단적으로 거주하기 시작했는데, 리틀이탈리아·리틀우크라이나 등은 이렇게 성립한 것이다 미국인의 조상들은 뉴욕항내 자유의 여신상과 가까이 있는 엘리스(Ellis)섬을 통하여 입국하였다. 연방정부는 1892년 이 섬에 이민국을 설치했으며 폐국된 1954년까지 약 60년 사이에 1,700만명의 이민자들이 이 섬을 통하여 미국에 들어왔다. 1892~1924년 사이 이민자 약 2천만명 중 71%인 1,428만명과 1925~1954년 사이 418만명 중 56%인 234만명이 이 섬을 통해 미국에 들어왔다. 1903~1914년 사이는 매년 60~100만명이 이 섬을 통하여 이민왔다. 정부는 여기에 이민박물관을 1990년 개관하여 이민역사를 알리는 전시실 등을 두고 미국의 역사를 한 눈에 알아 볼 수 있게 하였다.
■뉴딜정책
새로 이주해 온 이민자들은 여러 직업에 종사하여 재산을 모았고 또 주식 거래도 활발히 하였다. 그러나 1929년 주가폭락과 함께 시작된 경제공황으로 많은 기업이 도산하고 실업자가 양산되었다. 뉴욕 주지사였던 뉴딜의 대통령 취임후 국가의 경제 관여와 세계대전을 전후하여 군수산업의 호황으로 미국의 경제는 회복되고 세계2차대전후는 세계 최강의 나라가 되었고, 뉴욕시는 오늘날 미국 나아가서 세계의 경제.금융.문화도시의 터전을 마련했다
당시 대공황이 한창인 때에 뉴딜 정잭으로 많은 건축물이 만들어 졌다. 착공하여 불과 2년만인 1931년 높이 381m(탑위까지는 443m)인 엠파이어스테이트 빌딩이 세워졌다. 비늘 모양의 첨탑이 반짝이는 아름다운 77층의 크라이슬러 빌딩이 1930년 만들어져 세계 제1의 고층빌딩이 되었으나 불과 1년만에 자리를 내주게되었다. 맨해튼과 대륙인 뉴저지를 연결하는 장대한 조지워싱턴 다리도 1931년 건설되었다.
뉴욕의 시계가 맨해튼에서 브루크린, 퀸스, 브롱스, 스테이튼 아일랜드로 확장되고 자동차가 중요한 교통수단으로 등장하게 되면서 이 지역을 연결하는 도시고속도로가 간선도로 및 생활도로와 상호 유기적으로 연계되게 계획되었다. 오늘날 도로로 달리는 버스와 서브웨이(Subways)가 연계해서 편리한 대중교통수단을 하는 교통시스템을 갖추게 되었다. 물론 새로 확장된 지역에 공항, 운동장, 공원과 공원묘원 등도 들어서게 되었다
■문화
브로드웨이의 타임스스퀘어를 중심으로 한 주변은 소위 <브로드웨이>라고 하는 극장가로, 이곳에는 크고 작은 40여개의 극장이 있다. 특히 19세기 후반에 시작되어 1920년대에 황금시대를 맞은 뮤지컬은 브로드웨이가 만들어낸 뉴욕의 예술이다
뉴욕의 시계가 맨해튼에서 브루크린, 퀸스, 브롱스, 스테이튼 아일랜드로 확장되고 자동차가 중요한 교통수단으로 등장하게 되면서 이 지역을 연결하는 도시고속도로가 간선도로 및 생활도로와 상호 유기적으로 연계되게 계획되었다. 오늘날 도로로 달리는 버스와 서브웨이(Subways)가 연계해서 편리한 대중교통수단을 하는 교통시스템을 갖추게 되었다. 물론 새로 확장된 지역에 공항, 운동장, 공원과 공원묘원 등도 들어서게 되었다.
■교통
1921년 복잡한 교통을 종합적으로 통제하기 위한 뉴욕·뉴저지 항만국(港灣局)이 조직되어 교량·터널·공항·버스터미널 등을 건설·운영해오고 있으며, 국제공항이나 국제무역센터 등도 그 관리하에 두어, 항만국은 거대한 기업체로서 뉴욕시의 중요산업의 하나이다
뉴욕만에서 맨해튼섬까지의 약 8㎞는 양항(良港)의 조건을 갖추었고, 1825년 이리운하의 완성으로 대서양에서 내륙까지 통하는 유일한 수로(水路)가 되어 뉴욕은 미국의 대표적인 관문으로서, 또한 국제무역항구로서 19세기에 폭발적인 발전기를 맞았다
1820년에 부분적으로 완성되었으나 최종적으로 완성된 것은 1827년이다. 이 운하의 완성으로 대서양 연안의 뉴욕시와 5대호(湖)가 주운(舟運)으로 연결되었으며, 중서부와 서부의 개척 및 농작물 반출에 크게 이바지하고 운하를 따라 크고 작은 도시들이 발달하였다. 그러나 1850년대부터 발달하기 시작한 철도와 운영상의 부정 등으로 1882년에 이르러 그 기능이 정지되었다.
현재의 수운은 바지 운하에 의존하고 있는데, 이리 운하는 뉴욕주가 운하의 능력을 높이기 위하여 1905년부터 이리 ·섐플레인 ·오스위고 ·카유가세네카 등 4개 운하를 통합하기 시작, 13년 걸려서 완성한 것이며 이리 운하 부분은 이 운하망의 주요 간선이 되어 있다.
첫댓글 참고 사진이 있으면 더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