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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힘(Strength) |
▷ 전사, 드루이드, 성기사, 주술사 : 힘 1당 근접 전투력 2 상승 ▷ 도적, 사냥꾼 : 힘 1당 근접 전투력 1 상승 (사냥꾼은 근접 전투력이 상승되며 원거리 전투력은 상승되지 않음) |
방패 피해 감소량 공식 : 방패의 고유 피해 감소량 + 힘 / 20 - 1 |
▷ 부루의 해골 파편 : 아이템 레벨 68, 방어도 2575, 피해 방어량 47, 힘 +11, 체 +20, 방어 숙련도 +6 ▷ 대지의 수호방패 : 아이템 레벨 65, 방어도 2468, 피해 방어량 44, 체 +19, 방어 숙련도 +7, 방패 피해 방어량 +12 증가 |
어느 것이 나을까요?
'부루의 해골 파편'의 경우 힘 +11은 전투력 22 증가와 방패 피해량 1.1 증가의 효과를 가집니다.
따라서, 방패에 의한 피해 방여량은 총 48이라고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대지의 수호방패'는 방패에 의한 피해 방어량이 총 56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투력 22 증가의 영향이 있지만, 방패 피해 방어량만 본다면 '대지의 수호방패'가 더 낫군요.
물론 방어도를 포함해서 종합적인 것을 따지면 '부루의 해골 파편'이 더 낫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건 개인적인 취향이니..
<참고>
성기사의 경우, 방패 피해 감소량을 최대 30%까지 올려주는 '방패 전문화' 특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방패 고유의 피해 감소량에 30%를 증가시켜줄 뿐,
힘에 의한 방패 피해 감소량과는 상관이 없습니다.
'방패 전문화' 특성을 찍을 경우 방패 피해 방어량 방패 피해 방어량 = 방패의 고유 피해 방어량 x 1.3 + 힘 / 20 - 1 |
▶ 민첩성(Agility) |
▷ 회피율 : (레벨 60 기준) + 도적: 민첩성 14.5당 회피율 1% 증가 + 사냥꾼: 민첩성 26.5당 회피율 1% 증가 + 기타 클래스: 민첩성 20당 회피율 1% 증가 ▷ 방어도 : 민첩성 1당 방어도 2 증가 ▷ 공격 치명타율 + 도적: 민첩성 29당 치명타율 1% 증가 + 사냥꾼: 민첩성 53당 치명타율 1% 증가 + 기타 클래스: 민첩성 20당 치명타율 1% 증가 ▷ 원거리 전투력 + 민첩성 1당 원거리 전투력 1 증가 |
▷ 도적, 사냥꾼, 드루이드(표범): 민첩성 1당 근접 전투력 1 증가 |
▶ 체력(Stamina) |
체력 1당 생명력 10 상승 |
▶ 지능(Intellect) |
▷ 지능 1당 마나 15 상승 ▷ 극대화율 증가 + 흑마법사: 지능 60.6당 극대화율 1% 증가 + 드루이드: 지능 60.0당 극대화율 1% 증가 + 주술사: 지능 59.5당 극대화율 1% 증가 + 마법사: 지능 59.5당 극대화율 1% 증가 + 사제: 지능 59.2당 극대화율 1% 증가 |
▶ 정신력(Spirit) |
▷ 생명력 회복 : 전투 중에는 회복되지 않음 ▷ 마나 회복 : 주문 시전 후 5초 동안 회복되지 않음 |
틱 당 마나 회복 속도 ▷ 드루이드 : 정신력 / 5 + 15 ▷ 흑마법사 : 정신력 / 5 + 15 ▷ 사냥꾼 : 정신력 / 5 + 15 ▷ 성기사 : 정신력 / 5 + 15 ▷ 주술사 : 정신력 / 5 + 17 ▷ 마법사 : 정신력 / 4 + 12.5 ▷ 사제 : 정신력 / 4 + 12.5 |
틱 당 마나 회복 속도 = 400 / 4 + 12.5 = 112.5 |
즉, 비전투 상태에서 틱 당 112.5의 마나 회복 속도를 가지게 됩니다.
사제의 경우, 주문 시전 중에도 마나 회복을 할 수 있습니다.
▷ 초월 3피스 효과 : 주문 시전 중에도 15%의 마나 회복 속도 ▷ '수양' 특성 중 '명상' : 주문 시전 중에도 15%의 마나 회복 속도 |
따라서, 초월 3피스를 갖춘 수양 사제의 경우,
주문 시전 중에도 틱 당 33.75의 마나 회복 속도를 가지게 됩니다.
** 추가적으로 본 게시판 16번 글에 스탯을 포함하여 본 글에서 다루지 않은 기타 능력치와 관련된 내용이 있습니다. 본 게시판 111번 글도 본 내용과 유사한 스탯을 다룬 글이 있습니다.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