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전천석 대표)
미용계에서 핫한 아이템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스마트 미러 “미러톡톡”
비지엠플러스 전천석 대표
-미용계에는 어떻게 들어오셨는지요?
학교 졸업 후 증권회사에 입사하여 근무하던 여름, 휴가 때 미용업에 종사하는 친 누나를 만나러 부산으로 갔다가 미용업계에 매력을 느껴 입문하게 되었습니다.
-그간 미용계에서 활동을 많이 하셨습니다.
필드에서 1년 여 간의 미용재료 업무를 진행하다가 미용계의 열악한 현실을 알고서 뭔가 내가 할 수 있는 역할이 있겠다는 사명감으로 월간미용이란 미용잡지를 발행하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수많은 정보를 인터넷을 통하여 손쉽게 접할 수 있는 시대지만, 90년대 후반의 그 당시에는 인터넷이 없던 시절이라 미용정보를 얻을 수 있는 유일한 매개체가 미용잡지였습니다. 잡지를 통하여 우리 미용인들을 위한 역할론을 기대하였지만 부산을 기반으로 한 미용잡지를 발행한다는 것이 쉽지 않은 일이라 몇 년 만에 가지고 있던 건물을 날리고 사업은 실패했습니다.
이후, 국내최초 염색전문점 ‘파레트’ 사업을 진행하여 남들이 부러워하는 정도의 대박이 났지만 잘 되는 사업에는 마가 끼인다는 말처럼 동업자의 배신으로 사업을 접게 되었습니다.
잠시 전문 경영인으로 활동하다가 재기를 위하여 다시 미용TV 쇼핑몰과 교육방송 사업을 진행하여 남들이 불가능 하다는 것을 가능으로 만들었고 이를 계기로 10 여 곳 이상의 대형 업체들이 쇼핑몰 사업에 뛰어들어 벤치마킹을 하여 오늘날 미용재료 쇼핑몰이 일반화되는 계기를 만들었습니다.
많은 미용인들을 컨설팅하여 유명 미용인으로 성장하게 하는 역할을 하였으며, 현재는 13년째 ‘미러톡톡’ 사업에만 전념해오며 오늘날에 이르고 있습니다.
-귀사의 스마트 미러 “미러톡톡”이 요즘 미용계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데 비결은?
'미용실의 모든 매출은 거울 앞에서 이루어진다!’, ‘거울의 중요성, 거울의 변화 “미러톡톡”’
‘미러톡톡’은 일반 미용실 거울에서 IOT. AI 스마트 거울로 기존의 말로 하는 미용실 영업에서 데이터에 의한 영업시스템으로 미용실의 스마트화, 스마트 미용실을 추구하며 퍼머, 커트, 염색 시술시 고객과 교감하는 상담으로 고객클레임을 최소화합니다.
두피크리닉 매출과 두피측정 데이터 비교에 의한 제품 추천판매로 고객관리, 언텍트 시대에 부합하는 비대면 원격 미용강좌 시청, 유튜브, 인터넷, 영화, 음악 등의 청취로 고객 시술 시간 동안의 지루함 해소와 여러 가지 다양한 기능들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특히 인연은 만남에서 비롯되듯 미러톡톡은 두피관리 및 제품판매 매출에서 자연스런 고객접점, 매출접점 문제를 해소할 수 있고, 고객과 교감하고 신뢰감을 제공하는 상담 알고리즘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IT의 발전과 함께 미러톡톡은 미용실의 영업방법 혁신과 서비스 혁신이 가능한 미래 지향적인 미용실의 시스템입니다.
-그렇다면 스마트 미러를 미용인들이 잘 활용해서 매출을 올리는 방법은?
스마트 미러 “미러톡톡”은 고객접객 스토리를 바꿀 수 있습니다. 기존 고객 방문 시 퍼머, 염색, 커트 위주 시술 상담에 국한하여 말로서 고객을 설득하고 상담하는 영업에서 미러톡톡은 데이터에 의한 고객과 상담하고 교감하는 영업으로 퍼머, 커트, 염색의 시술단가 증대를 가져옵니다.
두피진단, 두피케어, 홈케어 제품 추천판매, 맞춤가발, 반영구 문신 등의 매출 증대와 고객서비스 등에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의 스마트 상점 확산 거점 제품으로 선정되었는데 한 말씀
금번 미러톡톡이 미용실용 스마트 상점 공급기업으로 단독 확정된 것은 사물인터넷 개념이 없던 시절부터 한 우물만 파면서 노력한 그간의 노력에 대한 산물이라 생각합니다. 이는 미용실의 미러톡톡 사용에 따른 유의미한 매출의 결과가 예측되기 때문일 것입니다.
앞으로도 미러톡톡은 미용환경에 최적화된 모듈 개발과 제품의 고도화 작업으로 고객 서비스에 최선을 다할 것이고 IT와 미용이 융합한 다양한 미용기기의 개발로 미용업의 발전에 일조하는 미용 선도 기업으로 도약하고자 합니다.
-요즘 미용계가 어렵다고 하는데.
미용실의 사업 환경은 나날이 경쟁이 심화되고 모든 미용실이 어려운 경영난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미용실은 2,000년대 8만 업소에서 현재는 전국 15만 업소에 이르고 있으며 더욱이 펜데믹 여파로 영업환경은 더욱더 위축되어 가고 있는 현실입니다.
미용인 여러분! 호주머니에 두 손을 넣고서는 아무 것도 이룰 수가 없습니다. 그리
스 철학자 데카르트는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고 하였습니다. 생각하고 고민하고 연구하고 행동으로 실천하면 더 좋은 매출이라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단지 우리는 그 해답을 쉽게 찾지 못할 뿐입니다.
그 해답을 찾는 사람만이 성공이란 단어를 애기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로서는 미러톡톡도 그 해답의 하나가 될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남보다 한발 먼저 한발 앞서서 행동하는 미용인이 되시길 바랍니다.
-앞으로의 계획은?
미러톡톡은 한번 판매만 하고 마는 제품이 아닌 미용인과 함께 동행하는 제품으로 지속적인 컨덴츠 제공과 미용인들이 보다 손쉽고 편안한 환경에서 활용하며 매출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들을 연구하고 개발하여 모든 미용인들이 만족하는 미용 기기로 거듭날 것을 약속드립니다.
향후 미러톡톡 ICT 플랫폼을 이용한 비대면 원격교육 시스템 구축과 2025년 IPO(상장)를 목표로 기업의 성장 도약을 꿈꾸고 있습니다. 지켜봐주시고 성원 부탁드립니다.
<뷰티라이프> 2021년 9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