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수오 복용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환을 만들어서 먹는법, 차로써 복용하는법, 액기스를 해서 먹는법, 그리고 술을 담아서 먹는법
밥을 해 먹을 때 같이 넣어 서 밥을 해먹고 백숙을 해서 먹고 국을 끓여서 먹고 김치 담글때 넣어서 먹기도한다.
매일 잘게 썰어서 밥할 때 넣어서 같이 밥을 해서 먹는다.. 밥을 할 때...떡국 썰듯이 생하수오를 썰어 약 세조각쯤 넣어서 밥을 해먹으면 향과 밥맛이 찰지어 찹쌀 밥을 먹는 느낌이 든다..밥맛이 일품이다.. 밥을 해서 먹을 때 방법은 말린하수오 갈아 가루를 약 한 스푼쯤 넣어서 같이 밥을 해 먹어도 되고 ...생 하수오를 세 조각쯤 넣어서 해 먹어도 된다.
덩어리로 담근지 6개월쯤 된 하수오주는 쓴맛이 많이나서... 술만 따라서 약 한 달쯤 숙성시켜서 마시면 달고부드러운 하수오주를 마실수 있다.
하수오차는...법제를 해서 가루로 만들어 티스푼으로 한스푼 뜨거 운물에 넣어 타서 마시면 된다.
이때 하수오 와 상황버섯, 산청목, 겨우살이와 같이 넣어서 끓이면 진한 곰탕 국물을 마시는 것처럼 찐득찐득 한 물맛을 느낀다.
하수오의 약성
* 갖가지 만성병으로 체력이 약해졌을 때에 좋다.
* 마음을 안정시키고 머리를 맑게 하므로 신경쇠약 치료에도 효험 이 크다.
* 머리가 어지럽고 아플 때, 기억력 감퇴, 주의력이 산만해질 때, 잠을 잘 못 자고 꿈을 많이 꿀 때 등에 복분자 산조인 백자인 등 과 함께 알약을 지어먹으면 효과가 좋다.
* 하수오를 오래 먹으면 늙지 않고 머리칼이 희어지지 않는다.
* 머리를 튼튼하게 하고 신장기능을 세게 한다.
* 허리와 무릎을 튼튼하게 하고 체력을 세게 한다.
* 오랜 병으로 몸이 약해졌을 때나 허리와 무릎에 힘이 없을 때, 허 리와 무릎이 시리고 아플 때 겨우살이 두퉁 속란 등과 같이 쓰면 좋다.
* 성 기능 감퇴, 조루 유정 등에는 육종용 보골지 토사자 등과 같이 쓴다.
* 여성들의 생리불순을 치료하고 태아를 안정시킨다. 월경량이 많거나 날짜가 5일 이상 늦어지거나 색깔에 이상이 있 을 때 숙지황 생지황 당귀 황기 등과 같이 쓰면 좋다.
* 유산을 막는 효과도 있어서 겨우살이 토사자 등과 같이 쓰면 태아가 안정되고 임신으로 인한 복통 출혈에도 효과가 있다.
* 혈압을 내리고 동맥경화를 예방한다. 하수오 는 부작용 없이 혈압을 낮추고 콜레스테롤이 간에 축적되 는 것을 막는 작용이 있다. 날마다 15g씩 을 달여서 복용한다. 2개월 이상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좋다.
* 대변을 잘 나가게 하고 몸 안의 독을 푼다. 하수오 는 갖가지 병원성 미생물을 죽이고 약한 설사작용이 있어 서 체력이 약한 변비환자에게 좋다.
* 하수오 는 인삼이 몸에 맞지 않는 소양체질의 사람에게 좋다. 인삼을 쓸 때 하수오 를 같이 쓰면 약성이 서로 조화되어 효력이 더 크게 나타난다.
* 생 잎을 짓찧어 종기에 붙인다. 고름을 빨아내는 작용이 있어서 뾰루지나 종기, 종창에 잘 듣는다.
* 하수오 뿌리를 35도쯤 되는 좋은 술에 담가 2~3개월동안 밀봉해두 면 하수오술이 되는데 여기에 꿀이나 설탕을 타서 아침저녁으로 한 두잔씩 마시면 정력이 좋아지고 얼굴빛이 고와지며 흰 머리칼 이 검게 되어 젊어지고 오래 산다고 한다.
* 오발주(烏髮酒)는 하수오 와 생지황 각 120g, 숙지황 천문동 구기 자 당귀 각 60g, 맥문동 240g 우슬 인삼 각 30g을 모두 가루내 누룩 10덩어리를 넣고 기장쌀 2kg으로 밥을 지어 반죽하여 술을 빚은 것으로 살결을 곱게 하고 흰머리 칼을 검게 하며 허리와 무 릎이 시리고 머리가 어지러우며 귀에서 소리가 나는 것을 치료하 는 약술로 이름높다.
아침밥 먹기 전에 소주잔으로 1~2잔씩 먹는다.
* 하수오와 생지황 으로 담근 술도 건강하게 오래 살게 하는 약술로 유명하다. 먹는 동안 파 무 마늘은 금해야 한다.
* 여성이 아이를 많이 낳아 피가 부족할 때, 갖가지 만성병으로 체력이 약해졌을 때에 좋다.
* 머리가 어지럽고 아플 때, 기억력 감퇴, 주의력이 산만해질 때, 잠을 잘 못 자고 꿈을 많이 꿀 때 등에 복분자, 산조인, 백자인 등과 함께 알약을 지어먹으면 효과가 좋다.
* 뇌를 튼튼하게 하고 마음을 안정시키고 혈압을 낮추며 몸의 면역기능을 높이는 작용을 한다.
*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도 현저한 효능이 있다. 어느 한 실험에 따르면 80퍼센트 이상이 효과를 보았다고 한다. (혈압을 내리고 동맥경화를 예방한다.)
날마다 15그램씩 달여서 복용한다. 3개월 이상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좋다.

적하수오 법제방법
특히 적하수오는 반듯이 법제를 해야 먹을 수 있다.
백하수오는 날 것 그대로 밥이나 액기스를 해서 먹을 수 있으나 적하수오를 그대로 먹다가는 몸이 몹시 상할 수 있다.
법제 방법
육종룡 복분자와 함께 술에 담궈서 약 2~3달 묵힌후에, 잠들기 전 작은잔으로 한잔정도 마시면 숙면을 이루고, 뼈를 튼튼히 하고 강정제로도 부족함이 없다.
적하수오를 잘게 썰어서 쥐눈이 콩 삶은 물에 하룻밤 담갔다가 꺼내어 떡 찌듯이 푹 찐다. 이것을 그늘에 말려 좋은 청주에 하룻밤 동안 담갔다가 다시 쪄 서 말린다. 이같은 과정을 아홉 번 반복하면 하수오가 마치 불투명한 유리처 럼 된다. 이것을 가루 내어 하루 세 번 빈속에 한 숟가락씩 더운 물로 먹는다.
노화방지, 정력감퇴, 빈혈, 만성변비, 성기능 쇠약, 흰 머리를 검 게 하는 데, 머리카락이 빠지지 않게 하는 데, 체력을 튼튼하게 하는 데, 효험이 크다.
허약체질, 노인, 병후 조리) 조선 세종임금 때 펴낸 세계 최대의 의학백과사전인<의방유취> 에 보면 허약체질이나 노인, 또는 앓고 난 사람에게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하고 장수하는 처방으로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하수오를 쌀뜨물에 하룻밤 동안 담가 두었다가 잘게 썰어 쇠무릎지기 잘게 썬 것 600그램, 쥐눈이콩 1.5킬로 그램과 함께 시루에 쪄서 말리기를 세 번 거듭한다. 그 다음에 하수오, 쇠무릅지기를 가루 내어 찐 대추살로 반죽해서 0.3그램쯤의 무게로 알약을 만들어서 한 번에 30알씩 먹는다.
또한 류머티스성 관절염이나 퇴행성 관절염으로 허리와 무릎이 아파 걸음을 잘 걷지 못할 때에는 하수오, 쇠무릎 지기 각 600그램을 좋은 술 1.8리터에 7일 동안 담갔다가 햇볕에 말려 절구에 찧어 가루 낸 것을 대추살로 반죽하여 0.3그램 무게 로 알약을 만들어 한 번에 30~50알씩 빈속에 먹으면 좋다.

야생 하수오 한 근을 잘게 썰어 좋은 야생꿀속에 백일쯤 담가 두었다가 한 번에 양껏 먹는다. 이렇게 먹고 나면 대개 명현현상으로 취해 쓰러져 자게 되는데 이틀이나 사흘 동안 자는 사람도 있다. 깨어나면 몸이 가벼워지고 힘이 솟으며 오래 지나지 않아 머리카락이 까맣게 자라 나온다. 이 방법으로 흰 머리카락이 까마귀처럼 검게 된 경우가 꽤 여럿 있다.
첫댓글 안녕하세요
좋은 글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