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사례)
소비자는 2024월1월6일 웁스 쇼핑몰에서 에어팟 2세대 199,000원에 구입하고 신용카드 결제하였다.
1월15일 판매업체에서 발송 지연 됨을 문자 안내받아 당일 주문 취소 요청하였다.
판매 사이트에는 주문 취소중이라고 안내되었으나 아직까지 취소되지 않고 있다.
소비자는 배송불이행으로 결제금액 취소요청하기 위해 상담센터에 문의하였다.
(처리결과)
상담센터에서 해당 사이트의 피해 사례가 많이 접수되고 있음을 소비자에게 알리고 판매업체와 신용카드사측에
민원 발송하였고 신용카드사에서 결제 취소되었다는 답변받아 종결하였다.
* 온라인 쇼핑몰 '웁스'는 지난해 10월 전주 완산구청에 통신판매업 신고하고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최근 '이뮨 비타민', '에어팟', '어그부츠' 등의 배송·환급 지연 문제가 발생되어 이슈가 되고 있다.
해당 쇼핑몰에서는 1월15일 소비자에게 주문상품 배송 지연에 대해 문자 안내하였다.
1∼3주 내로 물품 배송이 가능하고 2주 내 환급이 가능하다는 문자를 발송한 것으로 알려졌다.
'웁스' 관계자는 온라인 쇼핑몰 안내 팝업을 통해 "주문해 주신 제품의 출고가 어그 가품 논란·사기, 오쏘물 가품 논란과 함께 에어팟 가품 억측으로 이에 따른 항의와 환불 요청 등으로 지연 사태가 지속되어 업무 차질이 많다. 모든 상황이 정리될 때까지 환불과 배송, 고객 상담에 주력하기 위해 부득이하게 상품 판매를 임시 중단한다"고 밝혔다.
현재 일부 환급 처리가 진행되고 있으나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환급 접수 처리를 즉각적으로 대처하지 못하고 있다.
대처가 늦어지면 집단 피해로 이어질 가능성이 적지 않은 상황이다.- (전주일보 참고자료)
1. 제품 미배송에 따른 피해를 보상받을 수 있는지?
- (현금 결제) 업체에서 환급 지연시 사실상 피해보상이 어려움.
- (카드 결제) 신용카드사(결제대행사 포함)에 이의제기 가능하며, 신용카드 할부로 결제(20만원 이상, 3개월 이상)한 경우, 카드사에 할부항변권을 신청할 수 있음.
2. 피해구제 절차를 통한 해결이 가능한지?
- 피해구제 절차 진행은 가능하나, 양 당사자 간 합의권고를 통해서 사건을 해결하는 절차이므로 현재 업체의 대응상황을 볼 때 환급 처리가 사실상 어려울 것으로 판단되어 피해구제 절차를 통한 해결은 현실적으로 어려움.
3. 피해구제 절차 이외의 다른 대응방법은?
- 사업자의 환급지연 등의 계약불이행에 대비하여 지급명령 신청, 소액 심판 청구 등 민사적 절차를 진행해볼 수 있음. ※대한민국 법원전자소송 사이트(ecfs.scourt.go.kr) 에서지급명령 신청및 소액심판- (소비자원 참고자료)
소비자상담실 1372
김포소비자시민모임 996-98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