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고야가이드웨이버스 GB-2110(히노 블루리본시티 하이브리드(장애인용 리프트 탑재) 모델 / LJG-HU8JLG)
1. 제원
데뷔 - 2013년 4월
길이/폭/높이 - 10525 / 2490 / 2970
엔진형식 - J08E-1M 직렬6기통 하이브리드 디젤엔진(240ps/2500rpm)
배기량 - 7,684cc
영업최고속도 - 80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변속기 - 5단 수동변속기(FF시프트)
가이드웨이 안내륜 - 수납방식 채용
좌석정원 - 24명
나고야가이드웨이버스는 전용궤도를 안내륜의 유도에 따라 달리는 BRT의 일종으로, 2001년 3월부터 운행을 시작하였다. 1세대 차량이 나온지 12년이 넘어 내구연한이 다 되어 교체의 시기가 되어, 현재는 2세대 차량으로 모두 교체되었으며 이에 따라 2013년부터 투입이 시작된 모델이 바로 GB-2110형이다. 히노의 블루리본시티 하이브리드 모델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차량은 제3섹터 회사인 나고야가이드웨이버스 주식회사가 보유하고, 나고야시교통국에 빌려주는 형태이다. 본래 차량의 교체도 이 회사 주도로 하려고 했으나, 경영기반이 약하여 나고야시가 차량교체 비용을 부담하였다.
당초 장애인 대응이 되는 저상차량 도입이 검토되었으나, 바닥에 수납되는 안내궤도와 각종 제어기기 때문에 저상화가 곤란하다는 결론을 내려, 투스텝 차량에 휠체어리프트를 도입하는 것으로 결론을 내렸다. 히노 하이브리드 차량 가격이 약 3천만엔, 중간문 리프트 설치 및 투스텝화 등 차량개조에 1천만엔, 가이드안내장치에 1500만엔, 차내 각종기기에 600만엔, 경비 세금을 포함해, 1량당 6,230만엔 정도가 들어간 초고액 차량이다.
2013년부터 2014년까지 구형 차량 교체분 25량의 도입이 완료되고, 2015년에는 증차분 3량이 도입되어 현재 28량으로 운행중이다.
2. 운행노선
나고야 가이드웨이버스 시다미선
(휠체어 리프트 탑재)
3. 차량기지 / 편성표
<오오조네 나카시다미/코조지> |
편성 | GB-2110 |
| 240ps*1 |
| cTM(RR) |
| G-01 |
| G-02 |
| G-03 |
| G-04 |
| G-05 |
| G-06 |
| G-07 |
| G-21 |
| G-22 |
| G-23 |
| G-24 |
| G-25 |
| G-26 |
| G-27 |
| G-28 |
| G-29 |
| G-31 |
| G-32 |
| G-33 |
| G-34 |
| G-35 |
| G-36 |
| G-37 |
| G-38 |
| G-39 |
| G-51 |
| G-52 |
| G-53 |
나고야시교통국 오오모리영업소 소속.
GB-2110형 총 28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