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우리나라에는 총 70여개의 법정의무인증제도가 있습니다. ‘제품 안전’이라는 똑같은 목적이더라도, 부처마다 인증마크가 달라 중복해서 인증받아야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시간과 비용이 낭비되는 것은 물론이고, 국가간 거래에 있어 상호 인증이 되지 않아 재 인증을 받아야 하는 등 국제 신뢰도 저하와 국부 유출의 문제를 가져왔습니다. 이에 13개 법정의무인증마크를 국가통합인증마크 하나로 통합하였습니다.(‘11.1)
K와 C를 하나로 연결하여 국제적 통합성을 강조하고, 워드타입을 심볼형태로 형상화하여 인증마크로서의 속성 표현
추진일정 2009년 7월 1일부터 지식경제부 도입 2011년 1월 1부터는 환경부, 방통위 등 8개 전부처로 확대 실시 ※ 기본마크와 통합마크는 2년간 병행 사용
인증마크 통합 해외사례
인증마크 통합 해외사례 목록
이름
마크
나라
고시기간
CE
EU
1993년부터 EU 회원국간 무역의 편리성을 위해 안전 환경 및 소비자 보호와?관련된 강제 인증을 CE로 통합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PS
일본
2003년부터 전기제품·공산품 등에 대해 PS마크(제품안전마크)로 단일화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CCC
중국
WTO 가입 이후 국내 제품(CCEE)과 수입 제품(CCIE)에 달리 적용하던 강제인증제도를 ‘02년부터 CCC제도로 통합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KC마크를 사용중인 법정의무인증제도
국가통합인증마크(KC마크)는 ‘09.7월에 지경부와 노동부의 10개 인증마크를 통합하여 출범하였으며, ’11.1월 기준으로 5개 부처 13개 인증마크가 KC마크로 통합되었습니다. 이후에도 각 부처들이 법정의무인증제도 신설 및 변경 시 KC마크를 도입하여 ‘17. 9월 현재 8개 부처 23개 법정의무인증제도가 KC 마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KC 인증이란? [Korea Certification의 약자] "제품 안전"이라는 목적으로 국가에서 시행하는 법정의무제도 입니다. '제품 안전'이라는 똑같은 목적이더라도, 부처마다 인증마크가 달라 중복해서 인증 받아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시간과 비용이 낭비되는 것은 물론이고, 국가 간 거래에 있어 상호 인증되지 않아 재 인증 받아야 하는 등 국제 신뢰도 저하와 국부 유출의 문제를 가져왔습니다. 이에 지식경제부ㆍ노동부ㆍ환경부ㆍ방송통신위원회ㆍ소방방재청 등 5개 부처에서 각각 부여하던 13개 법정인증마크를 통합해 2009년 7월 1일부터단일화한 국가통합인증마크 이다. KC마크가 도입되는 제품은 자동차ㆍ가전제품ㆍ유모차ㆍ승강기ㆍ조명기기ㆍ저울ㆍ전기계량기ㆍ전화기ㆍ소화기 등 730여 개 품목이 있으며, 공산품의 품질을 표준 규격으로 평가해 일정 수준에 이른 제품에만 부여하는 마크 입니다. KC 인증번호 조회방법은 아래 링크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http://www.safety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