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이름 : 猴薑(후강),猢猻薑(호손강),石庵려(석암여),石毛薑(석모강) 약 맛 : 고(苦) 귀 경 : 간(肝) 신(腎) 주 치 : 跌打損傷,挫閃,腸癰,耳鳴,耳聾,腰脚疼痛,瘀腫疼痛,牙痛,痺痛,白癜風,斑禿,金瘡,筋斷,久瀉,關節脫位,骨折,各種外傷 약용부위 : 뿌리줄기 처 방 : 응통환(應痛丸) : 의학입문 천부환(川附丸 ) : 의학입문 금 기 : 陰虛火旺者, 瘀血이 없는 者는 愼用한다. 효 능 : 强筋骨,補腎,續筋骨,活血止血 주치증상 : <開寶本草(개보본초)> : 어혈을 제거하고 지혈작용이 있으며 折傷(절상)을 치료한다. 甄權(견권) : 뼈속에 침투한 毒氣(독기)를 제거하고 風(풍)과 瘀血(어혈)로 인한 동통, 과로로 인한 쇠약, 수족을 쓰지 못하는 증상, 상체는 뜨겁고 하체는 차가운 증상을 치료한다. 池大明(지대명) : 종기, 살이 썩어들어가는 증상을 치료하며 殺蟲(살충) 효과가 있다. 李時珍(이시진) : 가루를 내어 돼지 콩팥과 함께 구워서 빈속에 먹으면 耳鳴(이명)과 腎虛(신허)로 인하여 오랫동안 설사하는 증상 및 치통을 다스린다. 약물이름의 기원 : 이명으로는 猴姜(후강), 胡孫姜(호손강), 石毛姜(석모강), 石庵䕡(석암려)가 있다. 陳藏器(진장기) : 骨碎補(골쇄보)의 본명은 猴姜(후강)이다. 開元(개원) 皇帝(황제) 이래로 주로 折傷(절상)을 치료하고 골절을 보충하는 증상을 치료하였기 때문에 骨碎補(골쇄보)라는 명칭을 얻었다. 혹은 骨碎布(골쇄포)라고도 하는데, 틀린 말이다. 江西(강서)의 사람들은 胡孫姜(호손강)이라고도 하는데 모양을 본뜬 것이다. 李時珍(이시진) : 庵䕡(암려)는 折傷(절상)과 破血(파혈)을 주관하는데, 이 약물과 효능이 같기 때문에 庵䕡(암려)라는 명칭 생겼다. |
뼈를 이어주며 남성의 정력에 神效
골쇄보는 고란초과에 속하는 풀인 넉줄고사리의 뿌리를 말린 것이다.
중국의 <본초도감>에는 골쇄보를 "연중 채취하며 건조시켜 덩굴손을 태워 제거한다. 맛은 쓰며 따뜻하다.
콩팥을 보하며 뼈를 튼튼하게 한다.
통증을 그치게 하고 상처를 낫게 하고, 신허(腎虛)요통,귀울림,귀에 고름이 나오는데, 이가 아픈데, 타박상을 치료한다."고 적혀 있다.
북한의 <동의학사전>에도 "맛은 쓰고 성질은 따뜻하다. 간경,신경에 작용한다.콩팥을 보하고 피를 잘 돌게하며 출혈을 멈추고 부러진 뼈를 이어준다.
신허로 오는요통,오랜 설사,이명,타박상,치통,비증,등에 쓴다.
하루 6-12g의 탕약,약술,산제,환약 형태로 복용한다.
허준의<동의보감>에서는 "성질은 따뜻하고 맛음쓰며 독이 없다.
어혈(瘀血)을 헤치고 피를 멈추게 하고 부러진 뼈를 이어주고 앙창이 썩어들어가는 것을 낫게하고 해충을 죽인다.
생강과 비슷한데 가늘고 길다.
쓸 때는 털을 뜯어버리고 잘게 썰어 꿀물에 축여 쪄서 말려쓴다"고 적혀 있다.
골쇄보(骨碎補)는 남성에게 정력이 강하게하는 <천연비아그라>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고사리는 남성의 정력을 약화시킨다고 하나 넉줄고사리인 골쇄보는 고사리와는 정 반대이다.
안덕균이 지은 <한국본초도감>에는 골쇄보를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골쇄보는 수용골과의 여러해살이풀로 곡궐의 뿌리줄기이다.
우리나라는 넉줄고사리과의 넉줄고사리의뿌리줄기를 대신 약용하고 있다.
맛은 쓰고 따뜻하다.
신강골,지통,속근골의 효능이 있어 신기능(콩팥) 허약으로 인하여 골질이 약화된 요통과 치아의 흔들림과 이명과 이롱,만성설사,시력감퇴 등에 유효하다.
타박상으로 골절상을 입었거나 어혈이 정체되어 붓고 아픈 증상을 다스린다.
혈허로 인한 탈모증상에도 활용한다.
성분은 전분 16.4% 포도당 5.27% naringin, davallic acid 등이 들어 있다.
약리작용은 골질에서 칼슘의 흡수를 촉진하는 동시에 혈액칼슘과 혈전의 수평을 높이므로 골절유합에 유리하다.
진통,진정작용이 있다.
흰쥐에 골절관절염 모형을 만들어 이 약을 복용시키면 연골세포기능을 일정하게 개선시킨다.
고지혈증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효과가 있다.
골다공증에도 유효하다.
임상보고에서는 곰팡이 등에 대한 부작용으로 이명과 마목(麻木 감각이 둔해지고 없어진 현상) 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효과 가 있었다.
티눈에 이 약물가루를 95%의 알코올에 담갔다가 환부에 붙이자 10-15일 후에 완쾌되었다는 보고가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