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충해 예방
친환경 방제재 만들기
1. 난황유 만들기
2. 수용성 칼슘제 만들기
난황유 만들기 : 계란노른자를 분리하고 식용유를 적정용량을 섞어 적당량을 물을부어 믹서기로 1분간 갈아준다. 이과정을 5회반복하여 물에 희석하여 사용. 계란노른자1개+물100cc +식용유60미리
100배로 희석하여 사용한다. 7일에서 14일의 간격으로 뿌려주면 병충해 예방이된다. 물을 충분히 준상태에서 마지막에 뿌려준다.
수용성 칼슘제 만들기 : 계란껍질을 속껍질을 제거하여 말려준다음 잘게 빻는다. 계란껍질과 식초를 섞어 티슈와 고무줄을 이용해공기가 통할정도로 묶어 놓는다. 일주일간 놔두면 체로 걸러 분무기로 뿌려사용한다.
냉장고에 보관하면된다. 10일정도 발효후 희석하여 사용한다. 200배 희석하여 사용한다. 관주보다는 엽면시비로잎과 열매에 분무한다. 초기생육시기부터 사용이 가능하고 꽃이 필무렵과 열매를 맺을 시기에는 2-3일 간격으로 해가 없을때 살포한다.
참조
진딧물 퇴치방법
물2리터에 계란노른자1개 식용유2큰술 넣고 믹서기에 갈아서 뿌린다.
담배꽁초를 물에 넣고 우려낸 후 분무해도 떨어진다. 진딧물은 니코틴에 약하다.
우유를 분무기에 넣어 뿌려주면 없어진다(2번정도). 상한우유도 상관없다.
계란과 식용유를 200cc병에 넣고 잘 흔들어 혼합이 되면 거기다 물을 가득히 채우고 흔들어 분무기로 살포하면 진딧물이 살지 못한다.
진딧물 퇴지는 식초를 희석하여 뿌려주면된다. 일주일에 두 번 정도 뿌려 주면 진딧물이 사라진다.
푸른 은행잎을 믹서에 갈아 거즈로 걸러내고 물을 희석하여 분무기에 담아 뿌리면된다. 은행잎은 말려서 양파자루에 넣어 장롱 뒤나 침대 밑에 그냥 두어도 집 진드기 등 방충효과가 좋다.
마요네즈와 물을 1대50의 비율로 희석해서 뿌려주면 진딧물이 떨어진다.
배추벌레 퇴치 방법
식초를 물에 희석해서 배추잎에 뿌려준다. 배추 벌레들이 말라 죽는다.
상추와 다른작물과 섞어 심어주면 나방류 애벌레등의 피해를 줄일수있다.
메리골드,차조기,니코티아나,박하등의 허브식물을 밭 군데군데 심어주면 해중의 접근을 차단한다.
막걸리나 맥주를 50미리의 용기에 담고 담배 한개비를 섞어 저녁 무렵 밭에 놓으면 밤새 민달팽이가 빠져죽는다.
깍지벌레 퇴치법
목초액을 물에 희석해 뿌린다. 5대1정도로 희석한다.
난황유를 뿌려도된다.
해충을 쫓는 식물
메리골드,니코티아나,구문초,페니로얄민트,라벤더,벌레잡이 통풀,회향나무,로즈마리,적차조기(뱀이나 쥐들이 싫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