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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5편
지영이
김창범
공공 현장에서 사례관리 업무.
제는 설명하기 어렵고, 제안하기 쉽지 않습니다.
공공 현장에서 사회사업 방법론으로 '사례관리 업무'를 사용하는 이유가 있을 겁니다.
'통합사례관리사'와 같은 이름의 공무직 선생님들 채용한 이유도 있을 겁니다.
사회사업가라면 그 현장이 어떠하든 사회사업가답게 이뤄가기를 바랍니다.
김창범 선생님께서 인천 어느 구청에서 통합사례관리사로 일할 때 쓴 글입니다.
김창범 선생님의 실천과 그 기록이
비슷한 일을 하는 선생님들께 도전이 되고 용기 주길 바랍니다.
공공 현장에서 사회사업가답게 이뤄가는 귀한 이야기들이
많아지면 좋겠습니다.
당시 중학생이었던 지영 양.
지금은 20대 후반이겠습니다.
이때 이 만남을 어떻게 기억할지 궁금합니다.
이 시기를 지나 알맞은 때를 맞이하고 있는지요?
너의 때가 온다
박노해
너는 작은 솔씨 하나지만
네 안에는 아름드리 금강송이 들어있다
너는 작은 도토리알이지만
네 안에는 우람한 참나무가 들어있다
너는 작은 보리 한 줌이지만
네 안에는 푸른 보리밭이 쉼 쉬고 있다
너는 지금 작지만
너는 이미 크다
너는 지금 모르지만
너의 때가 오고 있다
지영과 이웃들의 화해를 위한 계획을 세웠다.
그 가운데 하나는 지영이 먼저 인사하는 것. 오가며 마주치던 사람들, 때로는 손가락질 받던 동네 아저씨,
아주머니들에게 ‘안녕하세요!’라고 지영이 인사하게 되면 어떤 변화가 일어나게 될까.
지영이 동네 어른들께 인사를 시작한 순간부터 변화는 시작되었다.
습관처럼 친구들과 골목에서 담배를 피우다가 아는 이웃을 마주치면
지영은 자신도 모르게 서둘러 담배를 껐다.
인사를 하고부터는 그저 ‘남’이었던 사람들이 말 그대로 ‘이웃’이 된 것이다.
지영은 언제부터인가 집 앞에서 담배를 피우고 밤새워 노는 일이 불편해지기 시작했다고 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자 집 앞에서 더는 담배를 피우지 않았다.
즉, 비행 행동을 스스로 규제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런 일들을 시작으로 이웃들과 깨어진 관계가 회복되도록 도왔다.
'지영이'를 읽은 뒤,
댓글로 '읽었습니다' 하고 남겨주세요.
소감이나 질문을 써도 좋습니다.
2022년 모임 함께한 선생님들 소감
박선영
지영이가 동네 어른들께 인사하게끔 도운 과정이 궁금해집니다.
지영이 입장에서는 쉽지 않았을 텐데요.
지금 만나고 있는 고등학생 아이가 있어 읽는 내내 떠올려졌습니다.
나의 역할은 무엇일지에 대해 생각하며 읽었습니다.
10년도 전에 사회사업가답게 실천하신 이야기 들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양현정
김창범 선생님이 2012년에 함께 내지신 편지를 보며,
이러한 노력이 하나하나 모여 지금의 희망복지지원단이 있었구나 생각할 수 있었습니다.
민경재
지영과 이웃의 화해를 위한 계획에 '인사하기'를 실천하신 부분이 눈에 들어옵니다.
인사는 관계의 시작임을 깨닫습니다.
인생의 어려운 순간에 지영에게 김창범선생님이 있었기에 다행입니다.
인사하기,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도은 부분, 당사자 중심으로 생각하여 실천하신 부분
오늘도 힘차게 배워갑니다!
안지민
뭉클합니다. 한 사람을 만날 때 얼마큼의 정성과 시간을 들여야 하는 것일까..
사회복지사라는 직업인으로서
나의 에너지와 업무의 우선순위를 잣대로 만남을 저울질할 때가 있는데
본질에 충실한 만남은 참으로 파워풀하네요.
'한 사람을 만난다는 것은 그 사람의 우주를 만나는 것'이라는 말이 떠오릅니다.
김창범 선생님, 경험을 나누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손문심
'아이가 좋아하는 롯데리아에서 만났다'라는 글을 읽으면서
아이와 대화하기 위해 아이가 원하는 장소까지 고려하신 선생님의 세심함이 느껴졌습니다.
상담은 당사자가 편하게 생각하는 '그 장소'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니까요.
그러면서 엉뚱하게도 롯데리아에서 자주 만나려면 햄버거값 꽤나 들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도 외출도 못하고 집에서만 생활하는 한 어머니와 그녀가 좋아하는 활동들
(커피숍가보기, 간식사먹기, 전철타보기, 시장구경하기)을
스스로 해보도록 돕는 실천을 했었는데 비용마련이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당사자에게 물었더니 '돈 안 드는 것도 많아요' 하더군요.
그 마음이 너무 짠해서 커피도 사드리고 튀김도 사드리고... 그랬던 기억이 납니다.
의료비, 체납월세, 학원비 등등 증빙하기 편한 기관입장에서의
지출항목이 아닌 당사자와 함께 사용계획을 세워서 쓸 수 있는 사업비 항목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김세진
제가 복지관 근무한 때가 2001년 12월부터 2008년 12월까지입니다.
정확히 만 7년을 일했습니다.
당시, 재가복지팀에서만 일했고, 사례관리 업무와 복지 서비스 업무를 맡았습니다.
7년 내내 예산을 계획할 때,
'복지사업비' 아래에 '사례관리 업무비' 아래에 '상담비'가 있었습니다.
상담비가 있어야 병원으로 병문안을 가고, 조문도 가고,
이렇게 때때로 아이와 만날 때 롯데리아도 가지요.
상담비가 없으면서 당사자의 곳에서 만나고, 당사자의 둘레 사람을 만나는 일을 어떻게 할까요?
처음 얼마간은 자기 비용으로 쓸 수 있으나, 횟수가 늘고 만나는 이가 많아지면 부담일 겁니다.
사례관리 업무 담당자에게 '상담비'와 같은 항목 없다는 건 말이 되지 않습니다.
같은 이유로 지역복지 사업도 '지역탐방비'와 같은 항목이 있어야지요.
박데례사
감동입니다.
지영이의 앞날에 햇살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아울러 김창범 선생님의 공공영역 실천사례에 귀한 빛이 비추이고 있어 반갑고 또한 고맙습니다.
신현환
아이들을 잘 키우고 싶어 돈벌이를 선택했지만, 오히려 관계가 멀어진 지영이네 가족
멀어진 관계를 다시 가깝게 하기 위한 김창범 선생님의 노력!!
재판장에 들어갈 자료에 사례관리 업무 진행과정을 함께 올리도록 부탁했다.
기록의 중요함을 볼 수 있습니다.
끝까지 믿어주고 함께 하는 한 사람으로 한 가족의 삶이 변화되었네요.
임승주
저에게는 '사례관리 업무를 설명하고, 참여 여부를 고민한다.'는 글귀가 와 닿았어요.
제 업무상 고민이 길지 않아 반성과 앞으로 방향을 되짚어보게 되었습니다.
'당사자중심' 저도 모르게 동그라미로 중요 표시를 했습니다.
조은정
이웃에게 인사를 할 때 지영이의 머뭇거림 떨림이 전해집니다.
남에서 이웃이 될 수 있도록 용기를 준 김창범 선생님 고맙습니다.
출근을 앞두고 읽은 글인데 눈물을 참느라 혼났습니다.
당사자의 변화하려는 마음을 놓치지 않아야겠습니다. 믿어주는 사람이 되어야겠습니다.
고진실
지영이처럼 이제는 변하고 싶다며 용기 냈을 때,
그 목소리를 들어주고 믿고 응원해 줄 수 있는 어른이 있다는 것이 참 중요한 것 같습니다.
요즘은 학생 때 겪는 여러 어려움을 진심으로 이해하려고 하기보다
단순히 중2병이라고 희화하거나 불량하다고 선 긋는 일이 흔한 것 같습니다.
그럴수록 아이들을 고립시키는 것은 아닐까 생각합니다.
어릴 적부터 주변에 보고 배울 좋은 어른, 믿을 수 있는 어른이 많았다면 어땠을까.
좋은 어른의 부재가 아이들을 더 아프게 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제 자신도 돌아보았습니다.
늘 좋은 어른이 되고 싶다고 막연하게 생각했는데 글에서 힌트를 조금 얻은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좋은 어른이 되기 위해서는 노력해야 한다는 것! 가장 중요한 것을 배웁니다.
김지윤
지영이를 끝까지 믿어주고 지지해주는 한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하는 김창범 선생님의 따뜻한 마음을 느꼈습니다.
어머니와 관계를 개선하고 싶은 지영이의 마음, 자식을 걱정하는 어머니의 마음.
당사자의 강점을 살피고 도왔습니다.
김창범 선생님께서 진심으로 지영이를 돕고자 했기에 그런 진심을 느끼고
지영이와 어머님이 더욱 열심히 애썼습니다.
아이에게 단 한 사람이 얼마나 중요한지 배웠습니다.
저도 앞으로 만날 아이들에게 지지 격려 응원해주는 좋은 어른이 되길 소망합니다.
좋은 기록 감사합니다.
남유진
김창범 선생님을 만난 16살 지영이는 얼마나 안심되었을까요.
비행청소년, 문제아로만 불리는 그저 16살의 사랑 받고 싶고 가족과 주변과 잘 관계 하며 살고 싶은 소녀는
자신의 마음을 읽어주고 헤아려주고 함께 이루어가도록 곁에서 도운 그 손길과 마음 덕분에 든든했을 것입니다.
지금도 다양한 삶의 모습에서 때로 선생님을 기억하며 씩씩하게 이겨내고
또 누군가의 손길이 되어 주며 잘 지내고 있지 않을까요.
문득 성인이 된 지영님의 지금이 궁금해집니다.
귀한 실천 공유해주셔서 고맙습니다. 잘 읽었습니다.
오의권
십여 년전, 인천시 사례관리 발표대회에서 2등의 자리에서 1등의 모습을 바라봤던 기억이 떠오르네요.
그 당시 애니메이션을 활용하며 발표했던 김창범 선생님, 신선했고 배울 점이 많았습니다.
당사자가 무엇을 잘하고 관심 있어 하는지,
그리고 변화를 위한 과정에서 위기가 닥쳤을 때 지지하고 함께 동행하는 일, 그 일을 사례관리로 풀어내는 모습들…
“자신도 이제는 변하고 싶다” 이 때 사회복지사가 든든하게 동행하는 일이 보람됩니다.
김혜량
지영이에게 김창범 선생님께서 '한 사람'이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지영이의 문제 행동에 집중하지 않고 지영이의 진짜 속마음을 집중합니다.
지영이의 아픔, 이제 달라지고 싶어 하는 지영이의 결심, 어머니와 다시 친해지고 싶은 마음을 바라봅니다.
이웃과 지영이의 관계가 생동하니 지영이 스스로 비행 행동을 규제합니다.
지영이가 잘 할 수 있는 것을 직접 준비할 용기와 힘이 생깁니다.
지영이를 믿어주고 지지해주는 한 사람이 있기에 힘이 생겼을 겁니다.
판사님께서 '저 또한 김지영 양이 새롭게 출발할 수 있도록 판결을 내리겠습니다'
이야기하는 순간에는 소름이 돋았습니다.
잘못을 저지른 것에 대한 책임을 질 수 있도록 돕습니다.
‘새로운 출발’에 담긴 의미가 참 새롭고 무겁습니다.
아이를 잘 돕고 싶은 마음, 새롭게 시작하고 싶은 지영이의 마음이
판사님의 마음을 함께 움직이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귀한 글 나눠주셔서 감사합니다.
신혜선
사례관리 실천에 있어 사회복지사의 가치관이 가장 중요하지만
이를 유지하고 실제 실천에 반영하기까지는 실천 환경을 외면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저는 공공환경에서 실천해본 적은 없기에 정확히 제한점은 알 수 없지만
아무래도 워낙 많은 주민들을 도와야 하는 만큼 긴 호흡으로
주민 한 사람 한 사람 목소리를 듣기엔 한계가 있는 환경이 아닐까 생각 해왔습니다.
제가 예측한 것이 맞는다면 더더욱 훌륭하고 놀라운 실천인 듯합니다.
지영이도 지영이 어머님도 그동안 여러 사건들을 경험하며 위축되어 먼 미래를 꿈꾸기 버거웠을 텐데,
그럴 때 만난 선생님 덕분에 희망을 꿈꿀 수 있었을 것 같습니다.
어디에서 어떤 모습으로 일하던 사회사업가다운 실천은 무엇인지 배울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찬구
마지막 판사봉소리에서 살짝 눈물이 맺혔습니다.
청소년을 만나고 그들을 이해하는 게 얼마나 어려운지 알기에 더 그런 것 같습니다.
지영이 아니 지영 씨의 삶의 중요한 전환점을 만들어주신 김창범선생님께 박수를 보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김승철
지영이의 질풍노도와 같은 마음상태를 문제로 보지 않고,
하나씩, 스스로 살펴볼 수 있게 돕는 동시에 어머니와 마음을 나눌 수 있도록 도운 점이 인상 깊습니다.
지금의 문제와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도록 돕는 존재로써 가족관계를 생각하게 됩니다.
지영이가 자기 강점을 잘 발휘할 수 있도록 미용전문학교에 입학하되,
이 또한 직접 서류를 작성하고 준비하게 하면서 자주성을 발휘하게 거들었습니다.
내가 하고 싶은 일을 내 힘으로 준비하는 기쁨을 느끼며 지영이가 새로운 희망을 품게 되었을 겁니다.
중간에 큰 문제가 생겼습니다. 절망스럽게 느껴질 상황이었습니다.
그 때, 당사자 지영이의 진심어린 반성과 김창범 선생님의 '기록'이 빛을 발휘한 것 같습니다.
진심과 기록이 만나 최악의 상황을 피하고 두려운 위기를 새로운 기회로 맞이한 것 같습니다.
'진심과 기록이 전하는 힘'을 생각하게 됩니다. 평소에 꾸준히 쌓아가는 것이 중요함을 느낍니다.
공공영역에서도 이렇게 사회사업 뜻있게 할 수 있음을
실천 기록으로 보여 준 김창범 선생님에게 감사하며,
이야기에 등장하는 지영이가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며, 보람 있는 삶을 살고
어머니와 좋은 친구들과 어울리며
즐겁게 지내기를 소망합니다.
김지은
용기 낸 지영이도, 그 과정을 함께한 김창범 선생님도.
딸을 믿고 눈물 흘린 어머님도 함께 노력했기에 이런 과정이 기록될 수 있지 않았나 생각이 듭니다.
한 사람을 들여다보는 시선이 너무 멋지고, 대단합니다.
임세연
아이가 스스로 비행행동을 규제한다는 건 정말 놀라운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글을 읽으며 김창범 선생님의 진심과 노력, 그리고 바른 사회사업 방식 덕분이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격동의 시기를 보내고 있던 지영이와 어머님 관계 안에
깊이 자리하고 있던 사랑을 내어 보여주게 하려 애쓰신 실천이 와 닿았습니다.
재판장님 앞에서 김창범 선생님 이야기는 지영이와 지영이 어머님께 큰 위로와 힘이 되었을 겁니다.
지영이도 이런 마음들 덕분에라도 더 잘 살아봐야겠다 생각 들었겠지요.
아이들을 만나는 학교사회복자사로 김창범 선생님 글이 감동적이었습니다.
저도 현장에서 아이를 진심으로 만나는 좋은 어른이 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정대성
간단한 실천 인사하기, 전화 한통하기 일상적인 것들이 변화의 실마리가 되어감을 보고
우리가 하는 일들은 누가보기에는 대수롭지 않을 수 있음을, 하지만 우리 안에서는 큰 용기와 실천임을 생각합니다.
김다래
공공현장에서 일하며 많은 고민이 있었습니다.
제가 하는 게 사회복지가 아닌 거 같았거든요.. 최근 책읽기를 하며 더 고민이 깊었습니다.
어떻게 해서든지 많은 공공 또는 민간 서비스를 연계하고
특히 그것이 공적급여일 때 당사자를 공적제도의 틀 안에 들어올 수 있게 할 때 더 많은 점수를 받을 수 있는 우리가...
그래서 오늘 하루 간단한 안부를 나눈것도 행정정보제공,
정서적지지 이라는 말을 만들어 서비스연계처리를 해야하는 공공현장에서 과연 할 수 있는 실천일까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환경이 아니라 제 마음가짐의 문제였나 봅니다.
공공현장에서도 얼마든지 이런 실천을 하시는 선생님들이 계시니 용기를 얻습니다.
귀한 실천 경험.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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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읽었습니다.
다 읽었습니다.
인사라는 것이 간단해 보이는 행위이지만 실로 파급력이 어마어마한 것 같습니다. 인사를 통해 관계가 생겼고 남이 아닌 이웃이 되었습니다. 인사만 했을 뿐인데 나를 아는 이웃이 생기고, 행동을 조심하게 됩니다. 사회사업가도 당사자를 만날 때, 인사가 시작이라고 배웠습니다. 당사자에게도 인사가 변화의 시작이 되었네요.
다 읽었습니다~
- 사례관리 사업의 시작 '먼저 이웃 주민들에게 인사하기'
- 사례관리 지원자로서 마땅히 해야 할 일이지만, 이 일로 의미와 보람을 동시에 얻어가는 나 또한 달달한 사회복지의 맛에 중독되었다.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지영이 조금이라도 변화하고자 하는 마음이 생겼을 때, 도움을 주고 함께 하는 사례관리자가 없었다면...
지영이의 변화, 가족의 변화, 이웃 주민의 변화는 보기 어려웠을 수 있겠습니다.
함께 계획하고, 함께 나아가고, 함께 변화하는 사회복지사가 되어야겠습니다.
감사히 잘 읽었습니다.
다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당사자 중심으로 실천하는 것. 가장 기본이지만, 또 간과하기 쉬운 부분인것 같습니다
다 읽었습니다!
이웃 주민에게 인사하기까지 지영이는 얼마나 많은 용기를 내어야 했을까요?
분명 곁에 김창범선생님께서 함께 계셔서 큰 힘이 되었을 겁니다.
감사합니다. 잘 읽었습니다.
김창범 선생님의 글 잘 읽었습니다.
지영이 스스로 변화하고 싶다 느꼈을 때 창범 선생님께서 지영이의 곁에 있어 참 다행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창범 선생님께서 지영이가 의지할 수 있고 믿음을 주는 한 사람이 되어 지영이가 변화할 수 있었습니다.
“사례관리 사업의 시작 ‘먼저 이웃 주민들에게 인사하기’“를 통해 깨져있던 지영이와 이웃 주민들과의 관계를 창범 선생님께서 지영이가 스스로 개선될 수 있도록 안내하여, 관계를 형성하는 과정을 알고 관계 맺음으로 인해 자신의 행동을 의식하고 변화하는 지영이를 통해 관계의 힘을 다시끔 느낍니다.
잘 읽었습니다. 진정으로 지영이를 위해 믿어주고 지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덕분에 지영이네 가족이 희망을 가지고 일어날 수 있었습니다. 관계맺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인사'입니다. 지영이가 먼저 이웃주민들에게 인사를 하며 관계가 개선되어 인사의 중요성을 또 한번 느낄 수 있었습니다. 또한 당사자 중심에서 당사자가 원하는 것을 파악하여 내 욕심이 아닌 당사자 중심에서 생각하는 사람이 되어야겠다고 다짐하였습니다.
잘 읽었습니다
공공에서도 당사자 중심 실천이 충분히 가능하다는걸 보여주는 사례라서 더 의미있게 와닿았습니다.
지영이와 어머님이 현재 어려움을 벗어나기 위해 얼마나 노력하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지영이를 처음 도울때 이웃과 인사하게 거든 방식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역시 인사만 잘해도 대부분의 일이 잘 풀리네요^^
어떤 일을 하더라도 지영님이 그 일의 주인되게, 자기 삶의 주인공으로 살아갈 수 있게 도우신 모습이 인상깊었습니다.
특히 지영님과 어머니 마음에 숨겨진 서로에 대한 사랑이 따뜻하게 풀어져 흐르게 하신 부분에서 감동했습니다.
언땅에 묻혀있던 포근한 기운이, 봄이 되어 사르르 풀어져 나오는 상상을 했습니다.
아름다운 이야기였어요.
잘 읽었습니다.
잘 읽었습니다.
보람이와 지영이 사례를 함께 읽었습니다. 지영이 사례를 읽고 나서 문제 상황 속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고 극복하게 하려는 마음을 일깨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되었습니다. 이러한 동기부여의 마음은 지영이 뿐만 아니라 보람이 사례에서도 적용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보람이도 지영이와 같이 엄마에게서 혹은 사람들에게서 사랑을 강력하게 원하는 학생이었습니다. 이러한 두 친구들의 사랑을 원하는 욕구가 제대로 발현되지 못해 계속해서 문제행동을 보였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두 학생들에게 좋은 어른이 주변에서 건강한 방향으로 성장시키게끔 동기부여를 해줌에 따라 희망을 잃지 않고 자신의 삶을 개척하려는 모습을 통해 나 자신 또한 문제상황 속에서도 희망을 줄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다 읽었습니다~
잘 읽었습니다.
지영이 이야기를 보며, 이웃과 관계가 참으로 중요하다고 다시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이웃과 관계 회복으로 자신의 모습을 생각하고 가꾸는 변화를 보았습니다.
잘 읽었습니다 :)
다 읽었습니다~
잘 읽었습니다~ 부모의 역할이 무엇인지 다시 생각해보게 되는 이야기였습니다. 결국 자녀에게 부모가 어떤 존재인지 이해하고 있다면 자신만의 방식으로 사랑하기 전에 함께 이야기하고 소통해볼 수 있지않았을까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사람을 위해, 삶을 위해 치열하게 싸웠던 과정을 담아냈던 것이 하나의 증거로 작용하는 것을 보며 사회복지사가 담아내는 기록이 주는 긍정의 효과를 확인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잘 읽었습니다
사례관리의 개입방향(이웃 주민들에게 인사하기)이 인상깊었습니다. 단순히 상담이 필요한 아이들에게 상담을 의뢰하고 멘토링이 필요한 아이들에게 멘토링은 연계했던 제 자신이 부끄러워졌습니다. 많이 반성하게 되었습니다. 학생 맞춤형 지원과 성장을 위해 많은 면담과 사례회의를 통해 다양한 개입방향들에 대해 생각해보겠습니다.
잘 읽었습니다.
글을 읽고 인사의 중요성을 한번 더 느낍니다.
지영이가 마음을 다 잡고 새 출발을하고 있는 시점에서 물거품이 되지는 않을까 조마조마하며 읽었습니다.
김창범 선생님께서 지영이를 끝까지 믿고 지지해주었기 때문에 , 지영이가 든든했을 것 같습니다. 다행입니다.